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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과 단편소설, 소설과 장편소설, 소설과 영웅소설, 소설과 염정소설(연애소설), 소설과 액자소설, 소설과 사이버소설(인터넷소설), 소설과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소설과 단편소설
1. 단편소설은 소설의 예술성을 가장 확실히 보장해 줄 수 있는 장르
2. 동어반복
3. 완벽성을 추구하는 이야기 예술의 하나

Ⅲ. 소설과 장편소설

Ⅳ. 소설과 영웅소설
1. 고귀한 혈통을 지니고 태어남
2. 비정상적으로 잉태되었거나 출생
3. 범인과는 다른 탁월한 능력을 타고 남
4. 어려서 기아(棄兒)가 되어 죽을 고비에 이름

Ⅴ. 소설과 염정소설(연애소설)

Ⅵ. 소설과 액자소설

Ⅶ. 소설과 사이버소설(인터넷소설)

Ⅷ. 소설과 판소리계소설(판소리소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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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소설의 출현은 세계와 인간과의 변화된 새로운 관계를 반영하는 것이었다. 인간은 자신의 관점으로 세계를 인식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인간은 인간의 질서를 최고의 가치로 삼게 되었다. 새로운 세계와 인간과의 관계는 이야기의 구성원리에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고, 이 변화는 이야기와 화자와의 관계에도 반영되었다. 인간은 인간의 관념체제로서 세계를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상응하여 소설의 화자도 이야기를 자신의 관점으로 마주보게 되었다. 따라서 서술은 관점을 아울러 담는 기능을 하게 되었다. 이야기내용과 관점이 섞여진 서술은 언어로 고정되었고 소설의 전달수단은 문어체로 바뀌었다.

고전적 소설을 지배하던 유교이념은 역사가 진전함에 따라 <관념>일 뿐이라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래서 인간은 개인을 존중하는 현실의 원리를 믿게 되었으며, 근대 소설의 발흥은 현실주의와 개인주의에 근거한 것이다. 고소설에서 근대 소설로의 이행은 또한 봉건제에서 자본주의로의 발전과정에 상응한다. 이는 근대소설은 관념에서 개인을 해방시켰음을 보여주며, 이런 현실주의적 인식태도는 리얼리즘을 등장시키게 하였다. 근대소설의 중심 소재는 현실을 비판하고 개인적 삶의 의미를 묻는 것이 되었으며, 이러한 비판적 리얼리즘이 근대소설의 주류를 이루었다. 근대소설에 나타난 개인과 사회의 분열은 새로운 사회의 건설로 나아가는 소설에 의해 지양되며 이러한 소설양식은 집단적 신념에서 찾아진다. 이것이 사회적 리얼리즘이며 지향 점은 사회와 개인, 인간과 세계를 조화시키는 데 있다. 사회적 리얼리즘은 현실주의에 입각하며, 민중속의 영웅적 인물이 등장한다. 이러한 사회적 리얼리즘은 사회주의 세계관을 전제조건으로 한다. 근대소설의 또 다른 흐름은 모더니즘이다. 모더니즘은 개인의 내면의 분열 및 통일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며, 목표는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있다. 근대소설부터 화자와 이야기는 복잡한 관계를 띄게 되었다. 이에 따라 화자의 관점과 이야기의 성격에 변화가 수반되었다. 모더니즘과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다른 양상을 보이나 화자의 문제가 이야기 구성에 중요요소로 등장하였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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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소설과 단편소설
문학사에서는 단편소설이 지극히 근대적인 장르라고 지적한다. 그러나 발생론적으로 본다면 단편소설은 장편소설보다 연원이 깊다고도 할 수 있다. 일상의 체험 가운데 약간 특이하고 기이한 것은 남에게 이야기했을 것이고, 그 가운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은 것들이 모여서 아라비안나이트 같은 작품이 되었을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역시 근대적 의미의 단편소설은 문필의 전문화와 인쇄문화의 발달, 산업화로 인한 생활의 개인화 등이 단편소설의 사회적 조건을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단편소설이 널리 퍼지게 된 데에는 근대적인 삶의 양상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삶의 총체성이 파악되지 않는 시대, 그러면서도 삶이 무의미하다는 결단을 내리기는 쉽지 않은 시대, 따라서 어떻게든지 삶의 의미를 짚어 나가야 하는 시대의 이야기 형태가 단편소설이다. 여기에는 작은 것이 아름답다는 발상이 바닥에 깔려 있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바탕에서 단편소설의 장르상의 특징은 드러난다.
1. 단편소설은 소설의 예술성을 가장 확실히 보장해 줄 수 있는 장르
소설의 예술성은 허구성에서 비롯된다. 허구성이 구체화되는 양식은 플롯의 구성원칙과 인물 설정의 방식 등을 통해서이다. 현실과의 관계에서 장편소설은 현실추수적이다. 거기 비해 단편소설은 현실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소설내적인 텍스트를 만들어 갈 수 있다. 그러한 점에서 단편소설에는 작가의 주관이 다분히 작용할 수 있다. 인물의 설정 또한 주관적으로 할 수 있다. 김동인의 광화사 같은 경우, 장편이라면 거의 불가능한 인물 설정이고 이야기 전개이다. 단편소설에서 허구성이 드러날 수 있는 또 다른 방식은 문체의 통일이다. 현실이 부단히 간섭작용을 해오는 장편소설에서는 문체를 통일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러나 단편소설의 경우는 문체를 작가의 의지에 따라 통일 할 수 있다는 점이 두드러지는 특징이다.
2. 동어반복
단편소설이 짧다는 것은 동어반복이다. 그러나 짧다는 것은 미학적인 조건의 하나일 것이다. 짧기 때문에 작가에게 주어지는 몇 가지 요구조건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3. 완벽

참고문헌

김형중(2011) : 장편소설의 적 : 최근 장편소설에 관한 단상들, 문학과지성사
김병로(1995) : 한국 현대 액자소설에 나타나는 다성담화 구조 연구, 한성신학대학
나은진(2008) : 사이버 소설의 환상성과 한국 서사의 전통, 구보학회
윤분희(1989) : 염정소설의 전개방식과 그 의미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이순직(1998) : 단편소설의 형성과정연구, 국민대학교국어국문학연구회
정충권(2005) : 판소리계 소설의 민중성과 대중성, 개신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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