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의 구성요소인 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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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제작의 구성요소인 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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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제작의 구성요소인 쇼트에 대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 크기(Size)에 의한 쇼트의 종류
■ 영상언어의 구성요소 : 카메라 앵글에 의한 쇼트
■ 영상언어의 구성요소: 카메라 움직임에 의한 쇼트의 종류
■ 영상언어의 구성요소 : 기능에 의한 쇼트의 종류

본문내용

영상제작의 구성요소인 쇼트
영상 제작자가 쇼트를 시각화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쇼트의 종류는 화면의 크기에 의한 쇼트의 종류이다. 즉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나 장면의 촬영 범위를 어느 정도로 포함해야 할 것인가를 세심하게 고려해야 한다.
이처럼 시각화되는 피사체의 크기나 촬영 범위에 의해서 결정되는 피사체의 크기는 영상 제작자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의미를 상징적 모티프로써 크게 달라지게 하기 때문에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의 크기를 많이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크기를 정의하는 용어사용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한 가지 점은 이 용어의 정의가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즉, 그 용어를 사용하는 제작팀원들의 약속이기 때문에 제작팀마다 피사체의 크기에 대한 개념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영국과 미국, 또는 대한민국의 KBS나 MBC, SBS의 제작진이 사용하는 용어의 개념이 모두 절대적으로 같지 않다.
▷ 익스트림 롱 쇼트(Extreme Long Shot, ELS)
대단히 먼 거리에서 매우 넓은 지역이 보이는 파노라마 쇼트. 이 쇼트는 설정쇼트(establishing shot)라고도 하는데, 이는 관객에게 장소나 시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하여 사용되기 때문이다. 익스트림 롱 쇼트는 서부 영화에서 스펙터클한 광야에 서 있는 말을 탄 사람의 쇼트처럼 지형이나 주위 환경을 설정하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 롱 쇼트(Long Shot, LS)
롱 쇼트는 익스트림 롱 쇼트보다 파노라마의 느낌은 적지만 보다 구체적이다. 관객에게 쇼트 안에 있는 인물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게 하고 전체와의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즉 관객이 신(scene) 안의 사람, 장소, 사물들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게 하기 위한 쇼트로써 역시 일종의 설정 쇼트이다. 롱 쇼트는 영상 제작자가 예술적인 구도의 원리, 즉 미쟝센을 실제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배우들의 움직임, 소도구나 대도구의 배치 등을 보여줌으로써-를 제공하는데 그 이유는 쇼트가 넓을수록 장면에 많은 요소들이 포함될 수 있기 때문이다.
▷ 풀 쇼트(Full Shot, FS)
풀 쇼트는 롱 쇼트의 변형으로 롱 쇼트에서 피사체에 가장 근접한 쇼트이다. 배경보다는 피사체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쇼트이다. 인물을 위주로 촬영할 때는 풀 피겨 쇼트(Full-Figure Shot)라고도 한다. 이 쇼트는 인물의 몸 전체를-머리끝에서 발끝까지- 화면에 담는 것으로 찰리 채플린이 다양한 얼굴 표정을 담을 수 있는 무언극에 적합하다는 이유로 가장 선호한 쇼트이기도 하다.
▷ 미디엄 쇼트(Medium Shot, MS)
미디엄 쇼트는 인물의 무릎(Knee Shot, KS)이나 허리(Waist Shot, WS), 가슴 이상(Bust Shot, BS)의 크기를 나타내는 쇼트를 말한다. 인물의 몸짓, 표정, 움직임 등을 포착하기에 적절한 크기이다. 미디엄 쇼트는 연기의 범위가 어느 정도 제한되어 있고 인물의 크기는 감정을 표현할 만큼 충분하다. 인물의 행동이나 표정에 초점을 맞춘 것이지만 관객에게 사건이 진행되는 장소를 상기시킬 만한 배경을 암시할 수 있기 때문에 재설정(Re-Establishing)쇼트라고도 합니다. 클로즈업을 보여주다가 미디엄 쇼트로 돌아오면 관객은 좀 더 넓은 신, 행동, 장소를 상기할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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