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과제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프리미엄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과제

자료번호 c1555843
수정일 2021.04.30 등록일 2021.04.30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l****** 가격 2,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목차

I. 언어적 의사소통
1. 훌륭한 의사소통
2. 메시지를 들을 때의 규칙
3. 메시지를 말할 때의 규칙
4.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
1/ 메시지를 계획하는 기술
2/ 자신을 소개하는 기술
3/ 의사소통의 목적을 설명하는 기술
4/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염두에 두는 기술
5/ 메시지 수신을 확인하는 기술
6/ 자신의 메시지 수신을 확인하는 기술
7/ 질문에 응답하는 기술
8/ 단어의 의미를 확인하는 기술

II. 비언어적 의사소통
1. 시선접촉
2. 목소리의 어조와 얼굴표정
3. 손과 발의 돚악
4. 신체적 자세
5. 옷차림과 외모

*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과제
기본적으로 의사소통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무엇을 말했거나 전달하고자 했는가?'와는 관계없이 상대방의 말이나 몸짓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말을 들은 사람이다.
따라서 의사소통은 주로 말을 들은 사람에게 초점을 두고 말을 한 사람의 언어적 ․ 비언어적 행위에 의미를 부여할 때 일어난다.
즉, 누군가가 다른 사람의 언어나 행동에 담긴 메시지를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달려 있다.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그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의 유형은 전문적 상호작용의 목적에 따라 결정된다.
직접적인 서비스(directive service)를 제공하는 사례관리자는 원조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발달시키려고 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과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능, 제스처(제스쳐, 몸짓언어)의 중요성, 아동의 제스처(제스쳐, 몸짓언어), 각 나라의 제스처(제스쳐, 몸짓언어), 면접 시 효과적인 제스처(제스쳐, 몸짓언어)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능, 제스처(제스쳐, 몸짓언어)의 중요성, 아동의 제스처(제스쳐, 몸짓언어), 각 나라의 제스처(제스쳐, 몸짓언어), 면접 시 효과적인 제스처(제스쳐, 몸짓언어) Ⅰ.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일반적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라 말할 때 그것은 포괄적인 의미로서 언어 이외의 요소에 의한 의사소통을 가리킨다. 다시 말하면, 언어로 부호화 되지 않는 각종의 몸짓, 자세, 얼굴표정, 상징적 의복착용, 공간, 시간과 같은 것들에 적용 될 수 있는 말이다. 인간의 비언어적 의사전달 행위는 인류 생활의 시작으로부터 이루어졌을 것
  • 의사소통에서 언어도 중요하지만 비언어적 의사소통도 중요하다. 왜 그런지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 -말을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①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이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말을 끊지 않고 기다린다. ② 이야기를 듣고 싶어한다는 것을 언어적?비언어적으로 표현한다. ③ 듣고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질문을 하고, 메시지가 불분명할 경우에는 확인하도록 한다. ④ 감정을 자제하고 상대방을 공격하거나 논쟁하지 않는다. -말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① 분명하고 단순한 언어를 사용하고 또렷이 말하되 빨리 말하지 않는다. ②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일치시킨다.
  • 비언어적 의사소통 - 초등영어교과서의 비언어적 내용분석
  • 비언어적 의사소통 - 초등영어교과서의 비언어적 내용분석 2. 비언적 지도내용 위에서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7차 교육과정 3,4학년 초등영어교과서에서 지도해야할 비언어적 지도내용을 다음과 같이 추출하였다. 초등학교 영어교과서의 언어적 의사소통의 수준이 극히 제한적이어서 이에 따른 비언어적 지도 요소 또한 매우 제한적이지만 이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1) 눈(eye)의 의사소통 미국문화에서 대화를 나눌 때는 상대방의 눈을 똑똑히 쳐다보는 것이 성실하고 진지한 태도이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나이가 위인 사람과 대화를 나눌 때 똑바로 쳐다보는 것은 예의가 없
  •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커뮤니케이션
  •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과 문화 1)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 언어교육이 추구하는 목표중의 하나도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 을 개발하는 것이지만, 의사소통 능력이라는 용어에 대하여는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서 그 개념에 조금씩 차이가 난다. 우선 의사소통 능력에 관한 논의는 Chomsky의 언어 능력 개념에 관한 견해를 먼저 살펴보는데서 시작된다. 왜냐하면 의사소통 능력에 관한 주장들이 Chomsky의 언어 능력에 대한 반박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다(이선녀, 1
  • 비언어적의사소통의 한국과 미국의 차이점
  • 비언어적의사소통의 한국과 미국의 차이점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한국과 미국의 차이점 비언어적 의사소통에서 한국과 미국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눈(eye)의 의사소통 신체 언어 중에서 가장 중요한 몫을 차지하는 것이 눈 동작이다. 사람들은 언제, 어떻게, 다른 사람의 눈동자와 맞부딪쳐야 하는 가에 대해 신경을 쓴다. 눈은 의사소통의 흐름을 규제하기도 하고 반응을 전달하며 감정을 표현하는 기능 및 상대방과의 관계를 나타내 주는 역할을 한다 Myung Seok Park(1982:84)은 의사소통에 있어 눈(eye)의 기능에 대해 다음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