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극정보의 계열위치와 특이성이 기억에 미치는효과
해당 자료는 18페이지 중 6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8
  • 프리미엄

자극정보의 계열위치와 특이성이 기억에 미치는효과

자료번호 e456465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7.07.20
페이지수 18Page 파일형식 파워포인트(ppt)
판매자 ls***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기억과 학습 및 주의 집중이론fp.
  • 정보의 조직화가 학습에 미치는 효과 1) 자극과 반응의 대칭성 2) 투입 정보의 조직화 다.학습과 기억의 체계   1) 투입 2) 저장  3) 인출 라. 투입정보 조직화 이론의 적용 1) 숫자 과제 2) 그림이나 실물과제 3) 단어과제 4) 쌍연합
  • 기억과정(감각기억 단기기억 작업기억 장기기억)
  • 정보가 짧은 순간 유지되었다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스퍼링(Spering)은 이와 같은 직관을 실험적으로 증명하였다. 피험자들은 세로 4줄 가로 3줄로 짧은 순간 제시되는 자극을 보고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와 같이 제시된 모든 정보를 기억나는
  • 광고효과의 심리기제(지각 기억과 지식의 표상 동기이론)
  • 효과의 심리기제 I. 지각 1. 주의 1) 광고 자극 요인 2) 내적 요인 2. 지각적 해석 II. 기억과 지식의 표상 1. 기억 1) 저장 2) 인출 2. 지식의 표상 III. 동기 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소개글

자극정보의 계열위치와 특이성이 기억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부분은 큰단락만 적어놨는데 분량 보시면 아시겠지만 각 항목마다 상세하게 많은 내용으로 열심히 만든 에뿔 만점 발표 자료입니다. 자세한 것은 목차 참고 해주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파포 구성 내용 디자인 모두 만족 하실꺼에요~ 정말 열심히 조원들과 만든 자료라 완성도 높은 자료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1.서론

2.이론적 배경

3.연구 문제

4.연구 방법

5.결과

6.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극정보의 계열위치와 특이성이 기억에 미치는효과
연구의 목적 및 의의
자극의 초두효과, 최신효과 및 자극의 특이성이 기억에 미치는 상호복합적인 영향
cf) 조소영 – 선행연구
지각적 및 개념적 특이성과 기억인출간의 유의한 효과
자극의 초두, 최신효과를 가정하고 더불어 특이성 자극 제시
- 기억 및 인출에 대한 영향 여부
- 전반적인 파지율 상승 효과
- 외국어 학습 등에 대한 실제 적용 가능성
기억의 초두효과
정의: 자극 제시 순서에 있어 선행 자극의 정보가 나중에 들어온
정보보다 기억에 있어 더욱 큰 영향을 미치는 효과
cf) Asch(1946) – 성격 묘사 형용사 관련 실험
관련 가설: 1) 인지용량(cognitive capacity) 설
- 용량의 한계를 고려한 중요자극의 선행제시
2) 주의감소 가설
- 최초 정보 접수 후 정보에 대한 주의 집중력
단계적 감소
기억의 최신 효
정의: 초두효과와는 반대로 시간적으로 나중에 제시된
정보가 잘 기억되는 경향성
관련 가설: 1) 후광효과 또는 일관성 효과
- 지엽적 특질에 대비한 핵심특질의 효과가
표적인물에 대한 인상 전반에 과잉 일반화
2) 전경-배경 원리
- 마지막에 제시된 현저한 정보가 배경적인
정보보다 기억에 미치는 영향력이 큼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자극정보의 계열위치와 특이성이 기억에 미치는효과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광고의 의미, 여성의 상품화 - 정보화 사회에서 여성의 위치와 바람직한 역할
  • 광고의 의미, 여성의 상품화 - 정보화 사회에서 여성의 위치와 바람직한 역할 1)현대 사회에서 광고의 의의 현대인들은 신문, TV, 라디오, 영화, 비디오, 대중 가요, 잡지, 만화 등 수많은 대중 매체들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현대인은 노동과 수면 다음으로 대중 매체의 수용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대중 매체의 범람 속에서 광고는 수용자의 의사에 관계없이 무차별적으로 제공되는 선택이 불가능한 매체이다. 신문이나 잡지를 펼 때, TV를 켤 때, 심지어는 길을 지나다닐 때에도 우리는 쏟아지는 광고의 폭격을 피할 수 없다. 그러므로 광
  • 정보통신업계 지망생들은 이제 합격합니다. 정보통신 계열 서류합격 자기소개서 예문
  • 정보통신업계 지망생들은 이제 합격합니다. 정보통신 계열 서류합격 자기소개서 예문 1. 성장과정 `혼자놀기의 진수를 보여드리지요.` 모 방송국 개그맨의 유행어가 아닙니다. 장난감보다 볼펜을 더 좋아했다고 합니다. 볼펜 두자루를 레슬링 선수로 형상화 시켜 서로 싸움을 시키거나 연관짓는 공상을 즐겼습니다. (`스트리트 파이트`와 같은 격투 게임의 모티브가 되는상상) 동네 아이들과 어울리면서도 부루마블과 같은 보오드 게임(board game)을 만들면서 즐겼고, 졸라맨 같은 주인공이 등장하는 아케이드 게임이나 수수께끼, 미로찾기등을 연습장에 그려서 엉뚱한놈 취
  • 정보화시대에서의 구성주의의 이론적 위치
  • 정보화시대에서의 구성주의의 이론적 위치 Ⅰ. 서론 오늘날의 사회는 이전에 비해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교육에 있어서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새로운 학력관에 기초한 교과교육의 창조가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 그것은 학습자의 가능성을 펴는 수업의 창조, 학습자의 편에 선 수업관에 의한 학습 지도의 전개를 요구하고 있다. 기존의 학습이 인지적인 면이나 교육내용을 중시하던 것에 비해, 새로운 학력관은 정의적인 면, 학습의 태도, 능력, 개성을 중시하고 학습의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는 면을 중시하고 있다. 즉, 교수학습방식이 교사위주에서 학습자
  • 모바일마케팅-모바일마케팅 실현을 위한 인프라 (위치정보서비스,모바일결제)
  • 모바일마케팅-모바일마케팅 실현을 위한 인프라 (위치정보서비스,모바일결제) 이통사가 모바일결제 과정을 장악 -> 은행이나 신용카드사를 완전히 소외 시킬수있어 위협적 요소가 될수 있음 결제수단에서 공동 대응 방식을 모색 -> Visa, MasterCard, AmericanExpress 등 “Mobile Payment Forum” 만듬 Visa는 휴대폰 결제시 결제승인전에 카드사가 사용자신분을 실시간으로 인증 관련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이의 상용화
  • GPS(위치정보시스템)
  • GPS(위치정보시스템) 1. GPS 정의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는 미 국방성에서 개발하여 운용중인 인공위성으로부터 수신한 전파신호를 이용하여 지구상 또는 주변의 정지 및 운동하고 있는 물체의 정확한 위치와 시간을 결정하는 항법체계이며, 정식 명칭은 NAVSTAR/GPS(NAVigation System with Timing And Ranging/Global Positioning System)이다. 2. 등장배경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초기에 걸쳐 미 해군은 위성에 기초한 두 종류의 측량 및 항해 체계를 마련하였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