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시장 기회파악] 아커의 시장기회분석, 어반과 하우저의 시장기회 파악분석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 프리미엄

[관광시장 기회파악] 아커의 시장기회분석, 어반과 하우저의 시장기회 파악분석

자료번호 b807923
수정일 2015.06.02 등록일 2012.01.22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l****** 가격 3,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관광시장 기회파악] 아커의 시장기회분석, 어반과 하우저의 시장기회 파악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관광시장 기회파악

Ⅰ. 아커의 시장기회분석

1. 외부분석
1) 고객분석
2) 경쟁분석
3) 산업분석
가) 핵심적 성공요인
나) 시장규모
다) 산업구조
라) 원가구조
마) 유통경로
바) 산업추세
사) 산업전망
4) 거시환경분석
가) 정치
나) 경제여건
다) 문화환경
라) 기술
마) 인구통계적 요인
2. 내부분석
1) 성과분석
2) 조직내부분석
3) 원가분석
4) 포트폴리오분석
5) 재무자원분석
6) SWOT분석

Ⅱ. 어반과 하우저의 시장기회 파악분석

1. 기회파악기준
1) 성장잠재력
2) 조기진입
가) 포지셔닝
나) 시장 조기진입시의 장벽
다) 상표고려
라) 인지우위
3) 경험곡선
4) 경쟁적 매력도
5) 투자
6) 수익
7) 위험
2. 기회파악평가
1) 기준열거와 가중치부여
2) 점수부여
3) 최종평가

본문내용

[관광시장 기회파악] 아커의 시장기회분석, 어반과 하우저의 시장기회 파악분석
관광시장 기회파악

기업이 생존하고 성장하려면 시장 내에서 진입기회를 지속적으로 탐색하여야 한다. 시장기회란 시장 내에서 기업자원과 목적범위 내에서 이를 수 있는 성과의 가능성을 의미하고, 기업의 자원과 목적에 적합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 활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업기회에 기초하여야 한다.
기회파악이란 신상품개발을 위한 선제적 전략방법을 선택한 후 그것을 실행하는 첫 단계로서, 곧 시장 내에서 진입기회가 존재하는 영역을 파악해내는 작업이다. 다시 말해 세분화된 시장가운데에서 표적시장을 선정해내는 것인데, 이는 충족되거나 발견되기를 기다리는 시장적소(market niche), 곧 틈새시장의 발견이다.
틈새시장은 마케팅 기회를 발견하는 시장기회파악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전반적인 관광시장에 관한 조사와 분석이 이루어짐에 따라 관광시장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게 규명되고, 이에 따른 관광시장 세분화와 세분화시장의 규정방법에 대하여 파악되어야 한다.
관광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기회파악분석은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검토하여야 한다.
.
시장기회 파악분석은 아커(Arker), 어반과 하우저(Urban & Hauser)의 경우를 제시하였다.
I. 아커의 시장기회분석
시장기회분석은 시장 내에서 기업의 환경요인에 의하여 이용 가능한 기회의 정확한 성격을 정의하는 과정을 말한다.
특정 기업 이 요구하는 시장기회는 우선적으로 상품 서비스시장 매트릭스(Product · service-matrix)에 의해 기본적으로 정의될 수 있다. 다시 말해 기존상품 서비스의 새로운 용도나 기능개발, 새로운 시장개척, 신상품 서비스의 기존시장에서의 소개, 또는 신상품 서비스의 새로운 시장에서의 판매 등을 위하여 기업이 목적과 활용 가능한 자원을 가지고 가장 진입하기 적합한 시장을 찾고 이를 중심으로 마케팅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파악하는 것이다. 한편 시장에서 경쟁적 지위를 확인함으로써 기업은 자신에 맞는 시장기회를 발견할 수 있도록 전략적 시장관리를 해야 한다.
전략적 시장관리란 경영자가 효과적인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서 운용되는 관리 시스템을 의미한다. 여기서 전략적 의사결정이란 전략을 수립 변경 유지하는 것과 관계된 의사결정을 말하며, 전술적 의사결정과는 달리 한 번 결정한 내용을 수정 변화시키는 데 상당한 시간이나 재무적 비용이 소요되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전략적 시장관리에서는 단순히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뿐 아니라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도 중요하다. 실제로 많은 전략의 실패사례들은 전략적 의사결정이 적절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전략적 의사결정이 신속히 내려지지 못한 데 기인하고 있다.
그러므로 전략적 시장관리의 차원에서 의사결정을 위한 시장기회분석에는 우선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검토하여야 한다. 아커(Arker)는 시장기회를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외부분석, 곧 고객 경쟁 산업 거시환경 사회기회 등과 내부분석, 곧 성과 조직특성 원가와 상품 포트폴리오 및 재무상태와 기업의 강 약점 검토 등이 필요하다.
1) 외부분석
외부분석이란 조직과 관계되는 외부요소들에 대한 검토행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관광시장 기회파악] 아커의 시장기회분석, 어반과 하우저의 시장기회 파악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여행사][관광여행시장][관광여행수지][관광여행업]여행사와 항공사 및 호텔의 관계, 국외여행인솔자(TC)의 개념과 현황 및 문제점, 관광여행시장의 현황, 관광여행수지의 동향, 향후 관광여행업의 발전 방안 분석
  • [여행사][관광여행시장][관광여행수지][관광여행업]여행사와 항공사 및 호텔의 관계, 국외여행인솔자(TC)의 개념과 현황 및 문제점, 관광여행시장의 현황, 관광여행수지의 동향, 향후 관광여행업의 발전 방안 분석 여행사란 여행상품을 생산․판매하고 관광자를 안내하며, 관광자와 관광관련사업자(principal)를 위하여 상호알선하고, 관광관련사업자의 사용권을 매매하며, 기타 관광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이다. 국내에서는 선진외국에서 국민들의 자연스런 여행이 이루어지고 여행사도 상당히 발전된 후인 ꡐ60년대 초반의 외국관광자의 유치를 위한 외화획득의 목적으로 국가의 지도
  • 관광시장 세분화 정의, 개념, 종류, 이점,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 포지셔닝 전략, 유래, 경영, 특징, 현황, 마케팅 관리, 역할, 시사점, 조사분석
  • 관광시장 세분화 정의, 개념, 종류, 이점,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 포지셔닝 전략, 유래, 경영, 특징, 현황, 마케팅 관리, 역할, 시사점, 조사분석 1. 관광시장세분화 (1) 시장세분화의 개념 시장세분화전략이란 쉽게 설명하면 시장을 나누는 것을 말한다. 그럼 시장을 왜 나눌까? 기업의 한정된 자원 즉 금전, 인력, 회사 규모로 시장을 모두 커버할 수 없으므로 시장을 나누어서 그중에서 회사가 가장 잘 시장을 점유할 수 있는 시장을 설정하여 공략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그래서 시장을 나눈다 말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 욕구가 다양해짐으로 그 소비자의
  •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관광상품 시장세분화의 기준 및 연구, 표적시장의 설정
  • 시장세분화의 개념과 관광상품 시장세분화의 기준 및 연구, 표적시장의 설정 I. 시장세분화의 개념 시장세분화의 개념은 Wendell Smith에 의해 1956년에 처음으로 도입된 이래로 마케팅의 가장 근본적인 개념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먼저 Smith(1956)는 '서로 다른 이종(異種)의 시장을 서로 다른 선호에 반응을 나타내는 다양한 하위 ․동종의 시장으로 구별하는 것'이라 정의하였다. 또한 Kotler(1991)는 '특정상품이나 마케팅 믹스를 요구하는 구매자집단을 각각의 다른 요구 ․특징 ․행동을 나타내는 시장으로 분할
  • ★ 부산전통시장 - 도시관광상, 부산전통시장은 처음이지, 품개념, 참가자 특징, 관광일정, 상품가격, 활성화 방안, 기대효과
  • ★ 부산전통시장 - 도시관광상, 부산전통시장은 처음이지, 품개념, 참가자 특징, 관광일정, 상품가격, 활성화 방안, 기대효과 식도락 여행 식도락이란? 여러 가지 음식을 두루 맛보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는 일 여행이란? 일이나 유람을 목적으로 다른 고장이나 외국에 가는 일 ⇒ 한국 음식에 대하여 관심있는 20~30대 중국관광객을 대상으로 식도락 뿐만 아니라 부산지역 사람들의 생활방식도 엿 볼 수 있음 관광일정 부산의 중심에 위치한 부평 깡통시장 \'깡통\'이라는 말은 한국전쟁이 끝난 뒤 미군 부대에서 먹었던 통조림 과자
  • 패션 관광 [Fashion Tour] 보고서 (패션 관광의 개념, 선정이유와 목적, 상품 소개, 시장 분석, 홍보 전략, SWOT 분석)
  • 패션 관광 [Fashion Tour] 보고서 (패션 관광의 개념, 선정이유와 목적, 상품 소개, 시장 분석, 홍보 전략, SWOT 분석) I. 서론 1. 패션 관광의 개념  패션 관광이란 관광자가 일상 생활 영역(심리적 영역)을 떠나 패션과 관련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패션에 대한 정보를 얻고, 보고 즐기며 쇼핑도 할 수 있는 특별 관광의 형태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2. 선정 이유와 목적  먼저 패션 관광을 선정하게 된 이유는 특히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한 것의 영향으로 더욱 다양하고 특별한 종류의 패션의 형태를 선보이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