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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따라기 - 김동인(독후감)
- 소설에 대한 조선 사람의 사상을\'과 \'자기의 창조한 세계\'라는 소설론을 통해 그의 이러한 생각은 보다 구체화된다. 여기에서 그는 소설을 예술로서 보자고 하면서 인형조종술을 내세운다. 이러한 그의 입장은 \'배따라기\'에 잘 나타나 있
- 배따라기 김동인 독후감
- -김동인
: 김동인의 생애와 대표 작품 서술
2. 작품의 특징
: 1인칭 관찰자 시점의 액자식 소설
3. 등장인물
: 나, 그, 아우, 아내
4. 줄거리
: 운명적 비극의 예술적 아름다음으로의 승화
5. 감상평
: 유토피아를 그리는 운명에 처한 인간
- [한국현대소설론] 1920년대 계몽소설과 순수소설 - 시대개관, 1920년대 소설(김동인, 현진건, 나도향, 최독견, 전영택, 염상섭, 이광수, 김기진, 최학송, 박종화와 그의 작품들)
- 소설 전개 양상
2. 1920년대 소설
(1) 김동인과 그의 작품
(2) 현진건과 그의 작품
(3) 나도향과 그의 작품
(4) 최독견과 그의 작품
(5) 전영택과 그의 작품
(6) 염상섭과 그의 작품
(7) 이광수와 그의 작품
(8) 김기진과
소개글
단편소설의 미학을 보여주는 액자소설, 김동인『배따라기』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단편소설의 미학을 보여주는 액자소설, 김동인『배따라기』
「배따라기」는 <나>와 <그>의 만남과 떠남을 커다란 이야기 전개 골자로 하면서 <나>와 <그>가 만난 가운데 <그>의 서술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나>와 <그>의 만남이 중요 도입부가 되며, 그 만남을 통하여 <그>의 배따라기에 얽힌 사연이 전개된다. <그>와 헤어지고 난 뒤의 <나>의 서술과 함께 결말에 이른다.
<그>가 과거를 회상하는 대목이 내부의 이야기가 되며, 봄날의 정취에 젖어 있는 <나>와 <그>의 만나고 헤어짐이 액자의 부분이 된다. <나>는 <그>의 사연을 통해 숙명적이고 슬픈 것이 삶이며 참으로 삶은 운명의 장난이라는 것을 확인하게 되는 서술 구조로 볼 수 있다. 즉 나와 그의 만남과, 나와 그의 헤어짐이 액자소설의 기본 이야기가 되는 그의 이야기를 둘러싸고 있으면서 액자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는데 이런 액자소설의 서술 특징은 내부적인 핵심 이야기의 외측에 또 하나의 서술자의 시점을 설정하려는 것에 있다. 이 작품에서 액자 부분은 단지 틀 안의 서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일정 거리를 유지하면서 분위기 조성을 해 주는 역할뿐만 아니라 틀 안의 이야기가 오히려 액자의 이야기를 위해 존재하고 봉사하는 필연적인 연결 구조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1) <나>와 <그>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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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나는 대동강을 바라보며 봄의 서정에 취해있다./ 2.나는 진시황의 향락적 인생관(유토피아)에 경탄한다./ 3.이때 영유 배따라기의 슬픈 음률이 들린다./ 4.영유 배따라기에 대한 강한 그리움이 솟는다./ 5.나는 배따라기의 주인공을 찾아 나선다./ 6.나는 그를 발견한다./ 7.그는 자신의 비극적 운명을 한탄한다.
1.의 몽환적 봄의 서정성은 본질적으로 진시황의 유토피아적 인생관을 클로즈업시키기 위한 배경작업에 속한다. 그리고 그러한 낙원사상은 모든 인간이 꿈꾸는 근원적 이상세계와 맞닿아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소설의 대전제로서 작품의 사상적 본질을 암시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단락 3-7의 주 기능은 도입액자의 상징성을 내부이야기에 암시적으로 투사하는데 모아진다. 작중인물 <나>가 대동강변의 봄 경치에 취해 진시황의 향락적 인생관에 경탄하고 있을 무렵, 어디선지 들려오는 낯익은 애절한 멜로디를 따라 <나>는 노래의 주인공을 찾아 나선다. 그리고 그로부터 배따라기에 얽힌 슬픈 이야기를 듣게 된다.
따라서 ‘나와 그의 만남’을 이야기하는 이 단락구조의 의미는 <배따라기를 들음-주인공을 찾아 나섬-사연을 들음>으로 압축할 수 있으며 도입부분 액자의 전개로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여기서 도입부분 액자의 상징성은 한마디로 강렬하고 끈끈한 슬픈 운명의 힘을 지시한다.
2) <그>의 이야기
8.그는 나의 요청에 19년 전의 이야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9.그의 형제는 영유 인근마을의 대표적 인물이다./ 10.(8월 11일)그는 추석준비와 아내의 거울을 사러 장에 간다./ 11.그는 쾌활하고 미인인 아내에게 샘을 많이 냈다./ 12.그는 명절 때마다 아내와 아우의 행위를 시기하여 때리곤 하였다./ 13.그는 생일날 아우에게 음식을 준 아내를 시기하여 때렸다./ 14.그는 아우의 행위(영유출입)에 지나치게 민감한 아내를 때려 내쫓았다./ 15.그는 거울을 사들고 아내의 모습을 그리며 급히 돌아온다./ 16.그는 아우와 아내의 흩어진 모습을 보고 그들의 관계를 오해한다.(근친상간)/ 17.아내와 아우가 쥐 잡이 때문임을 변명한다./
/ 18.그는 그들을 때려서 내쫓는다./ 19.그는 어둠 속에서 성냥을 찾다가 쥐를 발견한다./ 20.그는 후회하며 아내를 기다린다./ 21.이튿날 그는 아내를 찾아 나선다./ 22.그는 바닷가에서 아내의 시체를 찾는다./ 23.아내의 장삿날, 아우의 표정엔 원망이 서려 있었다./ 24.이튿날 아우가 가출한 뒤 돌아오지 않는다./ 25.그는 자신의 죄를 후회하며 뱃사람이 되어 아우를 찾아 떠난다./ 26.9년 전 그의 파선사고 때 우연히 아우의 간호를 받는다. 27.아우는 그들의 해후를 운명이라 말한 뒤 홀연히 사라진다./ 28.그는 해주에서 재회에 실패한다./ 29.6년 전 그는 강화에서의 재회도 실
참고문헌
강인숙, 『김동인 : 작가의 생애와 문학』, 건국대학교출판부, 1999.
김동인, 『배따라기』, 맑은소리, 1999.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론』, 평민사, 1999.
김주희, 「<배따라기>의 서술구조考」,『白鹿語文 (5집)』, 1989, 161 - 172쪽
안성수,「<배따라기>의 구조 미학」, 『白鹿語文 (5집)』, 1986, 57 - 7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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