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한 행동변화 사례를 각 1개씩 들고 각 사례에 대한 이론적 원리를 설명하십시오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한 행동변화 사례를 각 1개씩 들고 각 사례에 대한 이론적 원리를 설명하십시오

자료번호 c1516143
수정일 2019.12.10 등록일 2019.12.09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1,9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심리학 레포트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한 행동변화 사례를 각 1개씩 들고, 각 사례에 대한 이론적 원리를 설명하십시오

목차

1. 서론
(1) 심리학이란?
(2) 행동주의

2. 본론
(1) 이반 파블로프
(2)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

3. 결론
(1) 고전적 조건형성
(2) 이반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한 행동변화 사례를 각 1개씩 들고 각 사례에 대한 이론적 원리를 설명하십시오
(1) 심리학이란?

사람이 공통적으로 행동하는 방식을 연구하는 사람. 즉, 서로 다른 상황과 조건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연구하는 것을 우리는 심리학이라 부른다. 심리학을 통해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 과정을 이론적으로 더 깊고 자세하게 알려고 하는 것이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우리의 생각을 나열한 것이 심리학이라고 볼 수 있다.

심리학에 접근하는 방법은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가장 대표적인 지배적 접근법은 행동주의였다. 행동주의는 특정한 사건의 반응인 자극과 처벌 혹은 보상과 같은 반응 간의 연결을 통해 행동이 학습된다. 이가 발전하여 오늘날에는 인지접근법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심리학자들은 반응-자극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정보 처리’ 라고 한다.

심리학자들은 다양한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 스스로 정신적으로 삶을 이해하고 보다 나은 삶의 질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와 같음이 실행되기 위해서 심리학자들은 아동발달 분야나 정신 질환 치료 등 다양한 영역의 사람들과 심도 깊은 관계를 맺으며 일을 해나간다.

(2) 행동주의
행동주의는 행동과 자극에 의한 반응으로 주어지는 보상과 처벌을 통해 행동이 학습된다고 가정하는 심리학의 접근법이다. 이 심리학의 접근법은 어떤 행동에서의 특정한 정보처리의 역할을 중시하지 않는다.

20세기의 행동주의자들은 사람들의 의식을 행동 이해라는 영역에 성립되지 않는다며 무시해버렸다. 그러나 신경심리학이 발달하면서 발견해 낸 사실은 행동주의에 대한 새로운 의견을 제시하였다.

예를 들어, 심각한 기억상실에 걸린 사람들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그들은 자기 주변의 세상에 대해서는 의식하고 있다고 한다. 그들은 그들만의 세계에서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모든 면에서 제대로 된 의식을 갖고 있다. 이런 종류의 의식을 현상학적 의식이라고 한다. 그러나 기억상실증 환자들은 자신의 기억을 탐색하는 능력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는 현저히 부족하다. 이와 동일한 사례로는, 전두엽에 손상을 입은 환자들도 목표를 설정해 이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 계획을 적극적으로 세우며 진행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 심리학의 모든 지식 (폴 클라인먼 지음/정명진 옮김/부글북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한 행동변화 사례를 각 1개씩 들고 각 사례에 대한 이론적 원리를 설명하십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학습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이론
  • 학습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이론 Ⅰ.학습이론 1. 용어정리 1) 학습: 과거경험의 결과로 생긴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변화를 이끄는 과정 2) 성숙: 어떤 행동을 할 수 있을 만큼 생물학적으로 준비된 상태 2. 전제 - 아동의 발달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방법으로 즉, 인간의 눈으로 본 것을 측정하여야 한다. 3. 특징 - 인간의 발달에 단계가 있다고 보지 않는다. - 발달변화에 있어 연령의 언급도 없다. - 인간의 기본적인 생물학적이고 심리적인 동기는 환경에 의해 좌우되므로 보상과 벌이 중요시된다. 4. 한계 - 발달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 고전적 조건형성 1) 파블로프와 조건반사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에 관한 연구는 20세기 초 소화과정을 연구하던 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블로프(Pavlov, 1927)의 실험에서 시작되었다. 느는 개의 침샘에 연결시켜 놓은 관을 사용하여 침 분비를 측정함으로써, 침 분비는 먹이가 입에 들어오면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반사적인 반응임을 입증했다. 그런데 실험이 진행되면서 이상한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즉, 개가 입 속에 먹이가 있을 때뿐만이 아니라 먹이가 담겨 있었던 그릇을 볼 때에도, 또 먹이를 주곤 하던 실험자의 모습만 보
  • 마음과 행동의 이해 (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 보고서
  • 마음과 행동의 이해 (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 보고서 이번에는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 해보겠습니다. 고전적 조건화는 환경에서의 한 자극과 다른 자극 사이의 관계성에 대해서 학습하는 것입니다. 고전적 조건화를 통해서 중요하지 않은 자극을 무시하고 중요한 자극을 학습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예로 고전적 조건화를 이용하여 기업의 이미지 홍보나 대학이미지 홍보같은 곳에 이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긍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자극을 별다른 반응을 일으키지 않은 반응에 접목
  •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과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과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은 파블로프에 이해 연구된 조건반사 이론이 미국에 건너가서 행동주의와 결합된 것이다. 이 학설은 새 행동의 성립을 조건화에 의해 설명한다. 즉, 일정한 훈련을 받으면 동일한 반응이나 새로운 행동의 변용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조건반사란 조건자극을 무조건자극과 결합시켜 조건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것이다. 파블로프는 이 아이디어를 개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얻어냈다. 우선 시장기가 있는 개를 묶어 놓고 수술을 통하여 호스를 침샘에 연결하여 무조건자극을 갖다
  •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시행착오설)
  •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시행착오설) Ⅰ. 들어가며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서 이루어진 상대적으로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먼저 학습한다는 것은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유아가 언어를 학습하고 나서는 그의 행동이 달라지며, 이 책을 학습한 학생들은 기말고사에서 이 책을 학습하지 않은 학생들과 다르게 답을 할 것이다. 그리고 한 달간 테니스 레슨을 받은 학생은 테니스를 치는 실력이 달라질 것이다. 두 번째로 학습은 상대적으로 영구적이며 지속적이어야 한다. 인간의 행동은 순간적인 외부영향에 의해서 변화가 일어날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