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트리피케이션 원인과 해결 방안 보고서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젠트리피케이션 원인과 해결 방안 보고서

자료번호 c1520212
수정일 2020.01.22 등록일 2020.01.21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yi******* 가격 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젠트리피케이션 원인과 해결 방안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젠트리피케이션의 의미와 사례

Ⅱ. 스마트폰이 젠트리피케이션에 미친 영향

Ⅲ. 젠트리피케이션을 이끄는 20대 소비문화
1. 20대 소비문화의 특징
2. 20대 소비문화가 반영된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Ⅳ. 프렌차이즈 젠트리피케이션 문제

Ⅴ. 결론 - 해결방안

본문내용

젠트리피케이션 원인과 해결 방안 보고서
Ⅰ. 서론 - 젠트리피케이션의 의미와 사례

홍대, 망리단길, 압구정로데오와 같은 지역들의 이름을 들었을때 먼저 떠오르는 생각은 바로 번화가 즉, 유동인구가 많고 상권이 발달한 곳이라는 것이다. 이들 지역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젠트리피케이션이 발생한 지역이라는 것인데, 과연 젠트리피케이션은 무엇일까? 젠트리피케이션이란 낙후됐던 구도심이 번성해 중산층 이상의 사람들이 몰리면서, 임대료가 오르고 원주민이 내몰리는 현상을 이르는 현상을 말한다(NAVER 지식백과).

주가 절반정도였던 반면에 2015년에는 지역 거주 건물주가 외부 거주 건물주에 비해 절반이상 적어지며 음식점으로 이용하는 건물수가 상당히 많아졌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비단 상수동에서만 벌어지고 있는 일이 아니다. 홍대, 성수동, 망원동 등 최근 각광받고 있는 상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젠트리피케이션이 진행됨에 따라 원래 거주민 또는 상인들이 비싼 임대료에 쫓겨 해당 지역을 벗어나야만 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각각의 상권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특색과 정체성을 잃고 획일화된 상권으로 변모하게 된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는 결국 상권의 쇠퇴로 이어지게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이번 보고서에서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 발달, 20대의 소비문화, 프렌차이즈 등이 젠트리피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후 젠트리피케이션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스마트폰이 젠트리피케이션에 미친 영향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올해 스마트폰 보급률이 91%를 기록했다. 작년 83%에 비해 8%포인트 증가했다. 우리나라는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와 함께 보급률 91%로, 세계에서 스마트폰 보급률이 가장 높은 국가에 이름을 올렸다(박세정, 2016.07.01.). 이제 스마트폰은 명실상부 현대인들의 필수품이 되었다. 우리 사회에서 스마트폰이 등장함에 따라 사람들의 정보 접근성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확산할 수 있어짐에 따라 정보의 유통속도는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빨라지고 있다. 스마트폰의 등장과 SNS의 발달은 대중들의 소비문화를 변화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오프라인 점포를 창업할 때 성공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는 ‘상권’이었다.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에 점포를 창업한다면 그만큼 성공 가능성이 높아졌다. 반면, 사람들의 발걸음이 없는 지역에 점포를 창업할 경우 실패 확률이 매우 높았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등장은 사람들의 소비문화를 빠르게 변화시켰다.

이제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 정보를 온라인 상에서 획득하고 있다. 예를 들어, 맛집 정보를 찾고 싶은 경우 온라인상에 지역별 맛집을 검색할 수도 있으며, SNS 상에서 특정 태그를 검색하여 맛집을 찾아낼 수도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상대적으로 지리적 위치와 상권이 영업 및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감소하게 되었다. 이제는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이 뛰어나고 이를 온라인상에서 효과적으로 마케팅 할 경우 상권이 좋지 않더라도 고객들을 유입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가 가능하게 된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정보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박세정(2016.07.01.),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 70% 육박... 세계1위 한국은 몇%?」, 《디지털타임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젠트리피케이션 원인과 해결 방안 보고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젠트리피케이션 과정에 대해 설명하기
  •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은 보통 도심부의 쇠락한 주거지역의 주민들이 중간층의 전문직 종사자에 의해 대체되는 과정을 말한다. 다양한 이론적 설명이 이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되었다. 그것들은 우선 주택에 대한 공급과수요를 각각 강조하는 설명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공급 측면에서의 주요 개념은 임대료 차이(Smith, 1979)와 가치 차이(Hamnet andRandolph 1986)에 관한 이론이다. 전자는 투자 이탈의 시기를 지난 후 자본이 왜 도심부에 다시 투자되는지를 설명하고자 하면서, 핵심 요인은 현재의 토지이용에서 토지 수익과 고수익의
  • 상업적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해결방안 모색
  • 상업적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해결방안 모색 1. 연구 목적 현대사회는 어떤 소비를 하느냐에 따라서 개인의 정체성이 평가받는 세상이다. 현대사회에서 소비문화란 소비 행위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자신의 행위 양식을 결정하는 문화를 말한다. 현대사회의 소비문화로서 상품에 내재된 기호와 상징을 통해 정체성을 표현하고 심미적 즐거움을 추구하는 ‘상징소비(symbolic consumption)'가 증가하고 있다. 상징소비의 트렌드는 현대사회의 TV나 SNS같은 통신수단에 힘입어 유행만 좇는 현상을 초래하고 결국에 문
  • 도시환경)도시재생과 부동산가격 변동에 따른 젠트리피케이션현상의 해결방안 모색
  • 도시환경)도시재생과 부동산가격 변동에 따른 젠트리피케이션현상의 해결방안 모색 1. 서론 세계는 다양한 문제에 휩싸여 있다. 작게는 사적인 불화도 있지만 국가적 단위로 보면, 빈곤과 빈곤국가 아이들의 굶주림으로 인한 사망 역시 문제이며, 전쟁으로 인한 고아 발생 문제처럼 범국가적 해결이 필요한 큰 문제도 존재한다. 다만 그 외에도 다양한 문제들이 있다. 하지만 시대적인 흐름에 의해 나타나는 문제들도 존재한다. 이번 장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문제 역시 시대적인 흐름에 의해 나타나게 된 문제이다. 이는 바로 ‘젠트리피케이션’이다. 이번 장에서는 ‘젠트리피케이션’에 의
  • 부동산금융 ) 부동산금융 또는 부동산정책 관련 자유 주제 작성 - 젠트리피케이션
  • 부동산금융 ) 부동산금융 또는 부동산정책 관련 자유 주제 작성 - 젠트리피케이션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이란 지주계급, 신사계급을 뜻하는 영국의 젠트리(Gentry)에서 비롯된 용어이다. 당시 중세 영국 귀족 집안에서는 영지와 작위의 상속권이 장남에게 돌아가게 되어있었는데, 그 밑의 아들이나 딸들에게는 현금이나 동산으로 주로 상속을 했다. 이게 근대로 들어오면서 영지와 작위는 없지만 상당한 구매력, 자본력을 갖춘 ‘중산층’으로 진화하여 젠트리 계급으로 바뀌게 되었다. 즉, 원래는 중산층 계급인 젠트리가 살만한 곳으로 지역이 바뀐다는 것을 바뀐다는
  •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
  •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 1. 최신마케팅 트렌드 마케팅은 시대에 따라 바뀌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경제적 환경, 사회 문화적 변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을 반영해야 한다. 기업들은 마케팅하기에 앞서 소비자들이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선호하고, 최신 마케팅 경향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알아야한다. 그 이유는 기업의 어떤 활동보다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트렌드를 먼저 읽고 다른 기업보다 앞서 나가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현재의 마케팅은 모바일을 비롯한 전자기기를 사용해 자동화를 추구하고 있고, 체험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마케팅을 경험하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