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관리 시스템(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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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관리 시스템(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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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말 열심히 정리했습니다.
좋은 성적은 물론이구요.
좋은 참고자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1. 지식과 지식관리
(1) 지식(Knowledge)
(2) 지식의 특징
(3) 지식관리(KM:Knowledge Management)
(4) 지식관리의 특징과 기능

2. 지식관리시스템의 정의와 목표

3. 지식관리시스템의 특징

4. 지식관리시스템의 필요성
(1) 기존지식 소실 방지
(2) 새로운 업무 적응 능력의 배양

5. 지식관리시스템의 단계별 분석 및 구축방안
(1) 지식창출 및 수집
(2) 지식의 조직
(3) 지식의 전달
(4) 지식공유 및 활용

6. 지식관리기술 아키텍처 수립

7. 지식관리시스템 관련기술
(1) 그룹웨어(groupware)
(2) 인트라넷(Intranet)
(3) 워크플로우시스템(Workflow System)
(4) 푸시 및 에이전트(Push & Agent) 기술
(5) 문서관리시스템(EDMS)
(6) 정보검색시스템(Information Retrieval System)

8. 공기업 사례분석
- KMS의 성과가 긍정적인 공기업에서의 특징들
(1) 평가 보상 제도
(2) KMS에 의한 효과 사례의 확산
(3)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 및 지원
(4) 시행 전 치밀한 벤치마킹 노력
(5) 구성원 개개인의 자발적 의지
- 성과가 저조하게 나타나는 공기업에서의 특징들

본문내용

지식관리 시스템(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1. 지식과 지식관리
(1) 지식(Knowledge)
지식이란 단순히 그 내용물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고 부가가치 창출을 위하여 그 내용물을 활용할 수 있는 지능화된 객체를 의미하며 재능, 기술, 통찰력, 이해력, 판단력 등이 상호 어울려지는 것이다. 도한 정보의 의미를 여러 관점에서 정의할 수 있지만 조직과 기업내의 정보화의 입장에서 정보는 데이터(data), 지식(knowledge), 지혜(know-how)로 이루어진 것이다. 궁극적으로 정보와 지식은 상호연관되어 있으며 정보에서 지식을 창출 할 수 있고, 지식을 정보로 세분 할 수 있다. know-how, know-where는 지식과 정보의 중간에 있으면서 지혜를 창출한다.
(2) 지식의 특징
지식의 의미를 보다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그 특징을 조직과 기업활동의 측면에서 보면, 첫째, 지식에는 명시적 지식과 묵시적 지식이 있다. 전자는 공식언어로 표현되어 개인들 사이에 전달되는 지식, 후자는 개인적 경험을 통해 개인의 신념, 관념, 가치 등을 체계화한 무형의 요소를 포함한 지식이다. 둘째, 지식의 주요 특징은 추상화(abstraction)이다. 이것은 사람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판단하는 것을 도와주고 일반화하는 것을 도와준다. 셋째, 지식은 권위가 있어야 한다. 지식은 최신의 자료를 시기 적절하게 유지해야하며 전문가에 의해 검증되고 문제해결에 유용한 해결책으로 받아들여져야 하며 정보와 달리 지식간에 상호모순이 있어서는 안 된다. (장우권 1998.)
(3) 지식관리(KM:Knowledge Management)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know-how를 체계적으로 발굴, 조직내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 조직전체의 문제 해결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관리방식이다. 즉, 지식의 발전, 수집, 창출, 유지, 전파, 활용 등 지식과 관련된 제반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을 말한다.
(4) 지식관리의 특징과 기능
케네디는 지식관리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다고 기술하였다.
① 지식관리를 효율적으로 하려면 인적 자원 및 기술이 필요하고 경비가 소요된다.
② 지식관리는 다분히 정책적인 요소를 갖고있다.
③ 지식관리에는 지식관리자가 필요하다.
④ 지식을 공유하는 것은 때로는 인위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⑤ 지식관리는 업무프로세스를 증진하는 젓을 의미한다.
⑥ 지식에의 접근은 오로지 시작에 불과하며, 지식관리는 끝이 있을 수 없다.
머래이는 지식관리의 기능을 다음과 같다고 하였다.
① 정보를 발견, 매핑, 축적, 필터링
② 새로운 지식을 창출
③ 개인이 갖고있는 지식을 공유형 지식자원으로 승화
④ 조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업무를 학습
⑤ 경험치를 전달
⑥ 정보전달의 인프라 구축 (신은자 1999.)



참고문헌

․유영만,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한국언론자료간행회, 1999.
․장우권, 대학도서관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2.
․장우권. 지식관리시스템에 관한 연구. 5회 한국정보관리학회 논문집, 1998.
․김성희. 지식관리시스템의 단계별 분석 및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16권 2호, 1999.
․이영희. 이정우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요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2002
․서창교, 신성호 지식관리시스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정보화연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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