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개론 ) 소비자 잉여와 생산자 잉여에 대한 개념 설명 및 순사회편익이 증가 또는 감소할 때는 언제인지 설명하세요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경제학개론 ) 소비자 잉여와 생산자 잉여에 대한 개념 설명 및 순사회편익이 증가 또는 감소할 때는 언제인지 설명하세요

자료번호 c1611749
수정일 2023.02.03 등록일 2023.02.03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4,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경제학개론 ) 소비자 잉여와 생산자 잉여에 대한 개념 설명 및 순사회편익이 증가 또는 감소할 때는 언제인지 설명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소비자잉여
(2) 생산자잉여
(3) 순사회편익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022년 현재 달러와 유가는 폭등하고 코스피는 역대급 폭등이 벌어지는데도 물가는 오르고 있다. WB에 따르면 경기둔화 속도가 70년대 오일쇼크 때보다 더 하다는 의견들도 있는데(연합뉴스 2022-06-26 기사), 현재 경제 상황은 인플레이션을 넘어 스태그플레이션 위험이 상당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유가가 올라서 대중교통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할 수도 있지만 장기화된다면 활동지 주변으로 이사하거나 전기자동차의 수요가 늘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사회적 재화의 편익 증감에 대해 알아보고 재화의 가격 변화에 대해 수요량이 얼마나 변화할 것인지, 어떤 정책이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알아보고 예측하는 것은 매우 유의미하다.

참고문헌

- 김흥종, 정성춘, 김태윤, 곽성일, 이형근, 이현진(2013), <국제행사타당성조사 일반지침 수립을 위한 방법론 연구>
- 김명기(2015), <경제학원론> 고려대학교 KOCW
- 연합뉴스 2022-06-26 기사, <“경기 둔화 속도, 70년대 2배 수준... 스태그플레이션 위험 상당”>
- Austan Goolsbee, Steven Levitt, Chad Syverson(2014), Microeconomics.
- Freeman, A. M. Ⅲ. (1993) <The Measurement of Environmental and Resource Values>, Resources for the Future, Washington, D.C., 1993.
- Harberger, Arnold C., (1954) Monopoly and resource allocation, American Economic Review, May 1954, 44 (2), 77-87.
- J.R. Hicks (1939, 2nd ed. 1946). <Value and Capital: An Inquiry into Some Fundamental Principles of Economic Theory>. Oxford: Clarendon Press.
- Marshall. A. (1890) <Principles of Economics> Vol1. London: Macmillan. Retrieved 2012-12-07.
- Thomas Piketty. (2017) <Capital in the Twenty-First Century> Paperback.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경제학개론 ) 소비자 잉여와 생산자 잉여에 대한 개념 설명 및 순사회편익이 증가 또는 감소할 때는 언제인지 설명하세요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무차별 곡선과 소비자 곡선 그리고 생산자 잉여에 관한 레포트
  • 무차별 곡선과 소비자 곡선 그리고 생산자 잉여에 관한 레포트 고대인씨가 사과와 배를 구입한다고 하자. 사과 5개와 배 10개를 사는 경우와 사과 15개와 배 5개를 구입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사과 5개와 배 10개를 구입하는 경우나 사과 15개와 배 5개를 구입하는 경우나 고대인씨의 만족이 똑같다고 생각할 때, 이러한 두 가지 재화의 조합이 주는 만족의 정도가 같은 경우 이것을 ‘무차별(無差別)’하다고 말한다. 무차별 곡선은 여러 개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무차별’한 만족을 주는 재화의 조합은 수 없이 많을 것이다. 이러한 점들을 연결하여 이은 곡선이 바로 무
  • 소비자 잉여와 생산자 잉여
  • 1. 소비자 잉여 유명 가수의 콘서트 입장권 가격은 1,000원 이었고, 발매 두 시간 만에 입장권은 모두 매진되었다. 이에 입장권 불법 판매(암표)가 성행하였고, 이 불법 판매를 통해 A커플은 3,000원씩 두장, B커플에겐 3,500원에 두장을 구입하였다. 만약 두 커플이 정상적으로 입장권을 1,000원에 샀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암표를 장당 3,000원에 산 커플은 입장권에 3,000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고, 입장권을 원래 가격인 1,000원에 샀다면, 2,000원의 이익을 누렸다고 볼 수 있다. 이 커플은 장당 3,000원의 지불 용이가 있는
  • [아날로그디지털][플랫폼]아날로그와 디지털 방식 비교 및 디지털 방식의 장점, 컴퓨터 시스템 플랫폼의 정의와 핵심 개념 서술
  • [아날로그디지털][플랫폼]아날로그와 디지털 방식 비교 및 디지털 방식의 장점, 컴퓨터 시스템 플랫폼의 정의와 핵심 개념 서술 1. 아날로그 방식과 디지털 방식을 비교하여 디지털 방식의 장점을 기술하시오 1)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 가) 아날로그 신호 아날로그(Analog) 신호란 그 크기(전압, 전류 등)가 시간과 함께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신호를 말한다. 따라서 임의의 순간에 갖는 신호의 크기는 모두 정보로서의 의미를 갖고 있다. 나) 디지털 신호 디지털(Digital) 신호는 연속적인 값들을 세분하여 각각 0과 1(전류가 흐르고, 흐르지 않는)의 조합으로 나타낸다. 따라서 정보로서의 의미를 갖는 전압 또는 전류의 상태가 단위변화량의 정수 배의 위치로 한정되며, 그 이외의 상태에서는 무의미하게 된다. 2) 아날로그 방식과 디지털 방식 비교 디지털(digital)은 손가락이란 뜻의 라틴어 디지트(digit)에서 유래된 말이다. 모양으로 표시되는 아날로그에 비해 분명하게 1, 2, 3을 셀 수 있다는 뜻에서 비롯됐다. 예를 들어 각각의 눈금과 수치를 한 눈에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막대그래프가 디지털 형태라면...
  •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에 대해 설명
  •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에 대해 설명 1.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 1) 소비자잉여 소비자가 해당 재화의 추가적인 한 단위에 대하여 지불할 용의가 있는 금액과 그 재화의 시장가격 간의 차이, 시장 전체의 소비자잉여는 모든 개인 소비자잉여의 합이며, 이는 수요고건의 이래와 시장가격위에 있는 면적으로 나타낸다. 소비자잉여의 증가는 새로운 기술이 사회에 어느 정도의 가치를 가져다주는가를 나타내는 하나의 척도이기도 하다. ) 생산자잉여 기업이 해당 재화를 한 단위 더 판매할 때 받는 가격과 그 한 단위를 더 생산하는데 드는 한계비용 간의 차이, 시장 전체적으로 볼
  •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
  •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 소비자 잉여 어떤 상품 한 단위에 대해 소비자가 최대한도로 지불해도 좋다고 생각하는 가격에서 실제 지불하는 가격을 공제하고 남은 금액. 예를 들어 사과가 상점에서 1개 150원이라 하자. 소비자가 처음 1개째의 사과에 최대한 200원을 주어도 좋다고 생각했다고 한다면 소비자의 처음 1개째 사과의 한계효용은 200원이며 실제로 지불해야 할 값은 150원이므로 최초의 1개째 사과가 가져오는 소비자잉여는 50원이 된다. 보통 2개째 사과는 최초의 1개째 사과와 같은 정도의 만족을 주지는 않을 것이다. 어떤 상품 한 단위에 대해 소비자가 최대한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