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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쌍방적 커뮤케이션(의사소통)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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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일방적(one-way)이란 일방통행과 같은 도로흐름을 말한다. 즉, 개인이 많은 사람들을 상대로 일방적으로 이야기를 진행
-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효과성
- 의사소통은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호작용 과정을 포함하는데, 본 과제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적 기술과 비언어적 기술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효과성에 대하여 논하여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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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
- [사회복지실천론] 기본적 의사소통기술,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 공감적 의사소통기술, 표현적 의사소통기술, 방어적 태도와 의사소통기술
- 의사, 변호사, 판사 등), 기관의 수퍼바이저, 행정가, 위원회의 성원이나 다른 과제집단의 성원 등과 의사소통할 때 자주 사용되는 것이다.
좋은 의사소통의 기초가 되는 태도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 ...
원조과정에서 비언어적 의
소개글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목차
I. 언어적 의사소통
1. 훌륭한 의사소통
2. 메시지를 들을 때의 규칙
3. 메시지를 말할 때의 규칙
4.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
1/ 메시지를 계획하는 기술
2/ 자신을 소개하는 기술
3/ 의사소통의 목적을 설명하는 기술
4/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염두에 두는 기술
5/ 메시지 수신을 확인하는 기술
6/ 자신의 메시지 수신을 확인하는 기술
7/ 질문에 응답하는 기술
8/ 단어의 의미를 확인하는 기술
II. 비언어적 의사소통
1. 시선접촉
2. 목소리의 어조와 얼굴표정
3. 손과 발의 돚악
4. 신체적 자세
5. 옷차림과 외모
*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과제
기본적으로 의사소통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무엇을 말했거나 전달하고자 했는가?'와는 관계없이 상대방의 말이나 몸짓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말을 들은 사람이다.
따라서 의사소통은 주로 말을 들은 사람에게 초점을 두고 말을 한 사람의 언어적 ․ 비언어적 행위에 의미를 부여할 때 일어난다.
즉, 누군가가 다른 사람의 언어나 행동에 담긴 메시지를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달려 있다.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그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의 유형은 전문적 상호작용의 목적에 따라 결정된다.
직접적인 서비스(directive service)를 제공하는 사례관리자는 원조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발달시키려고 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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