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터넷무역의 현안과 대응방안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구매만족

국내 인터넷무역의 현안과 대응방안

자료번호 b99198
수정일 2012.09.25 등록일 2002.10.27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gu*******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LED의 응용분야와 LED시장의 대응방안ok
  • 주관기관의 형태에 따른 차별조항 삭제 필요 (4) LED조명기술센터 구축 필요 3) 기업차원의 대응방안 (1) LED기업의 M&A로 사업규모 확대 필요 (2) 지적 재산권의 보호 시스템 강화 (3) 무역구제제도의 적극적 활용 Ⅲ. 결 론 참고자료
  • 산업공동화의 개요와 실태분석 및 대응방안
  • 대응전략 사례 1.일본 1-1.제조업 공동화 현황 1-2.산업공동화 개요 1-3.대응전략 1-4.시사점 2.대만 2-1.제조업 공동화 현황 2-2.산업공동화 현안 2-3.대응전략 2-4.시사점 Ⅳ.산업공동화의 대응방안 1.설비투자, 기술혁신 2.가격경쟁력 회
  • 기존의 무역거래 절차
  • II. 인터넷 무역거래절차 1. 시장조사와 거래처 선정 2. 구매권유장의 발송과 조회 3. 전자무역계약의 체결과 이행 4. 사후관리 Ⅲ. 인터넷 무역의 전망 1. 인터넷 무역의 전망 2. 인터넷 무역활성화를 위한 과제와 대응방안

소개글

국내 인터넷무역의 현안과 대응방안 자료입니다.

목차

1. 사이버무역이란?

2. 사이버무역의 장점

2. 사이버무역 절차

3. 무역을 위한 사이버마케팅 방법

4. 국내 사이버무역의 현안과 대응방안

본문내용

국내 인터넷무역의 현안과 대응방안
사이버 무역의 현안과 대응방안

우리나라의 사이버 주식 거래 비중이 전체 거래량의 50%를 넘어서고 있고 더우기 30% 정도가 사이버거래로 이루어 지는 미국을 능가했다는 최근 뉴스는 우리를 놀라게 하고 있다. 투기를 좋아하는 사회풍토 때문이 아닌가 하는 사람도 있지만, 급속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능동적인 국민성을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무척 고무적이다.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사회의 모든 부문에서 사이버화가 진행되고 있다. 물류 및 결제와 같은 모든 과정을 커버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아직 완전한 형태는 아니지만 우리나라 무역분야에서도 사이버화가 매우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1. 사이버무역이란?

사이버무역은 학문적으로 정착된 개념이라고 할 수 없으나 기본적으로 사이버공간에서 수행되는 무역활동을 가르킨다고 할 수 있다. 요즘 자주 등장하는 인터넷무역이라는 용어와 구별한다면 인터넷무역이 인터넷을 통해서 수행되는 무역활동이라고 볼 때 보안 등의 이유로 인터넷이 아닌 전용통신망(예. PC통신망, EDI망) 등이 남아 있기 때문에 인터넷무역은 사이버무역의 하위개념으로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모든 정보통신망이 급속히 편입되는 흐름으로 보아 인터넷무역과 사이버무역의 범위의 차이는 좁혀지리라 생각된다.

인터넷 이용인구의 폭발적인 확산에 힘입어 인터넷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실험장이 되었고 무역을 위한 인터넷 활용도 점차 본격화하고 있다. 여러 가지 기술적, 제도적, 물리적 장애에도 불구하고 무역비용의 획기적인 절감과 기회의 확대를 가져올 사이버무역은 거래규모 측면에서도 향후 10년내에 무역의 30%를 점유하게 될 것으로 예측될 만큼 잠재력을 가진 새로운 흐름으로 평가되고 있다.

무역의 전 과정을 나누어 보면, 수출자의 입장에서 볼 때, 시장이나 제품에 대한 정보수집, 자사 제품의 해외 홍보, 바이어 발굴 등을 하는 해외마케팅 단계와 바이어와의 각종 거래조건 협의 후 계약에 이르는 협상단계 그리고 물리적인 재화를 해외바이어에게 운송하는 물류유통단계, 마지막으로 상품공급에 대한 반대급부로서 대금을 지불받는 대금결제단계가 있다.


이런 각 단계를 사이버공간에서 수행하게 되면 사이버마케팅, 사이버협상, 사이버물류, 사이버결제라는 용어가 생길 수 있게 된다. 이 중에서 사이버협상이라는 용어는 이메일이나 인터넷 팩스 등 전자적인 수단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해도 그 공간성을 인정하기 힘들기 때문에 적절한 용어로 등장하기에는 신기술의 개발을 기다려야 할 것 같다. 반면 사이버마케팅은 사이버공간에서의 마케팅이 가능하고 현재도 활성화되어 있다는 점에서 연구분야로 등장하고 있다.

사이버물류라는 용어는 사이버공간 상에서의 물류가 가능한 소프트웨어, 전자서적, 전자음반 등 디지털화된 제품이 아니라면 실물의 이동은 사이버공간에서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사이버물류처리 정도의 용어가 적당할 것이다. 사이버결제는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에서 이미 구현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무역분야에서도 활성화될 여지는 많다고 본다. 단 사이버결제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판매자에 대한 신뢰형성이 필요한데 무역분야는 국경을 넘어서 이루어지는 거래라는 점, 소액결제가 드물다는 점 때문에 추가적인 보완장치를 필요로 한다. 사이버물류처리나 사이버결제는 무역EDI에서 전자신용장 등의 도입으로 부분적으로 구현되고 있기는 한데, 국제 신용공여기관을 따로 두는 트레이드카드시스템도 추진되고 있는 중이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국내 인터넷무역의 현안과 대응방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사이버 무역
  • 사이버 무역 인터넷의 급속도 발전으로 인해 확산되고 있는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 EC)는 21세기 세계경제와 세계무역 패턴의 패러다임을 본질적으로 변모시키고 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는 세계 경제의 디지털화와 세계무역 패턴의 사이버화로 변모시키고 있다. 특히 사이버화는 세계를 컴퓨터와 통신네트워크로 연결됨에 따라 이루어지게 되었다. 무역의 사이버화는 해외마케팅이나 무역상담, 해외부품 조달, 무역대금결제 등 제반 무역업무의 패턴을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1) 인터넷무역 인터넷무역이란 가상공간인 Internet을 통해 국제간
  • 인터넷 무역활성화를 위한 과제와 대응방안(인터넷무역과 기존무역절차 전자무역 무역
  • 인터넷 무역활성화를 위한 과제와 대응방안(인터넷무역과 기존무역절차 전자무역 무역 1.수출거래절차 수출 거래절차를 계약체결을 위한 준비, 계약의 성립, 계약의 이행 및 계약의 종료로 나누어 설명하기로 한다. (1)계약체결을 위한 준비 수출거래를 시작하려고 하는 수출상이 제일 먼저 부딪치는 무제가 자신의 상품을 어느 나라 어느 수입상에게 수출하느냐 하는 점이다. 먼저 대상국가를 선정하기 위하여 각국의 국민소득, 정치적. 사회적 안정, 통상법규, 관습, 기호 및 인구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여건을 고려하여 특정국가를 선정하고, 그 나라에 진출하기 위
  • 일반무역거래절차와 인터넷무역 거래절차
  • 일반무역거래절차와 인터넷무역 거래절차 1.수출거래절차 수출절차란 거래선 발굴을 위한 해외시장조사 단계부터 수출계약의 체결과 수출대금이 회수되어 한 건의 수출거래가 종료되는 시점까지 요구되는 일련의 행정적, 법규적 흐름을 의미한다. 수출절차에서는 일반적인 단계로서 수출계약체결, 수출승인, 수출물품제조, 수출통관 및 선적, 대금결제 등의 절차가 있으며 거래형태나 수출품목의 특성에 따라 신용장 수취, 수출추천, 수출용 원자재의 수입 및 국내구매, 수출검사, 관세환급 및 사후관리 등의 여러 절차가 있다. 이러한 제반 절차를 규정한 법규에는 물품의 수출입에 관한 기
  • 인터넷무역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 인터넷무역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 서론> 90년대에 이르러 세계적 인터넷 망의 구축이 이루어짐에 따라 인터넷 사용이 급증하였다. 세계무역시장 역시 인터넷을 이용한 인터넷 무역이 등장하였고 현재까지 발전․증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1998년에 발생한 IMF위기의 극복을 위해 시간과 비용이 적게 소요되면서도 쉽게 해외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인터넷 무역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고 이와 관련된 인프라 확충과 활용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인터넷 무역은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없고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에서 특히 중소기업에게 많
  • 사이버 무역과 전자상거래의 차이점
  • 사이버 무역과 전자상거래의 차이점 1. 사이버무역이 무엇인가? - 사이버무역은 Internet으로 바이어를 찾아 상담하고 L/C, B/L과 같은 무역서류를 통신망을 통해 처리하는 무역으로서 전통 무역에 IT기술이 접목되어 무역의 속도가 빨라지고 거래비용이 크게 줄어들게 되는 것을 의미 - 학계나 언론계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사이버무역이라는 용어를 금번 대외무역법 개정안에서는 `전자무역`으로 표현 2. 인터넷무역은 또 무엇인가? - 사이버무역, 전자무역, 인터넷무역 등 용어가 혼용되어 쓰이고 있으나 엄밀히 말하면 사이버무역의 법적인 표현이 전자무역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