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커머스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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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커머스에 대해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모바일 커머스의 개념과 산업 동향
ⅰ. 개념정의
ⅱ. 모바일 커머스 산업 동향

Ⅲ. 모바일 커머스의 가능성
ⅰ.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
ⅱ. 시대 변화에 맞는 소비자 정보를 제공
ⅲ. 결제 수단의 혁명

Ⅳ. 모바일 커머스의 문제점
ⅰ. 이용요금 수시 확인 시스템 부재
ⅱ. 충동구매의 가능성
ⅲ. 빈약한 사용자층
ⅳ. 상대적으로 빈약한 컨텐츠
ⅴ. 보안성 및 개인정보 보호
ⅵ. 이동통신망간의 상호연동성

Ⅴ. 모바일 커머스 문제점에 대한 대안
ⅰ. 기술적 측면의 발전
ⅱ. 고유의 핵심 가치 발굴
ⅲ. 즉시과금서비스 실시
ⅳ.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한 제도의 보완
ⅴ. 모바일 네트워크 및 컨텐츠의 품질 개선

Ⅵ. 결론

본문내용

모바일 커머스에 대해
Ⅰ. 서론



우리나라 이동 전화 사용자 인구는 이미 3000만 명을 넘어섰다. 세계적인 리서치 회사인 오범(Ovum)의 Mobile e-커머스: marketing strategies, 2000 에 다르면 2000년 국내 이동 전화 사용자 수는 3200만 명에 달했으며 2005년에는 약 4440만 명 즉 우리나라 인구의 92%가 이동 전화를 사용할 것이라고 한다. 즉, 전 국민의 10명중 9명이 이동 전화를 소지하고 있다는 말인데 이동 전화를 이용할 수 없는 영아와 유아의 인구를 감안해볼 때 실제로는 거의 전 국민이 개인 당 적어도 한 대 이상의 이동 전화를 가지게 될 것이라는 추측을 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그야말로 이동 전화는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었다. 이것은 단지 수치적인 차원에서만 말하는 것은 아니다. 스페인에서 실시한 한 조사 자료에 의하면 ‘일상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물품이나 서비스’(indispensables products and services)로 유무선 전화가 55%의 수치를 기록했는데 이는 물(97%)과 전기(95%) 다음으로 높은 수치이며
자동차(47%)나 텔레비전(33%), 컴퓨터(13%)보다 높은 선택 비율이다.(송종현,2003) 한 편 국내에서도 여대생을 대상으로 비슷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는데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재산이 무엇이냐’ 라는 질문에 이동 전화가 7%로 가족 8%와 비슷한 선택 비율을
보였다.(굿데이, 2002.10) 이와 같은 설문 조사 결과는 이동 전화가 양적으로든 질적으로든 우리 생활 전반에 얼마나 깊숙이 파고들었는가 하는 정도를 여실히 보여준다.
이동 전화가 이렇게 위력을 떨칠 수 있는 것은 ‘휴대성’ 과 ‘이동성’ 그리고 ‘개별성’ 이라는 매체적 특성에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송종현, 2003) 이런 특성들은 이동 전화가 기존 매체와는 다른 방식으로 인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인간 상호작용의 물리적 제약을 거의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즉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제한된 시간 내에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고, 그에 소요되는 시간 또한 세밀하게 구획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의 미세 조정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윤석민, 2004) 하지만 이러한 이동 전화의 매체적 특징이 비단 인간 상호작용, 즉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만 빛을 발하는 것은 아니다.
이동 전화는 매체융합현상을 선도해 가는 매체이다.(윤석민, 2004) 초기의 이동전화는 음성통신과 문자 메세지를 주고받는 매체였다. 그러나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동 전화는 무선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기기가 되었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컨텐츠 서비스를 실시하며 이른바 만능 매체로의 도약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동전화 단말기의 가능성을 확인하게 된 여러 산업의 사업자들은 자기 제품과 이동 전화의 통합화를 꾀했고 그 결과 현재의 이동 전화는 카메라, 캠코더, MP3, 화상전화, 위치정보서비스, 방송, 인터넷까지 융합하여 종합적인 기능을 가지고 그 어떤 매체보다도 개인의 need를 잘 충족시키는 매체로 변화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이제 또 한번 이동 전화가 다른 영역과의 융합으로 보다 뛰어난 만능매체로 거듭나려 하고 있다. 그리고 이미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두었으며 더 큰 발전 가능성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다. 그것이 바로 경제 생활과의 통합으로 만들어진 모바일 커머스이다. 개인이 휴대할 수 있고 이동이 가능한 단말기를 통해 이루어지는 금전적으로 가치 있는 거래를 의미하는 모바일 커머스는 이미 그 초기 단계에서부터 게임, 벨소리, 만화, 영화, 주식 정보 등의 각종 컨텐츠 사업에서 사업자에게는 엄청난 수익을 가져다주었고, 소비자들에게는 새로운 형태의 여가문화와 접근성이 매우 뛰어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출처로서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았다. 또한 보안 기술이나 각종 서비스 구현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뱅킹, 쇼핑, 쿠폰, 예매, 위치기반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 결제수단 등 그 이용범위를 넓혀가고 있으며 산업적으로도 성공을 거두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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