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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로켓(로케트, 로켓트)과학 탐구활동의 의의

Ⅲ. 에어로켓(에어로케트, 에어로켓트)의 제작방법
1. 에어로켓의 제원
1) 동체(플라스틱)의 길이 및 외경
2) 안정 날개의 수
3) 안정날개의 모양
4) 안정날개의 크기
5) 탄두의 무게
6) 에어로켓 전체의 무게
2. 에어로켓 만들기
1) 선단부와 고무캡, 낙하산 탑재부 연결
2) 몸체 및 낙하산 탑재부 고정

Ⅳ. 물로켓(물로케트, 물로켓트)의 제작방법
1. 준비물
2. 동체 만들기
3. 날개 만들기
4. 선단부(Nose Cone) 만들기
5. 표준품을 사용하여 물로켓 만들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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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기초 과학교육에 있어서 “실험활동 중심 탐구교육의 강화”로 기초 과학교육 혁신의 실마리를 찾았다. 바람직한 실험활동은 이론과 멋지게 어울려야 됨으로, 쉽지는 않지만 지적인 흥미를 느껴 해볼만해야 하며, 의미 있는 활동으로 여겨지게 해야 하고, 몰두하여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과학교육에 있어서, 실험활동 학습조건의 범주에 대한 “목걸이 원리”, 학교현장의 실험지도에 필요한 학교조건의 범주에 대한 “유효숫자 원리”, 그리고 실험활동 교육을 위한 국가적 실험활동 교육 정책조건의 범주에 대한 “순위효과 원리” 적용이 중요하다.
즉 학생들이 필요한 자료를 가지고 자연을 대면하여 참다운 실험활동의 탐구학습을 하도록, 시설과 교재 등을 갖추고 실력 있는 교사가 의욕을 가지고 학교현장에서 실천하게 하려면, 국가적인 정책을 세우고 대책 방안을 강구하여 순리적인 조치를 강구한 다음 점검 평가할 것이 절실하게 요청된다.
교재 없이 학습할 수 없으며, 좋은 교사 없이 학교교육이 바람직하게 되지 않고, 연구 없이 급히 마련한 단기 조치나 부분적인 지원은 효과가 적거나 보람이 없을 것이다.
국가와 행정부는 실험활동 중심의 과학 탐구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 결정에 있어서 순위 효과 원리를 현명하게 적용해야 하며, 학교 행정 담당자와 과학교사는 학교 실험활동의 유효숫자 원리에 따라 실험활동 지도에 절실한 조건을 고르게 갖추고 최선을 다함으로써, 학생들이 실험활동에 필요한 조건을 충분히 갖추어 참다운 탐구적 실험활동을 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Ⅱ. 로켓(로케트, 로켓트)과학 탐구활동의 의의
아주 오랜 고대시대부터 인간은 하늘을 날고자 하는 꿈을 꾸었고, 하늘을 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내기 시작하였다. 인간의 이상으로 하늘을 나는 새를 연상시키며 많은 연구를 거듭한 결과 열기구, 비행기, 로켓 등을 발명해 내었으며 이를 이용해 인간은 새처럼 하늘을 나는 꿈을 이루게 되었다. 그리고 이제는 더 많은 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세계인 우주의 시대를 열었으며 이 우주의 시대를 여는데 큰 역할을 한 것이 로켓이다. 즉 인류는 우주공간
에 진출하기 위하여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는 로켓을 만들게 된 것이다.
로켓은 화약의 발명국인 중국에서 11세기 초 최초로 발명되어졌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이때의 연료로는 마조각, 수지, 황, 목탄, 질산칼륨 등을 혼합하여 참대통에 넣고 심지를 넣어 불을 붙이면 급격히 타들어가 그 힘으로 날아가는데 주로 무기로 이용하였다. 이후 로켓의 연구는 계속되었으며 근세기에 들어와 1957년 인류최초의 인공위성인 스푸트닉호(구. 소련)의 발사의 성공으로 우주시대를 열게 되었다. 이후 미국의 충격 속에 더욱더 우주시대를 여는 연구를 통하여 1969년 인간은 오랜 터전인 지구를 떠나 달에 발을 딛는 아폴로의 성공적인 달 착륙과 귀환으로 명예를 회복하고 우주왕복선인 스페이스 셔틀의 개발에 성공으로 우주 발사체의 역사에 또 하나의 이정표를 세웠다.
한편 위성이 통신을 중계하여 세계를 한 울타리로

참고문헌

▷ 로켓티어 편집, 월간항공 우주 발사체 내용 모음, 로켓의 세계
▷ 윤웅섭·김영수, 로켓공학, 목촌일랑
▷ 월간 Newton 우주 발사체 내용 모음
▷ 채연석(1998), 로켓이야기, 승산
▷ 홍용식(2002), 우주 추진 공학, 청문각
▷ Paul A. Tipler(2006), 물리학, 청문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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