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조업의 과거 현재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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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제조업의 과거 현재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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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제조산업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비교 분석하여 미래의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

○ 기업은 살아 있는 생명체

○ 제조의 갈림길

○ 제조업의 진화

○ 21C제조업

○ IT발전과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

○ 미래 제조업의 모습

○ 소감문

본문내용

한국제조업의 과거 현재 미래
한국 제조업의 과거/현재/미래
○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
- 국제 금융시장의 불안으로 사느냐 죽느냐의 문제
원화 약세 ->자동차 가전제품, 휴대폰 수출증가, 석유공장 full가동
원화 약세로 인한 가격경쟁력 상승(1월 2월 무역수지 흑자기록)
- 모든 국가들은 모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
cf) 중국 : 6.5%의 경제성장 기록 중 ( 국가가 가난한 사람들에게 돈을 주어 소비하게 함 )
- 기업에서 창의력과 도전정신 요구 => 고객을 위해서 즉, 고객은 기업
ex)
사장이 중역들과 같은 사무실 사용, 사장의 권의 의식을 버리고 고객에게 한걸음 다가감 => 다른 경쟁사들이 마이너스 성장을 이룸에도 불구하고 플러스 성장을 함
○ 기업은 살아 있는 생명체
- 기업은 신뢰성, 핵심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면 사라짐
예)엘론, 대우, 아카루스 신화, 파이어 스톤, 코닥
- 공통점 : 핵심역량 없이 과거의 성공신화에 몰입하여 새로운 변화를 거부
- 성공의 그늘이 크면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나가는 변신이 어려움. 즉, 시간의 변화에 맞춰야 하지만 기존의 것의 몸집이 너무 커서 맞추기 힘 들어 현실에 안주함
cf)
화학필름산업의 대명사 -> 후지필름의 저가공세 -> 시재의 변화를 받아들임 -> 디지털 카메라부분 세계3위
- 기업은 생명체와 같이 탄생/번영/쇠퇴/소멸의 과정을 거침
S자 커브가 되지 않는 기업은 오래 가지 못함 -> 기업이 죽을 때 새로운 것을 시도하거나 변화시켜 성장을 유지
○ 제조의 갈림길
•200년 동안 제조업의 전성기
•제품중심의 사고방식
산업화시대
•산업화시대의 지식을 기반 → 정보화 사회
•고객중심의 사고방식
21C 말
-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제조업 : 제조업의 위기와 도약이라는 기회를 동시에 제공, Total Solution Service -> 제품 ㊉ Maintenance ㊉ 유지, 보수 (고객중심으로 전환 -> 공급이 수요보다 증가함으로 무한경쟁시대)
제조업의
핵심역량
IT, BT, NT등의 신기술
제품의
고도화
+
- 영원한 제조업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경영자와 근로자가 합심을 통하여
만들어 지는 것 ( 비빔밥문화 )
○ 제조업의 진화
- 소 니 : 워크맨의 대명사 → 플래이스테이션으로 변화
(소니는 장인정신에 바탕 → 유비쿼터스 시대의 패배자가 됨)
- 닌 텐 도 : 화투회사 → 게임기회사(핵심역량발휘)
- 삼 성 : 모바일시대 대비
- 도 요 타 : 인간존중 → 공동체의식 (long tail 법칙)
끊임없는 개선작업(미래자동차개발)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끊임없는 자기변신의 노력을 기울이는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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