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로마찰 실험 결과레포트(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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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로마찰 실험 결과레포트(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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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결과를 계산하여 실험 결과를 다른 자료와 비교한다. - 관의 마찰 계수와 레이놀즈 수의 관계 : Moody 선도와 비교. - 이음의 손실 계수 : 유체 역학 교재 혹은 부록의 자료와 비교. - 유량계의 토출 계수와 레이놀즈 수의 관계 10. 결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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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확정 레포트입니다.
고찰과 분석이 완벽한 레포트
예비레포트는 잘못 조사한것도 있지만
계산식은 확실하게한 것 입니다.

목차

1. 실험목적
2. 기초이론
1)Bernoulli 방정식
2)액주계의 구조 및 계산식
-직관과 곡관의 차이점 (손실계수)
-직관 손실과 부차적 손실 이론 및 계산식
3)관 내부 유동(층류와 난류)
-Darcy-Weisbach 방정식을 활용한 층류의 마찰에 의한 수두손실
-Moody's chart를 활용한 난류의 마찰에 의한 수두손실
3. 실험방법
4. 결과 및 분석
5. 고찰

본문내용

관로마찰 실험 결과레포트(최종)
1. 실험목적
- 관로 내 유체가 흐를 때 주 손실은 직관 부분의 마찰에 의한 손실이고, 부차적 손실은 파이프 입구, 곡관, 관 부속품(pipe fitting)등의 유동손실과 마찰에 의한 손실이다. 관로내의 손실은 층류 또는 난류에 따라 달라진다. 본 실험으로 유체관로내의 주 손실과 부차적 손실을 관찰하고 그의 측정법을 숙지하며, 손실의 의미를 이해한다. 그리고 압력강하에 대한 경험적 지식을 배양한다. 또한 레이놀즈수와 관 마찰계수의 관계를 살펴보고, 유량의 변화에 따른 수두손실을 측정하여 이론과 실험에 의한 결과 값을 비교․분석한다. 이에 따른 베르누이방정식과 유체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기초이론
1) Bernoulli 방정식
- 기준점에 대한 높이 h 로 위치에너지를, 유체가 흐르는 속도 v 로 운동에너지를, 압력 P로 일(에너지) 을 나타낼 수 있는데 어느 한 점에서 이 세 에너지의 합은 다른 점에서의 세 에너지의 합과 같음을 나타내는 식이다. 이 때 유체의 밀도는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또 유체의 위치에너지나 운동에너지는 밀도 를 써서 나타 내어야 하며, 압력은 유체가 정지 해 있을 때의 압력과 같지 않다.
또는
이 관계식을 이용하여 흐르는 유체의 유속을 측정할 수 있다. 즉 흐르는 유체의 압력이 유체의 유속과 기준점에 대한 높이와 관계되기 때문이다. 송유관을 흐르는 기름의 속도, 비행기의 속도 등을 측정하는 데 응용된다. 유체의 흐름 속도나 비행기의 속도 등을 측정하는데 피토관을 사용한다.
[출처] 베르누이 방정식 | 두산백과
2)액주계의 구조 및 계산식
-액주계의 구조(직관과 곡관) 및 손실수두
직관 : 곧은 형태의 관이며 곡관의 상대 개념으로 쓰인다.
곡관 : 어느 반경에서 구부러진 관. 또한 굽은 반경이 비교적 작은 것은 엘보(elbow)라 한다.
이러한 직관 과 곡관에서는 아래와 같은 손실 수두 식을 갖는다
○직관의 마찰손실수두
=직관내의 마찰손실수두(m)
=관내의 마찰계수
L=직관 길이(m)
D=직관의 안지름(m)
V=유속(m/sec)
g=9.8(m/sec)
○곡관의 손실수두
= 곡관의 손실수두(m)
= 곡관의 손실계수(도표참고)
V= 곡관의 유속 (m/sec)
g= 9.8(m/sec)
-직관 손실과 부차적 손실 이론 및 계산식
○직관 손실
직관의 임의의 2 지점 A와 B를 정하고 이를 각각 상류와 하류의 지점이라고 할 때 이 두 지점에서의 압력차가 바로 A와 B지점 사이의 압력손실이 됨.
이 압력 손실 값을 유체에 관한 베르누이 방정식을 들어 설명하면,
- 베르누이방정식 수정
P : 압력 ( 또는 )
V : 유속 ()
z : 고도 (기준면으로 부터의 높이; m)
: 유체의 비중량 ()
g : 중력가속도
hl : 손실수두 (m)
위 식에서 A와 B지점의 압력이 이고, 배관이 수평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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