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척전』작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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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척전』작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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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전문학]최척전 - 작품분석 및 문학사적 위상
  • 작품의 무대로 설정하고 있으며 그 당시 민중의 생활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작품이다. 최척전에 대한 연구는 김기동에 의해 그 가치가 제기된 이래 최근 양승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적들이 축적되었다. 그 사이 민영대에 의하여 작자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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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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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임진왜란과 동아시아의 현실과 조선
 2. 작품에 투영된 임진란과 동아시아 제국
  1) 작자의 전쟁체험 및 작품 창작 배경
  2) 작품의 형상화와 사실성
  3) 동아시아제국의 공간설정과 그 의미
  4)『최척전』과 ‘조위한’의 소설사적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최척전』작품 연구
☆ 『최척전』소개 ☆
 『최척전』은 광해군대 (1621년: 광해군 13) 에 조위한이 창작한 한문소설이다. 이는 우리 문학사의 수많은 소설들 중에서 작자와 제작 연대가 분명한 얼마 안 되는 작품 중의 하나이다.

Ⅰ. 서론
 시대의 고금을 떠나 소설과 인간의 삶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소설이라는 문학 양식이 작자가 살고 있던 그 시대의 인간의 삶을 그려 주고 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임진왜란은 동아시아제국, 즉 일본과 조선 그리고 중국의 정치적 현실을 크게 변화시키는 계기를 낳았다. 당시 조선은 당파싸움으로 국력이 쇠퇴해 가는 과정에 놓였던 시기라서 국난을 통하여 중세적 가치 질서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없었으며, 일본은 권력의 중심축이 이동되는 대변혁의 시기를 맞이했다. 중국 역시 명나라가 망하고 청나라가 중원을 지배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 이 무렵의 일이다.
 본고에서 살펴보려는『최척전』은 이와 같이 변혁의 시대에 놓인 동아시아 제국을 작품의 무대로 설정하고 있어 전쟁을 통한 새로운 가치 질서의 자각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어,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첫째는 작품에 나타난 임진왜란의 실상을 살펴보는 것이고, 둘째는 작품의 공간설정이 가지는 의미를 알아보는 일이다. 곧 17세기 동아시아제국을 작품의 무대에 올려놓고 작자는 무엇을 얘기하려고 했느냐가 핵심적인 관심대상인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작품의 형상화가 우리의 소설사상에서는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도 정리되어야 할 문제이다.

Ⅱ. 본론
1. 임진왜란과 동아시아의 현실과 조선
임진왜란은 1592년 ‘假道入明’ 명에 쳐들어갈 길을 빌리겠다
의 구실로 일본이 조선을 침략하면서 시작되었다.
전쟁 초반 거듭된 패전으로 다급해진 조선의 구원요청을 빌미로 자국의 안정을 꾀하기 위하여 명이 출병하자, 동아시아 삼국은 조선을 무대로 10여 년간 전쟁을 하였다. 10여 년간의 전쟁으로 인한 많은 피해와 강화 등의 문제는 16세기말을 우리 역사에서 가장 치열한 삶의 현장으로 만들었다. 이 전란으로 가장 피해를 입은 나라는 물론 조선이었다. 그러나 중국 역시 명말의 재정적 어려움을 초래하여 동북지방에서 세력을 확장하는 만주족을 견제할 수 없어 결국 명청교체기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일본은 ‘도요토미 히데요시’에서 ‘도쿠가와 이에야스’ 로 권력의 구심점이 바뀌는 서막이 되었다. 이 당시 동아시아의 권력 중심이었던 명이

참고문헌

강동엽,〈󰡔최척전󰡕에 나타난 임진왜란과 동아시아〉, <어문논총> 41, 한국문학언어학회, 2004.
민영대, 『조위한과 최척전』, 아세아문화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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