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설] 음양오행설의 내용과 체질별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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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오행설] 음양오행설의 내용과 체질별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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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양오행설의 개념, 음양오행사상의 형성배경, 음양오행론의 사상적 특성, 전통 음양오행론의 구조와 내용, 오행(五行)체계에 따른 인생주기, 음양오행으로 분류한 체질의 특성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음양오행설이란?
2. 음양오행사상의 형성배경
3. 음양오행론의 사상적 특성
 1) 기본관념(基本觀念)으로서의 특성
 2) 음양오행의 다의성(多義性)을 통해서 본 특성
4. 전통 음양오행론의 구조와 내용
 1) 음양론(陰陽論)의 구조와 내용
 2) 오행론(五行論)의 구조와 내용
5. 오행(五行)체계에 따른 인생주기
 1) 사계절로 구분하는 방법
 2) 오계절로 구분하는 방법
6. 음양오행으로 분류한 체질의 특성
 1) 사주(四柱)작성법
 2) 체질분류
 3) 오행속성에 따른 체질별 특성과 피모의 상태

참고자료

본문내용

[음양오행설] 음양오행설의 내용과 체질별 특성
1. 음양오행설이란?

 음양오행학설은 고래로부터 천문, 지리, 역법, 기상, 의학, 음률, 문자, 제도, 역사에 이르기까지 동양의 문화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쳐왔다.
 음양오행학설은 본래 음양설과 오행설이 조합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현재는 서로 구분하여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통합되어 하나의 학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음양설은 복희씨 때 제창되어 주나라 문왕에 의하여 완성되었다고 한다. 음양설은 천지만물이 음과 양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이원론(二元論)적 발상이 근본원리이다. 태극(太極)이란 태초의 우주가 절대적 존재인 혼돈상태에서 분화하여 음과 양을 창출하였고, 그것이 사계절이 되었고, 다시 분포되어 천치만물이 태어났다는 것이다. 음양설은 자연의 원리를 이해하는 사고를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두 가지의 대립으로 나누어 보는 것이다. 즉 정적이며 어둡고 차가운 기운은 음에 배속하며, 밝고 따뜻하며 활동적인 것은 양에 배속시킨다.
 오행학설은 5가지 물질(木火土金水)의 대표적인 특성을 기본으로 만물 사이에서 진행하는 상호제약(相互制約)과 발생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 … 중 략 … ≫




2. 음양오행사상의 형성배경

 춘추전국시대에 오랫동안 분열되었던 중국 대륙은 진나라에 의해 통일과업을 이루게 되었다. 그러나 진나라의 짧은 통치기간을 거쳐 한대에 들어오면서 통일 제국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다. 춘추전국시대의 혼란했던 국면이 진나라의 통일로서 정리되면서 제자백가의 학술을 종합하는 시도들이 나타났다.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진나라의 재상이었던 여불위가 중심이 되어 편찬한 여씨춘추이다. 여씨춘추는 제자백가를 종합하여 사상적 통일을 이루려 한 책이었다.
그것의 통일 방식은 자연으로부터 사회에 이르는 하나의 체계를 세우고, 그 체계 안에서 자연과 인간사에 대한 모든 것을 설명해 나가는 것이었다. 진나라가 법가사상을 채택하여 통일을 눈앞에 두고 있었으나, 여씨춘추는 도리어 유가사상을 핵심사상으로 삼았다.
. 진시왕이 여불위를 제거하고 법가만을 채택한 후에 대륙을 통일시켰지만, 분서갱유(焚書坑儒)는 이러한 사상들이 더 이상 진전하지 못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진 제국이 짧은 통치기간에 멸망했다는 사실은 한나라 초기의 사람들에게 커다란 교훈이 되었다. 그러므로 한 왕조는 정치, 경제적 여건 때문에 휴양생식(休養生息)하는 무위(無爲)의 정책을 쓸 수밖에 없었다. 사상의 통일이라는 작업은 정치적 통일과 맞물려 한대에 들어와서도 계속 진행되었다. 이 사상의 통일이라는 작업에 기초가 된 것은 인간과 天을 연결하는 도가의 우주관이었다. 한초의 도가를 중심으로 한 사상통일의 결과물이 바로 ‘회남자’였다. ‘회남자’는 여씨춘추보다도 객관 세계의 모습에 대하여 묘사하였고, 그 체계의 근간이 되는 음양오행의 기능에 대해서도 더욱 정교하게 서술하였다.
‘회남자’는 도가를 중심사상으로 하고 있지만, 인간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면을 강조하는 유가적인 면도 가지고 있다. 한대 초기의 사상적 과제를 도가 중심적인 틀로 하면서 그 내용적으로는 유가적인 사상을 채워 넣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회남자’가 동중서사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은 바로 천인감응(天人感應)에 대한 강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회남자’에서 강조된 천인감응은 당시의 역사적 지적 조건 아래서 사물을 하나로 통일하고 상호 연관된 체계 안에서 파악하려는 것이었으며, 거기에 보편적인 법칙을 부여하는 것이다. 여씨춘추에서 회남자로 진행된 사상 통일의 흐름은 동중서에 와서는 음양가의 학설을 습수한 유가를 중심으로 완성되었다.
통일제국을 이룩한 한왕조는 동란으로 피폐해진 국가의 경제와 민심을 수습하고자 했고, 이러한 노력은 초기에는 황로사상(黃老思想)의 유행이란 결과를 산출했다. 그리하여 가능한 백성의 생활에 간섭을 하지 않는 무위의 정책, 곧 황로정치(黃老政治)를 시행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한왕조는 경제적으로 안정과 부를 취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후국의 통치문제와 흉노족의 침입으로 인해 내우뿐만 아니라 외환도 잦았다. 한편 한초의 사상계는 초기부터 중시해온 황로학과 유가, 법

참고문헌

• 김광옥 외 5인, 최신 미용경락, 청구문화사, 2002.
• 김교빈 외, 기학의 모험 1, 들녘, 2004.
• 김상현, 갑을당, 1994.
• 박상우, 사암오행침법, 진한엠앤비, 2007.
• 백승헌, 얼굴을 보면 건강과 성공이 보인다, 태웅출판사, 2001.
• 송인창, 천명과 유교적 인간학, 심산, 2011.
• 신정근, 동중서: 중화주의의 개막, 태학사, 2004.
• 안남훈, 오행체질분석, 도서출판 Holism, 2002.
• 정경대, 음양오행의명학, 성보사, 2004.
• 정창선․어윤형, 음양오행으로 가는 길, 세기, 2003.
• 정한균, 동중서천학, 법인문화사, 2003.
• 허준 지음, 최창록 옮김, 동의보감(외형편), 푸른사상,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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