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_강화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과 관찰학습이론의 입장을 비교하고, 교육적인 상황에서 상과 벌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교육심리학_강화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과 관찰학습이론의 입장을 비교하고, 교육적인 상황에서 상과 벌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자료번호 c1398316
수정일 2020.01.28 등록일 2016.12.19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2,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육심리학 과목 레포트 과제물이며

강화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과 관찰학습이론의 입장을 비교하고,
교육적인 상황에서 상과 벌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위의 주제를 토대로 성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심리학_강화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과 관찰학습이론의 입장을 비교하고, 교육적인 상황에서 상과 벌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강화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과 관찰학습이론의 입장을 비교하고, 교육적인 상황에서 상과 벌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 서론

누구나 학교를 다니면서 선생님의 칭찬에 목말라 열심히 공부 혹은 청소 등을 한 적이 있을 것이다. 그와 같이 누구나 한 번쯤은 선생님이 내리는 벌이 무서워서 공부 혹은 청소 등을 열심히 한 적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또한 이런 상과 벌을 모두 못마땅해 반항심이 생긴 적도 있을 것이다.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이와 같은 행동은 어떻게 보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이러한 과정들은 교육심리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러한 교육학의 입장에서 상과 벌은 두 가지 양면을 지닌 것이다. 칭찬, 상, 표창장, 금전적 보상과 같은 만족감을 주는 상은 피교육자에게 긍정적 반응과 행동발달을 촉진시킨다. 그에 비해, 벌은 꾸중, 지위의 박탈 등으로 피교육자에게 불쾌한 자극을 준다. 이는 교육자가 생각했을 때 부정적인 반응이나 행동을 감소시킨다.
이러한 용어를 통틀어서 심리학계에서는 강화(Reinforcement)라는 전문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상은 긍정적인 강화, 벌은 부정적인 강화로 표현되나 각각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어 교육자가 이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진다.


기에 우리는 교육현장의 대부분에서 이러한 상과 벌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벌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2000년대 후반부터 실행된 학교에서의 체벌 금지 조항은 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자율적 행동 제어를 추구하였지만 그의 부작용으로 선생님에 대한 권위가 땅으로 떨어졌다는 비판을 들을 수 있었다. 이렇듯 다양한 관점에서 상과 벌을 바라보는 것이 교육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교육심리학의 다양한 학자들은 학생의 발전을 위해 교육자가 가져야 하는 철학적 관점과 교육 방법, 강화에 대한 의견들을 내세운 다양한 이론을 개발하였다. 그 중에서도 행동주의 이론과 관찰학습이론은 각각의 입장에 대해 전혀 다른 논리로서 접근한다. 이에 따라 각 이론에 영향을 받은 교육자들 역시 다른 방식으로 피교육자를 상대한다. 이 때 우리는 상과 벌을 그들이 어떻게 사용하는 지

참고문헌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위한 교육심리학, 신희경, 김언주, 민현숙, 정찬우 공저, 신정, 2009.
학습심리학 Matthew H. Olson, B. R. Hergenhahn, 신종호, 이선영 역, 학지사, 2015.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육심리학_강화에 대한 행동주의 이론과 관찰학습이론의 입장을 비교하고, 교육적인 상황에서 상과 벌을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지적 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 인간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분류와 배경,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인지적 특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동기유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 인간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Ⅰ. 개요 오늘날처럼 교육학이 독립된 학문으로 자리잡기 시작한 것은 이제 겨우 200년이 되었으나 학교교육에 대한 논의와 이론은 그보다 훨씬 오래 전부터 있었다. 학교의 역사와 더불어 학교교육에 대한 이론적 성찰이 시작되었다고 본다면 학교교육학의 역사는 상당히 오래되었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학교 및 수업과 연관된 교육학적이고 교수학적 논의를 근대 이후로 한정지어 생각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Ⅰ.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 및 등장배경 행동주의이론은 심리학의 대상을 의식에 두지 않고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보는 입장으로, 인간의 선천적인 능력을 훨씬 능가할 수 있도록 가능하게 하는 것을 학습이라 하여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것을 기본전제에 두기 때문에 학습이론 이라고도 불린다. 19세기에 유행했던 기능주의와 구조주의는 정신작용의 과정을 연구하는 데에 중점을 둔 심리학의 한 흐름으로, 이는 자기반성이나 자신의 생각과 심상에 대한 자기보고를
  • 교육심리학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 교육심리학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학습목표 1. 학습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한다. 2. 수동조건형성과 작동조건형성의 기본모형을 이해한다. 3. 4가지 강화계획의 특징을 이해한다. 4. 수동조건형성과 작동조건형성의 차이를 이해한다. 5. 관찰학습에 있어서 모방의 효과를 정리한다. 6. 여러 가지 관찰학습의 모형을 이해한다. 1. 학습의 개념 첫째, 학습은 행동에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이다. 학습이란 좋은 방향이든 나쁜 방향이든 행동의 변화이다. 둘째, 행동의 변화는 성장이나 성숙 또는 신체적 상해에 의해서도 일어나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들
  • 교육심리학 - 행동주의 학습이론
  • 교육심리학 - 행동주의 학습이론 Ⅱ 교육 심리학의 발달과 영역 1. 교육심리학의 성립 교육심리학의 성립은 아동관의 변화 교육의 방법을 심리학에서 구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던 때를 기점으로 본다. 루소와 페스탈토치는 자연주의에 입각한 아동교욱을 주장하면서 교육방법으로 직관에 의한 감각교육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아동의 자연성에 맞는 교육의 주장은 현대 교육심리학의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였다. 헤르바르트는 교육은 어디까지나 심성을 연구하는 심리학에 기초를 두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하면서 처음으로 심리학을 교육에 응용하였다. 그의 제자 스트륌펠이 “심리학적 교육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을 서술하고, 행동주의적인 학습법칙, 전략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행동수정을 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학습이론]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을 서술하고, 행동주의적인 학습법칙, 전략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행동수정을 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학습이론] Ⅰ. 서론 행동주의는 심리적 탐구의 대상을 의식에 두지 않고 외현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에 무게를 둔다. 인간은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존재로 보고, 학습이란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적절한 자극과 그 반응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이해한다. 무엇보다도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서, 직접 관찰 가능한 자극과 반응만을 통해 행동을 객관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행동주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