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핵심가치의 의미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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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핵심가치의 의미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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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의 핵심가치
핵심가치의 역할
핵심가치 정립 Process
선진사의 핵심가치 활용 사례
▲ GE
▲ TOYOTA
▲ 삼성
핵심가치(Core Value)와 기업문화

본문내용

기업 핵심가치의 의미와 사례
기업의 핵심가치


최근 들어 선진기업들은 핵심가치에 기반한 경영(Valuedriven Management)을 강조하고 있다. 다수의 선진 기업들이 핵심가치를 새로 선정하거나 기존의 것을 개편하려는 작업에 착수했다. 최근 들어 핵심가치는 윤리와 경쟁력을 포괄하는 사업의 토대이자 성공유전자로 이해되고 있다.
또한 핵심가치(Core Value)는 채용 프로세스에서부터 핵심가치의 적합성 여부로 채용을 하고 있는 기업도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아울러 핵심가치는 기업의 위기 극복의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기도 하는데 장수하는 기업들을 보면 예외 없이 그 기업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핵심가치가 있음을 알게 된다.

핵심가치의 필요성 변천사


핵심가치의 역할

핵심가치는 급변하는 경영환경하에서 회사의 정체성과 신념을 제시해 주며 기업의 정체성(Identity), 일체감과 소속감을 부여하고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을 하며 인적 다양성이 증가할 때, 구성원들을 정신적으로 묶어주는 지주 역할을 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기업의 글로벌화가 촉진되고 신세대들이 다수 회사의 구성원들이 증가할 때 핵심가치는 이런 다양한 가치관을 지닌 구성원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한 핵심가치는 기업이 중시하는 가치와 신념을 표현하며 종업원들에게 의미와 자긍심을 부여해 주기도 한며, 조직과 개인의 의사결정에 있어 기준과 원칙을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한다.
핵심가치 정립 Process
핵심가치를 정립하는 Process는 각 기업의 환경 여건에 따라 실정에 맞는 방식으로 추진하면 되는데 여기서는 제조업체의 예를 들어 설명해 보았다.
1단계 : 추진 조직의 구성
사내에 인사나 교육부서를 중심으로 추진 T/F를 구성한다. 추진 T/F외에 별도로 CEO도 참가하는 자문 위원회와수시로 T/F에 의견전달 등 도움을 주는 간부 및 사원들로 구성 된 현업 T/F를 구성하면 효과적이다. 만일 필요하다면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2단계 : 내부 자료 분석
창업자의 발언록, 최고경영자의(신년사·지시사항·신문잡지 기사 등)을 수집 분석하여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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