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 경영학 관리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적 경영학, 행동학적 경영학, 계량경영학 이론이 관리자에게 각각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경영 ) 경영학 관리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적 경영학, 행동학적 경영학, 계량경영학 이론이 관리자에게 각각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자료번호 c1594992
수정일 2022.08.26 등록일 2022.08.26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4,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판매 문서는 주제에 맞게 작성하였습니다.



- 해당 문서는 공개자료입니다.

- 출처는 전부 표기하였습니다.

- 그대로 제출하지않기를 권장합니다.

- 수정, 첨삭하여 사용하세요.

- 자료활용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훌륭한 결과물 만드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경영 이론 발전에 따른 시사점
1. 고전적 경영학이 관리자에게 주는 시사점
2. 행동학적 경영학이 관리자에게 주는 시사점
3. 계량 경영학이 관리자에게 주는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 ) 경영학 관리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적 경영학, 행동학적 경영학, 계량경영학 이론이 관리자에게 각각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경영학 이론은 사회와 산업환경의 발전에 따라 함께 발전해왔다. 변화는 이론의 진화 혹은 다양한 방향으로의 사고 전환을 가져왔지만, 고전적인 이론부터 현재 빈번하게 이해되고 있는 경영이론까지 경영이론들은 관리자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있다.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부터 시작된 자본주의를 바탕으로 한 시장경제의 이해, 매슬로의 자아에 대한 이해, 계량 경영 이론들의 일괄적이고 체계화된 운영 방식 등으로 발전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데, 이러한 흐름을 중심으로 해당 이론들이 기업 경영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고, 조직을 운영하는 관리자들에게 줄 수 있는 시사점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구민희. (2010). 아담 스미스와 노자의 자유방임주의 비교. 동양철학연구, 61, 535-564.

안명관 and 장형유. (2019). 한국 항공기 제조업 생산실적 최적화를 위한 RSP 국제공동개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17(6), 45-74.

이병량. (2002). 조선초 관료제의 근대성에 관한 연구:막스베버(Max Weber)의 관료제 이념형을 통한 해석. 정부학연구, 8(1), 8-273.

Maslow, A. H. (1943). A theory of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50(4), 370-39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경영 ) 경영학 관리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적 경영학, 행동학적 경영학, 계량경영학 이론이 관리자에게 각각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삼국지 경영학을 읽고 - 역사에서 배우는 경영학
  • 삼국지 경영학을 읽고 - 역사에서 배우는 경영학 삼국지 경영학을 읽고 - 역사에서 배우는 경영학 삼국지 이야기를 풀어 나가면 언제나 나오는 말이 삼국지 세번 읽은 사람하곤 예기도 하지말라라는 말이다. 그만큼 삼국지에는 여러 영웅과 간웅들 사이의 권모, 술수가 난무하고 지략과 그것을 간파하는 지략사이의 무수한 싸움사이에서 단지 문학이 아닌 인생사의 축소판이라해도 무리가 없다.하지만 아무리 삼국지가 인생의 축소판을 담았다 하여도 의무적으로 책사이에 코를 박고 무협지 읽듯 눈으로만 훑어 나가면 책을 덥고나면 기억나는 것이라고는 적장의 목을 베는 신기의 청룡언월도와 사모정
  • 경제학개론 )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할 때 소주시장에 일어날 변화
  • 경제학개론 )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할 때 소주시장에 일어날 변화 Ⅰ. 서론 일반적으로 정부는 국가 운영을 위한 기본 재원을 세금을 통해 확보한다. 현대의 정부는 세수 확보를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세금을 부과한다. 본고에서는 재화에 직접 세금을 부과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다룰 것이다. 재화에 직접 세금이 부과될 때, 그 세금을 재화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부담하게 되는지, 재화를 판매하는 공급자가 부담하게 되는지, 혹은 이들이 나누어 부담하게 되는지 그렇다면 이 경우 소비자와 공급자는 각각 어떤 비율로 조세를 부담하게 되는지에 대한 질문을 마주하게 된다.
  •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서론: 조직 내에서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은 조직의 성과와 직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큽니다. 이에 대한 논의는 조직 운영과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인사고과의 타당성은 직원들이 공정하게 평가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신뢰성은 평가 프로세스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보장하며, 이는 조직 내의 동료 간의 신뢰와 협력을 촉진합니다. 이에 대해 논의하겠습니다.
  •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마케팅 철학의 개념은 마케팅에 있어서 중심적으로 다루었던 것을 중심으로 한 철학을 의미한다. 현대적 의미의 마케팅은 급변하는 경제적, 사회적, 경쟁적 환경 아래에서 합리적으로 이윤을 추구하려 마케팅철학의 필요성에 의해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 가. 마케팅 철학의 개념 기업목표의 달성이 표적시장에 속한 고객들의 필요와 욕구를 찾아내어 그것을 경쟁자들 보다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시장의 고객들이 가진 욕구를 통합된 마케팅활동을 통해 만족시킴으로서 이윤을 남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마케팅 활동이 시장의 고객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마케팅철학 단계 5가지는 다음 아래와 같다. - 판매개념 소비자가 충분한 양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은 것은 판매 및 촉진의 노력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판매중심의 마케팅이다. 예를 들면 기업의 입장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이 개념은
  • 경영학의 역사,발전과정
  • 경영학의 역사,발전과정 Ⅰ. 경영학의 두 흐름 - 미국경영학과 독일경영학 경영학은 크게 독일경영학과 미국경영학으로 대별된다. 독일경영학은 14∼16세기 이탈리아에서 생성된 상업학이 독일에서 정착하여 경영경제학으로 발달한 것이다. 미국경영학은 기업을 주된 연구대상으로 삼는 경영관리학 (Business Administration, Business Management)이라는 점에서 독일경제학과 다르다. 미국경영학과 독일경영학은 발달 과정에서 각기 독자적인 성격을 지녀왔지만 오늘날에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아 점차 동류화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1. 독일경영학의 특징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