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국제경영과 이문화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프리미엄

[국제경영] 국제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국제경영과 이문화

자료번호 b815901
수정일 2015.06.02 등록일 2012.02.27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l******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한식당의 문화관광상품화 개념 및 과정
  • 개념 및 특성 1. 한식당의 개념 2. 한식당의 특성 Ⅱ. 한식당의 문화성 반영의 당위성 1. 식(食)과 문화성 반영 2. 건축물과 문화성 반영 3. 한식당의 문화성 반영의 중요성 Ⅲ. 한식당의 문화관광상품화 개념 및
  • 글로벌 리더를 위한 글로벌매너 퀴즈와 인강
  • 중요성 7주 2차시 (온라인 초청특강2) - 비즈니스맨의 정신과 과제, 이문화의 이해 7주 3차시 (온라인 초청특강3) - 이문화에 대한 이해(계속), 글로벌 스탠더드, 글로벌 마인드 8주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 8주 1차시 -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
  • [국제경영] 국제경영의 개념(정의)과 중요성,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
  • [국제경영] 국제경영의 개념(정의)과 중요성,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 세계화 현상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21세기 기업경영환경에서 어떠한 기업과 국가라도 경제적 고립주의를 택한다는 것이 불가능해지고 있기 때문에, 국제경영은

소개글

[국제경영] 국제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국제경영과 이문화 자료입니다.

목차

국제경영

Ⅰ. 국제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1. 국제경영의 개념 및 영역
2. 국제경영에 참여하는 이유
1) 판매망 확장
2) 자원획득
3) 판매 및 공급의 다양한 재원 확보

Ⅱ. 국제경영과 이문화

1. 개요
2. 내용
1) 이문화
(1) 코스모폴리탄의 개념
(2) 이문화간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3) 문화에 대한 감수성
(4) 문화 변용의 개념
(5) 경영, 관리에 대한 문화의 영향
2) 문화의 유형
(1) 매우 계획적인 집단(선형적 행동)
(2) 사람 지향적 집단(복수 행동적 행동)
(3) 청취형 집단(반작용적 행동)
3) 문화 교착의 연구
4) 커뮤니케이션에서의 문화요인
5) 다국적기업의 문화
(1) 이질문화의 관리
(2) 이질문화 환경에 대한 적응

본문내용

[국제경영] 국제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국제경영과 이문화
I. 국제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1. 국제경영의 개념 및 영역

국제경영이란 국경선을 넘어선 경영활동과 관련된 경영관리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분야로서, 이와 같은 기업 활동들은 상품, 서비스, 자본, 인력, 기술, 정보, 자료 및 종업원 훈련 등의 이전을 통한 경영활동을 말한다. 국제경영은 경영관리 교육에서 분리된 한 분야로서 출현하였다. 그 이유는 성장규모와 국경선을 넘어선 기업거래의 복잡성은 경영, 경제의 전통적인 분야에 부적절한 주의를 받는 경영과 정부정책분야에 새롭고, 독특한 문제를 제시해 주었기 때문이다.
국제경영의 연구 이유는 국제경영이 엄청난 부분의 세계경영을 구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들이 외국으로부터 공급을 확보하거나 생산품을 판매하고 외국의 서비스 및 생산품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세계적인 사건과 경쟁에 영향을 받지 않는 크고 작은 회사를 찾으려 한다면 우리는 아주 어려움에 시달릴 것이다.
또한 국제경영분야에 들어선 기업이라면 국내 수준에 익숙한 사업경영과는 달리, 수출, 수입과 같은 경영형식에 참여한다는 것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경영자들은 이러한 다른 형식을 이해해야 한다. 게다가, 국제경영은 국내보다는 더 다양한 외부환경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외적환경의 물리적 ․ 사회적 ․ 경제적 조건들은 마케팅과 같은 경영기능이 수행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
2. 국제경영에 참여하는 이유
(1) 판매망확장
기업의 판매는 생산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그것을 살 수 있는 소비자의 능력과 의도에 달려 있다. 상품의 구매력은 한 나라를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 세계를 하나의 전체 대상으로 할 때 더욱 크다. 그래서 기업들은 국제적인 관점에서 시장을 정의함으로써 판매를 증가시킨다.
높은 판매는 높은 이익을 의미하고 괄리는 각 단위(unit)가 같은 가격인상을 갖는다고 간주한다. 예를 들어, 디즈니사는 공원 방문객의 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라틴아메리카에서 U.S의 주요 공원수를 늘렸다. 디즈니사의 총수입은 라틴아메리카 관광객에게 찰린 각각의 추가적인 입장료, 혹은 호텔수입으로 증가한다. 판매 각 단위의 수익은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한다. 예를 들어 '알라딘'과 '미녀와 야수' 같은 디즈니 필름들을 생산하는데 수백만 랄러의 비용이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국제경영] 국제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국제경영과 이문화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국제경영전략의 개념 연구
  • 1. 들어가며 국제경영전략에 관한 개념에 대해 설리반과 바우어쉬미트[Sullivan and Bauerschmidt, 1991]는 세계적 통합, 국별 대응, 국제화의 추구, 무형자산의 개발 및 활용과 같은 4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2. 세계적 통합 세계적 통합이란 같은 제품을, 같은 방식으로 전세계시장에 판매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최대로 활용하자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점차 세계화되는 시장에서 다른 기업보다 경쟁에서의 우위를 차지 할 수 있다고 본다[Levitt, 1983]. 프라할라드와 도즈[Prahalad and Doz, 1987]는 통합된 다국적기업이
  • 국제경영의 의의(정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국제경영의 의의(정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국제경영의 의의 1. 국제경영의 중요성 오늘날 국제경영활동은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 및 개인차원에서도 대단히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세계경제가 상호 밀접하게 연계되고 의존적이 되면서 국가차원에서의 경제적 고립주의가 불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어느 국가든 세계시장의 구성원이 되지 못하면, 그 국가의 경제적 영향력은 축소되고 그 결과 국민의 생활수준도 약화될 것이다. 반면, 성공적인 국제경영 참여는 삶의 질 향상과 더 나은 사회, 심지어 더 평화로운 세계를 보장해 준다. 한마디로 말해 국제경영은
  • 국제경영의 개념과 목적
  • 국제경영의 개념과 목적 국제경영의 목적 판매증대  기업은 국제적으로 진출함으로써 잠재적 판매를 증대시킬 수 있다. 자원확보  완제품이나 부품을 해외의 저렴한 곳에서 확보함으로서 기업의 경쟁력 향상 경영의 다각화  해외시장을 개척함으써 시장을 다각화함으로써 판매와 수익상 큰 기복을 피할 수 있다.
  • 국제경영학의 개념 및 이론
  • 국제경영학의 개념 및 이론 1. 국제경영학의 개념 국제경영학이란 아직까지 통일된 분명한 체계를 지니고 있지 못하다. 명칭이 통일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이 분야가 아직도 초기의 단계에 머물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국제경영학을 기업과 시장의 행동적 측면에서 본다면 개인 또는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초국경적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 관점에서 기업을 규정하면, 국제경영학에는 생산과 판매에 관련된 기업 활동이 확대되어 제품과 서비스의 초국경적 유통과정의 문제와 더불어 국내기업 자체의 해외이전을 포함하게 된다. 즉, 본국 기업의 조직, 자본, 기술, 인적자원
  •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1부. 국제경영전략의 개념 1. 경영전략의 정의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이란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전과정을 의미한다. 특히 현재와 같이 환경이 불확실한 상황에저는 전략은 주기적으로 수립되는 것이 아니고, 계속해서 수정되고 검토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과거의 전략기획(strategic planning)이라는 용어대신에 계속적인 관리물 의미하는 전략경영이라는 용어가 사응되게 되었다. 전략의 수립은 예상되는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장기적인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제한된 자원을 어디에 투입하는 것이 좋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