혁신기업 IBM의 핵심역량 분석
해당 자료는 18페이지 중 6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8

혁신기업 IBM의 핵심역량 분석

자료번호 b770576
수정일 2011.09.07 등록일 2011.09.07
페이지수 1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a**** 가격 2,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혁신기업 IBM의 핵심역량 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1. IBM 소개
(1) 개요
(2) 이념
(3) 상징

2.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내부 환경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IBM 핵심역량
(1) 혁신
(2) 글로벌경영
(3) 인적자원관리

5. 성과 및 시사점
(1) IBM 성과
(2) IBM 시사점

본문내용

혁신기업 IBM의 핵심역량 분석
1. IBM 소개

 ≪ 그 림 ≫

(1) 개요
미국 컴퓨터·정보기기 생산업체.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 의 통칭이다. 미국 제 6 위의 거대 공업회사로 컴퓨터 분야에서는 세계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1911년 타임리코더회사와 저울을 만드는 회사가 합병해서 생긴 컴퓨터 태뷰레이팅회사(CTR)가 IBM의 출발이었다. 원래 기술자들이 모여서 만든 CTR은 경영부진에 빠진 뒤, 13년에 T. 웟슨 1세를 사장으로 맞아들이면서부터 급속하게 발전하기 시작했다. 기계의 임대제도를 받아들이기도 하고, 대공황 중에도 종업원을 해고하지 않는 등 독특한 경영철학으로 웟슨은 IBM(1924년에 CTR에서 개칭)을 대기업으로 만들어갔다. 그러나 IBM을 현재의 위치로까지 끌어올린 것은 제 2차 세계대전 후의 컴퓨터 붐 속에서 경쟁회사들을 밀어내는 데 성공한 기술적 우위였다. 59년에 발표된 시스템 1401, 64년의 시스템 360으로 레밍턴 랜드사 등을 앞질러 컴퓨터 분야에서는 압도적인 점유율(1965년 전 미국시장의 73.5%)을 기록하게 되었다. 97년의 매출액은 785억 달러를 웃돌았고 매출액·이익의 각각 50% 이상을 해외사업부문이 차지하고 있듯이 IBM의 해외활동은 한국을 포함하여 전 세계 136개국에 미치고 있다. IBM월드트레이드 코퍼레이션이 이들 해외활동 전부를 관리하고 있다.




≪ … 중 략 … ≫




2.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1) 경제
미국 경제는 신경제의 영향으로 저물가, 저실업, 장기 호황이 지속되면서 10년간 안정적 번영이 예상되며 이런 경향이 세계적으로 확산될 것이다. 아시아 시장은 90년대 후반의 아시아 시장의 금융위기를 회복하여 중국과 같은 거대 시장이 컴퓨터, 인터넷 사업에 관심을 두고 정책을 확장하고 있는 만큼 시장의 특성에 관련된 컴퓨터와 지원 software와 program 개발이 중요시 된다. 경제 구조면은 통합경영으로 외부와의 협업 및 파트너 십 중요하고 상거래 형태가 판매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되어 있다. 정보 통신 시장의 규모가 연간 1조 8000만 달러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www.ibm.com
www.seri.org
www.lgeri.co.kr
www.businessweek.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위기를 극복한 리더들의 생각을 읽는다 - 크리스토퍼 호에닉, 박영수 역, 예문, 2009
춤추던 코끼리는 어떻게 되었을까 - 키카시로 가쿠타로, 오토시 다쿠마, 이원동 역, 2007
위기를 기회로 바꾼 IBM 회의 혁명 - 김익현, 좋은책만들기, 2006
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 루이스 거스너, 이무열 역, 북앤북스, 2003
루 거스너와 IBM 부활의 신화 - 더그 가, 김원호 역, 시아출판사, 2003
루 거스너의 IBM 살리기 - 로버트 슬레이터, 유한수 역, 물푸레, 1999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혁신기업 IBM의 핵심역량 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LG-iBM노트북시장점유율 향상 방안(마케팅전략 기업분석 기업경영 경영
  • LG-iBM노트북시장점유율 향상 방안(마케팅전략 기업분석 기업경영 경영 1. 조사제목 대학생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LG-IBM 노트북의 시장 점유율 향상을 위한 방안 2. 조사목적 삼성 노트북에 대한 대학생 소비자의 인지도에 비해 월등히 떨어지는 LG-IBM 노트북의 시장 점유율 향상을 위한 제품 개선 방안과 대책을 마련 하고자 한다. 3. 조사배경 국내 노트북 컴퓨터 시장은 99년 22만대에서 지난해 37만대로 70%가 급성장 했다. 올해도 20%이상 증가한 50만대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발맞추어 직장인들의 업무처리와 정
  • [CRM][고객관계관리]CRM(고객관계관리)의 주요동향,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전략과 시장전망 분석(사례 중심)(IBM CRM(고객관계관리) 사례, CRM(고객관계관리) 전략, CRM(고객관계관리) 시장 전망)
  • [CRM][고객관계관리]CRM(고객관계관리)의 주요동향,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전략과 시장전망 분석(사례 중심)(IBM CRM(고객관계관리) 사례, CRM(고객관계관리) 전략, CRM(고객관계관리) 시장 전망) 현재 기업들은 다양한 시장 환경의 변화에 직면해 있다. 전 세계적인 추세인 규제완화와 시장 개방에 따라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하게 되었다. 더구나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 통신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E-비즈니스 시대가 도래하면서 기업의 경영환경을 변화시키고 치열한 경쟁시대를 가속화시켰다. 그리고 정보기술 통신의 발달로 인해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기대
  • [국제통상협상] LG전자의 전략적 제휴 (LG-IBM, LG-필립스)
  • [국제통상협상] LG전자의 전략적 제휴 (LG-IBM, LG-필립스) 1. LG전자 기업소개 * Fact Sheet LG전자는 1958년 금성사로 출발한 이래 40여 년간 전자․정보통신 분양에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여 한국의 전자산업을 이끌어 왔으며 세계 전자․정보통신 산업의 중심기업으로 성장하였다. 과감한 R&D투자와 적극적인 글로벌마케팅, 지속적인 혁신활동을 통해 세계적인 제품 리더십과 마켓리더십을 확보하고 디지털 TV, 인터넷, 가전, 차세대 이동통신 단말기 등 첨단 디지털 제품을 선출시 함으로써 세계 전자․정보통신
  • [사회과학] [국제통상협상] LG전자의 전략적 제휴 (LG-IBM, LG-필립스)
  • [사회과학] [국제통상협상] LG전자의 전략적 제휴 (LG-IBM, LG-필립스) 1. 기업소개 'Fact Sheet' 설립연도 * 1958년 금성사로 시작 대 표 * 남 용 부회장 임 직 원 * 국내 : 29,948명 * 해외 : 52,824명 본 사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LG트윈타워 비 전 * Global Top3 by 2010 사업영역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 디지털 어플라이언스 * 디지털 디스플레이 * 디지털 미디어 '연
  • 한국 IBM LG전자 전략적 제휴 배경 및 LGIBM 분석
  • 한국 IBM LG전자 전략적 제휴 배경 및 LGIBM 분석 한국IBM 1. 회사 개요 한국 IBM은 지난 1967년 4월 25일 설립되어 올해로 34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우리나라 최초로 1967년 경제기획원에 인구조사를 위한 범용 컴퓨터를 도입한 이래 정부, 대학교, 금융기관, 제조업 등의 전산화를 시작으로 오늘날 국내의 중소 규모의 기업을 포함한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고객의 전산화 및 e-비즈니스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2. 사업 현황 한국 IBM은 고객의 e-비즈니스를 위한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 정보통신기술회사이다. IBM이 1백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