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공 필수용어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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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전공 필수용어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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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대일 마케팅 (one to one marketing)․․․․․․․․․․․․․․․․․․․․․․․․․․․․․1
2. 모바일 마케팅(mobile marketing)․․․․․․․․․․․․․․․․․․․․․․․․․․․․․․․․․1
3. 퍼미션 마케팅(Permission Marketing)․․․․․․․․․․․․․․․․․․․․․․․․․․․․․․2
4. 상호작용 마케팅(interactive marketing)․․․․․․․․․․․․․․․․․․․․․․․․․․2
5. 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3
6. Mass Customization (고객 맞춤화)․․․․․․․․․․․․․․․․․․․․․․․․․․․․․․4
7. BtoB 거래와 BtoC 거래․․․․․․․․․․․․․․․․․․․․․․․․․․․․․․․․․․․․․․4
8. click & mortar (인터넷 기업 + 전통기업)․․․․․․․․․․․․․․․․․․․․․․․․․․․5
9. 역경매 (reverse auction)․․․․․․․․․․․․․․․․․․․․․․․․․․․․․․․․․․․․․․․5
10.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6

11. 아울렛 몰 (outlet mall)․․․․․․․․․․․․․․․․․․․․․․․․․․․․․․․․․․․․․․․7
12. 킬러, 테넌트(killer, tenant)․․․․․․․․․․․․․․․․․․․․․․․․․․․․․․․․․․․․․7
13.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7
14. CSS(Credit Scoring System)․․․․․․․․․․․․․․․․․․․․․․․․․․․․․․․․․․․8
15. Seeds & needs․․․․․․․․․․․․․․․․․․․․․․․․․․․․․․․․․․․․․․․․․․8
16. Prosumer & Consumer․․․․․․․․․․․․․․․․&#

본문내용

마케팅전공 필수용어 75
1. 일대일 마케팅 (one to one marketing)

- 일대일 마케팅의 정의와 실제
일대일 마케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들은 신규 고객이라기보다 기존의 고객들이다. 일대일 마케팅은 기존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여 기업의 매출신장을 꾀하기 위한 전략인 것이다.
「앞서가는 1:1마케팅 기업」에서는 CRM도입 과정을 네 단계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 '고객들을 확인하라' 두 번째, '고객들을 차별화하라' 세 번째, '고객들과 상호작용하라' 네 번째, '고객들에 대하여 상품이나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라'
CRM도입의 네 단계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전략과 방법들을 14장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이 일대일 마케팅의 전략이론과 원리들을 풀어냈다면 「1:1마케팅 리더」는 여러 기업들의 실제 사례를 통해 고객 중심 비즈니스 전략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으며 제록스, GE, 오라클 등 세계적 기업들의 경영자들이 직면한 상황과 해결책들도 함께 다루고 있다.
올해 안에 「1:1마케팅 필드북」과「1:1마케팅 적용 사례집」도 출간될 예정이다.
이번 시리즈는 아직 우리에게 낯선 일대일 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적용방안을 보다 현실적으로 모색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고객 데이터베이스에 근거한 1대 1 마케팅으로 카탈로그를 발송하거나 전화를 이용하는 등 온라인 매체를 이용하지 않고서도 가능하다. 하지만 인터넷 등의 온라인 매체를 이용하는 경우, 고객의 접근이나 개별 대응에 쓰이는 비용이 훨씬 저렴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즉각적인 반응과 상호 작용을 유도하기 쉽다.


2. 모바일 마케팅(mobile marketing)

- 모바일 마케팅이란?
상품의 정보 혹은 그와 관련된 행사 내용을 수익증대 혹은 홍보의 목적으로 핸드폰을 통하여 무선 컨텐츠의 형식으로 고객에게 전송, 혹은 이용되어 지는 것을 말한다.

[기업 정보, 상품, 이벤트 행사를]→[기업의 수익 상품 홍보의 목적으로]→[핸드폰 단말기를 통하여]
                                        ↓
          [이용을 유도하게 하는 것]→[고객에게]→[무선 컨텐츠의 형식으로]


3. 퍼미션 마케팅(Permission Marketing)

퍼미션 마케팅의 개념은 “고객의 허락”을 전제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로 하며, 일대일 마케팅과 유사 (고객을 대중이 아닌 하나의 개인으로 상정하고 각 개인의 관심과 니드에 맞는 맞춤서비스를 제공한다)하다.
개별고객에게 알맞은 서비스 제공 단계 이전에 반드시 고객의 허락이 전제되어야만 마케팅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
인터넷으로 인한 퍼미션 마케팅의 활성화는 ① 회사에서 소비자로의 상호작용 비용이 저렴 ② 쌍방향 상호작용으로 인해 원활하고 빠른 피드백이 가능 ③ 회사의 쉬운 광고허락 요청 및 고객의 쉬운 승인 과정을 갖는다.
.






사용도구
E-mail
비용
저렴(다량의 메시지, 컨텐츠, 배달비 저렴)
고객동의
동의
속도/시간
3~4일 (peak 주문 24시간 내)
한계
고객 방문 수에 대한 트래픽 고려
- e-mail과 퍼미션 마케팅의 관계
퍼미션 마케팅 = e-mail
① e-mail의 능력 때문 (상호작용성, 신속성, 접근성)
② e-mail의 효율적인 호응 비율 때문
(e-mail이 가장 효과적으로 고객을 타깃화)
4. 상호작용 마케팅(interactive marketing)
-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과의 상호작용
많은 서비스기업들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과 고객의 접촉에 커다란 관심을 갖는다. 서비스 전달은 고객과 종업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객과 접촉하는 종업원의 태도와 행위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지각에 커다란 영향을 주기 대문이다(Bowen와 Schneider 1985). 이러한 서비스 접촉의 중요성 때문에 서비스 기업들은 고객과 접촉하는 종업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높은 서비스 질을 제공할 수 있는 태도와 행동을 강화하려고 하고 있다. 특히 서비스 제공의 상호작용적 특성 때문에 고객과 접촉하는 종업원의 태도와 행동적 반응은 매우 중요하다(Gronroos 1983). 연구결과들을 종합할 때 , 종업원의 태도와 행동적 반응은 고객의 서비스 접촉에 대한 지각과 서비스 질에 대한 판단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의 상호작용으로서의 서비스 접촉은 3가지의 특성을 갖는다. 첫째, 서비스 접촉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한다. Evans(1963)에 따르면 판매는 두 사람 이상의 사회적 상황으로서, 두 사람의 상호작용은 각각의 경제적, 사회적, 개인적인 특성에 달려있다. 그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양측을 개인으로서가 아닌 상호작용의 측면에서 보아야 한다. 서비스 접촉은 사회적 교환으로서 교환에 있어서의 참가자는 수익을 극대화하고 거래의 비용을 극소화하려 한다. 또한 어느 정도까지는 행위가 측정 가능하다고 보고 있으며 그 행위가 결과의 질에 공헌하는 것도 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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