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자료
- 기억과 학습 및 주의 집중이론fp.
- 정보의 조직화가 학습에 미치는 효과
1) 자극과 반응의 대칭성
2) 투입 정보의 조직화
다.학습과 기억의 체계
1) 투입 2) 저장 3) 인출
라. 투입정보 조직화 이론의 적용
1) 숫자 과제
2) 그림이나 실물과제
3) 단어과제
4) 쌍연합
- 기억과정(감각기억 단기기억 작업기억 장기기억)
- 정보가 짧은 순간 유지되었다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스퍼링(Spering)은 이와 같은 직관을 실험적으로 증명하였다. 피험자들은 세로 4줄 가로 3줄로 짧은 순간 제시되는 자극을 보고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와 같이 제시된 모든 정보를 기억나는
- 광고효과의 심리기제(지각 기억과 지식의 표상 동기이론)
- 효과의 심리기제
I. 지각
1. 주의
1) 광고 자극 요인
2) 내적 요인
2. 지각적 해석
II. 기억과 지식의 표상
1. 기억
1) 저장
2) 인출
2. 지식의 표상
III. 동기
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소개글
자극정보의 계열위치와 특이성이 기억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부분은 큰단락만 적어놨는데 분량 보시면 아시겠지만 각 항목마다 상세하게 많은 내용으로 열심히 만든 에뿔 만점 발표 자료입니다. 자세한 것은 목차 참고 해주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파포 구성 내용 디자인 모두 만족 하실꺼에요~ 정말 열심히 조원들과 만든 자료라 완성도 높은 자료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1.서론
2.이론적 배경
3.연구 문제
4.연구 방법
5.결과
6.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극정보의 계열위치와 특이성이 기억에 미치는효과
연구의 목적 및 의의
자극의 초두효과, 최신효과 및 자극의 특이성이 기억에 미치는 상호복합적인 영향
cf) 조소영 – 선행연구
지각적 및 개념적 특이성과 기억인출간의 유의한 효과
자극의 초두, 최신효과를 가정하고 더불어 특이성 자극 제시
- 기억 및 인출에 대한 영향 여부
- 전반적인 파지율 상승 효과
- 외국어 학습 등에 대한 실제 적용 가능성
기억의 초두효과
정의: 자극 제시 순서에 있어 선행 자극의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보다 기억에 있어 더욱 큰 영향을 미치는 효과
cf) Asch(1946) – 성격 묘사 형용사 관련 실험
관련 가설: 1) 인지용량(cognitive capacity) 설
- 용량의 한계를 고려한 중요자극의 선행제시
2) 주의감소 가설
- 최초 정보 접수 후 정보에 대한 주의 집중력
단계적 감소
기억의 최신 효
정의: 초두효과와는 반대로 시간적으로 나중에 제시된
정보가 잘 기억되는 경향성
관련 가설: 1) 후광효과 또는 일관성 효과
- 지엽적 특질에 대비한 핵심특질의 효과가
표적인물에 대한 인상 전반에 과잉 일반화
2) 전경-배경 원리
- 마지막에 제시된 현저한 정보가 배경적인
정보보다 기억에 미치는 영향력이 큼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자극정보의 계열위치와 특이성이 기억에 미치는효과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