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의 해석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프리미엄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의 해석

자료번호 c1500842
수정일 2019.07.03 등록일 2019.07.03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o**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아동상담치료)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

I.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실시

II. 해석
1. 집
2. 나무
3. 사람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의 해석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

집-나무-사람 검사(House-Tree-Person-Test : HTPT)는 벅(Buck)과 헤머(Hammer)(1969)가 고안한 투사적 그림검사 기법으로 벅의 지능검사(1948)에 대한 보충으로 개발 되었다. 원래는 성인 환자들의 통합적 성격, 환자의 성숙도를 알기 위해서 고안 되었으며, 후에는 8세 이상의 아동들에게도 적용되었다.
검사에서 집, 나무와 사람의 세 가지 대상이 선택된 것은 모든 인간이 아주 어릴 때부터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는 것으로 그에 대해 신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에게 가장 친숙한 이 세 가지 그림을 자유롭게 그림으로써 억제된 정서를 나타낼 수 있다.
3장의 종이를 준비해두고 피검사자게에 각각의 종이에 먼저 집을 그리고 나무를 그린 뒤에 마지막으로 사람을 그리게 한다. 그리는 순서는 반드시 집-나무-사람 차례로 그린다. 이는 형태묘사에 있어서 가장 단순한 것부터 그리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사람의 크기, 종류, 형태, 다른 첨가물과 색칠 다부에 대한 것은 그리는 사람이 결정한다. 그림의 해석은 각각 달리 한다. 또한 그림의 해석은 연령에 따라 다를 수 있고, 당사자가 현재 겪고 있는 문제와 개인적 이력과 병력 등과 관련하여 연결해야 한다.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실시
지시 : 당신이 그릴 수 있는 집을 하나 그리십시오. T 당신이 그릴 수 있는 나무를 한 그루 그리십시오., 당신이 그릴 수 있는 사람을 한 명 그리십시오. : 그 다음은 앞의 사람과 성이 다른 한 사람을 그려보십시오.
적용 : 벅에 의하면 피 검사자의 개성, 신체도식, 신경증적 갈등, 방어기재와 지능을 검사하기 위한 것이다.
II. 해석
벅은 정신분석학적 기반에 의한 상징해석을 한다.
1. 집
집 그림을 통하여 그린 사람 자신의 인물상과 혹은 집안 상황에 대한 아동의 이해와 가족 상호간의 역동을 살펴 볼 수 있다. 집의 세부적 부분에 대한 상징은 연령에 따라 달리 해석할 수 있다.
세부묘사
- 기본적 묘사 : 문, 창문, 벽, 지붕, 굴뚝
- 중요하지 않은 묘사 : 꽃, 보도 등 이러한 묘사는 불안정이나 상호인간관계에서 자제욕구를 나타내는 주변 환경을 더 강력하게 조직화하려는 옥구를 반영한다.
굴뚝
- 친밀한 관계를 상징하거나 때때로 남성의 성기를 상징한다.
- 굴뚝 생략 : 심리적 온기의 결여나 중요한 관계에 있는 남성과의 갈등
- 매우 큰 굴뚝 : 성적 관심의 강조나 성적 표출경향, 힘에 대한 관심, 따뜻한 가정을 위한 지나친 걱정
- 연기가 많은 굴뚝 : 내적 긴장

- 출입구로 가는 계단이 없이 바로 땅바닥에 접한 문 : 내적 결여
- 문의 생략 : 타인에게 자신을 개방하는 능력이 매우 부족
- 연린 문 : 외부로부터의 다정한과 따뜻함을 강하게 욕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의 해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부모교육, 부모상담, 부모치료의 정의와 개념 차이점
  • 부모교육, 부모상담, 부모치료의 정의와 개념 차이점 * 부모교육, 부모상담, 부모치료 1) 부모교육, 부모상담, 부모치료의 정의 부모가 효과적인 역할을 하도록 돕는 개입의 형태에는 부모교육, 부모상담, 부모치료 가 있다. 이 세 가지 유형의 개입은 근본 목적과 출발점이 서로 다르지만 실제로는 하 나의 스텍트럼 선상에 있는 개념으로서, 개입 시 두세 가지 형태가 혼합되어 제공되어 엄밀한 구분이 어렵다. 재입의 정도를 정의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명목적 구분을 하 기도 한다. (1) 부모교육 부모교육이란 바람직한 태도로의 지속적인 변화를 제공하
  • [아동상담] 인지행동치료 개념 정리 및 치료 실제
  • [아동상담] 인지행동치료 개념 정리 및 치료 실제 1.발달배경 인지행동치료란 ? 인간의 부정적 정서와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인지과정에 개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보는 치료접근으로 신경증과 우울증을 보이는 내담자에 초점 맞추어 발전 . 인지행동 이론의 대표주자 : 알버트 앨리스(Albert Ellis) 아론 벡(Aron Beck) 알버트 앨리스(Albert Ellis)의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 (Rational Emotional Behavioral Therapy) · 1
  • 유아 아동 ADHD (정의, 진단, 유형, 치료, 상담, 프로그램)
  • 유아 아동 ADHD (정의, 진단, 유형, 치료, 상담, 프로그램) ADHD의 정의 학령전기 및 학령기 아동들에게 가장 일반적인 정신과적 장애로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을 보이며, 아동의 정상적인 학교생활 및 가정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 하는 장애이다. ADHD 아동 왜 문제인가? 1) 같은 지능을 가진 아이보다 성적(성취도)이 떨어진다. (학업) 2) 친구들과 협동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사회성) 3)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고 있다. (정서) 4) 학교에서 문제아로 오인될 수 있고 따돌림 당할 수 있다.
  • 아동상담과제 : 사례개념화 (정의및 아동상담에서의 필요성)
  • 아동상담과제 : 사례개념화 (정의및 아동상담에서의 필요성) 1. 사례개념화 정의 : 내담자의 문제 및 증상의 원인, 그 관련요인에 대해 상담개입 방향과 방법을 이론적으로 설명하는 과정. 초기상담 시 상담가설을 많이 세우는 것.(=내담자의 호소문제 및 증상, 원인 상담 개입 방향 및 방법 등에 대해 추론하는 과정) ≪ … 중 략 … ≫ 3. 아동상담에서 사례개념화의 필요성 ☞내담자(아동)에게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치료방법을 모색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상담목표) 아동에게 보이는 다양한 부적응 문제들은 정서, 성격, 학습,
  • [인문과학] [아동상담] 인지행동치료 개념 정리 및 치료 실제
  • [인문과학] [아동상담] 인지행동치료 개념 정리 및 치료 실제 ➂ 치료기법 · 소크라테스식 대화 - 질문은 매우 중요한 치료적 도구이며, 주로 소크라테스식 대화를 사용한다. 질문의 목적은 문제를 명료화하거나 정의 내리고 사고, 심상, 가정을 규명하는데 도움을 주며 내담자로 하여금 사건의 의미를 검토하고 지속되고 있는 부적응적 사고와 활동의 결과를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소크라테스식 대화를 위한 규칙] ➀ 내담자를 대신해서 대답하지 않는다. ➁ 구체적으로 질문한다. ➂ 관계를 촉진할 수 있는 질문과 문제 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