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이란? - 영유아에게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개인적 자질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품질인증
  • 구매만족

[영유아교사론]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이란? - 영유아에게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개인적 자질

자료번호 c718755
수정일 2012.03.25 등록일 2011.04.01
페이지수 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l******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불필요한 전설, 후설을 생략하고 핵심내용만 정확히 간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많이 활용해주시구요 좋은 구매평가 부탁드릴게요~ ^-^

목차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하여

(1) 유아에 대한 사랑과 존중
(2) 직관력
(3) 다양한 동기와 열정
(4) 인내심과 융통성
(5) 긍정적 분위기와 태도
(6) 풍부한 유머 감각과 상상력

참고자료

본문내용

[영유아교사론]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이란? - 영유아에게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개인적 자질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하여
일반적으로 교사의 자질은 크게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 중 개인적 자질에는 심신의 건강, 안정된 정서, 유아에 대한 사랑과 존중, 인내심과 융통성, 유머감각과 창의성, 긍정적인 사고와 태도, 원만하고 조화로운 대인관계 등이 있다. 특히 영유아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개인적 자질은 교육의 질을 가늠케 하는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서, 교사의 열정이 강하고 긍정적일수록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의 질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교육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사는 긍정적 자아감과 배우고자 하는 열정적 자세를 갖고 있어야 하며, 자신의 일을 즐기고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 다음은 이와 함께 효율적인 교사에게 반드시 필요한 개인적 자질들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을 항목별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1) 유아에 대한 사랑과 존중
유아가 원만하고 건전하게 성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사와의 유대관계가 매우 중요하며, 의존적인 유아들에게

참고문헌

조부경 외, 유아교사교육의 새로운 접근, 양서원, 2001
박근주, 유능한 교사로 이끄는 영유아 교사론, 양서원, 2009
김연진, 영유아교사론, 양서원, 2009
영유아교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1.1
노은호 외, 교수 학습 방법론, 동문사, 2000
지옥정,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008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교사론]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이란? - 영유아에게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개인적 자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교사론3D) 효율적인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효율적인 교사의 조건, 학급조직, 관리방안
  • 영유아교사론3D) 효율적인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효율적인 교사의 조건, 학급조직, 관리방안 Ⅰ. 서 론 처음에 학교 부임했을 때 설래임과 긴장됨의 연속으로 하루하루 근무하게 된다. 그러나 매일 같은 일을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타성에 빠질 수도 있다. 이에 따른 수업의 소홀함으로 이어져 훌륭한 교사로 서 평가받기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훌륭한 교사의 자질이 무엇인가? 필자도 초중고등학교를 다녔지만 훌륭한 교사를 만나는 것은 학생에 있어서 최고의 행복일 것이다. 교사의 가치관에 따라 학생의 장래와 운명이 결정되기 때
  • 영유아교사론3A)효율적인교사의개념을설명하고 효율적인교사의선행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00
  • 영유아교사론3A)효율적인교사의개념을설명하고 효율적인교사의선행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00 Ⅰ. 서 론  필자는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에 똑같은 수학교사에게 수학을 쉽게 이해하고 배우기 쉽도록 강의 하는 교사를 보기도 했으며 복잡다단하게 문제를 풀어가는 교사의 수업으로 인해 지루하게 수학시간을 보낸 적이 있다. 즉, 우리는 여러 과목 수업을 들으면서 지루하고 이해가 잘 안 되는 수업이 있는 반면에 흥미롭고 어려운 문제도 잘 해결이 되는 수업이 있다. 이는 학생들의 마음가짐과 태도, 또는 지적수준의 차이로도 나타나지만, 교사의 행동과 수업 방법에 따라 학습 성과에
  • 영유아교사론3B)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00
  • 영유아교사론3B)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00 Ⅰ. 서 론 교사의 자질에 대해서 마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교사의 자질에 따라 학생의 장래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필자는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에 똑같은 수학교사에게 수학을 쉽게 이해하고 배우기 쉽도록 강의 하는 교사를 보기도 했으며, 복잡다단하게 문제를 풀어가는 교사의 수업으로 인해 지루하게 수학시간을 보낸 적이 있다. 즉, 우리는 여러 과목 수업을 들으면서 지루하고 이해가 잘 안 되는 수업이 있는 반면에 흥미롭고 어려운 문제도 잘 해결이 되는 수업이 있다. 이는 학생들의
  • 영유아교사론3E)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3E)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 론 학교교육의 현장에 있어서 교사와 학생이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야말로 가장 근원적이고 핵심적인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련의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우리는 교수학습이라 하고 그 과정을 총체적으로 교수학습과정이라고 일컫는다. 학습이 학습자 중심이라고 한다면 수업은 행위자인 교사의 역할이 강조된다. 만일 교사가 수업을 실시함에 있어 좋은 수업설계나 방법, 교수기술이 만족스럽게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의 학습욕구와 학습능력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만큼 수업은 학생과 밀접한 관련을 갖
  • 영유아교사론3D)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 방안에 대한 논의
  • 영유아교사론3D)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 방안에 대한 논의 Ⅰ. 서 론 우리의 교육의 교육환경이 변했는데 이 변한 환경에 맞는 교육을 못하는 데 우리가 지금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교육환경은 거시적으로는 정보사회, 지구촌사회로 변하고 국내적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가 변하고 교육 쪽으로 좁혀보면 교육구성원들이 변한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교육적으로 주도하기는 고사하고 변화에 적응도 못하고 따라가지도 못하고 있는데 문제가 되고 있다. 교육의 힘으로 산업화를 앞당기는 데는 성공했으나 산업화에서 벌어들은 돈을 교실과 연구실에 투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