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국제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 성공적인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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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국제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 성공적인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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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글로벌경영)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성공적인 국제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

I. 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
1. 양립성
2. 파트너의 능력
3. 제휴의 몰입성
4. 성공적인 국제 제휴에 대한 실증연구

II. 성공적인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공적인 국제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 성공적인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
성공적인 국제 전략적 제휴의 운영기법

I. 파트너 선정상의 유의점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좋은 파트너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성공적인 파트너를 선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양립성(compatibility), 능력(capability), 몰입성(commitment)의 3C가 강조된다. 이와 같은 3C가 존재하는 경우 제휴에 참여한 파트너들은 서로 성공할 확률이 높다.

1) 양립성

국제간의 합작투자나 제휴를 실제로 경험해 온 중역들은 제휴기업들 간의 양립성(compatibility)을 매우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여기고 있다. 국제 전략적 제휴에 참가하는 기업들의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파트너들이 서로 협력할 수 없다면 이러한 전략적 제휴는 아무 쓸모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양립가능성은 양기업의 전략, 기업문화, 경영관리시스템의 측면에서 고려하여야 한다.

첫째로, 국제 전략적 제휴에서 살펴보아야 할 중요한 점은 과연 양 기업의 전략이 서로 모순되거나 이해가 상반되지 않는가 하는 점이다. 제휴에 임하는 양 기업의 전략이 모순되거나 상반되면, 그 합작투자나 제휴는 많은 갈등을 겪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제휴 파트너의 전략을 검토하여야 한다.
제휴 파트너가 이 국제합작투자나 제휴에 참여하는 목적과 동기는 무엇인가?
제휴 파트너가 기여할 수 있는 주요 경영자원은 무엇인가?
제휴 파트너의 전략이 우리 기업이 추구하는 전략과 배치되지 않는가?
둘째, 기업문화의 양립성은 국제간 제휴의 중요 성공요인이다. 모든 기업들은 독특한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 더욱이, 국제적인 제휴나 합작투자는 국가 간의 문화적 차이 때문에 사고방식과 가치관 면에서 더욱더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제휴나 합작투자에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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