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교육목표, 기본생활습관, 안전 교육 및 영역별 활동 계획하여 작성하시오. (중점사항  개미를 중심으로 이야기 나누기, 언어, 게임실외활동, 과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교육목표, 기본생활습관, 안전 교육 및 영역별 활동 계획하여 작성하시오. (중점사항 개미를 중심으로 이야기 나누기, 언어, 게임실외활동, 과

자료번호 h1313530
수정일 2014.11.22 등록일 2014.11.22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i*****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교육목표, 기본생활습관, 안전 교육 및 영역별 활동 계획하여 작성하시오. (중점사항 개미를 중심으로 이야기 나누기, 언어, 게임실외활동, 과학요리, 동화동시, 조형미술, 음률신체표현, 쌓기역할, 수조작 영역별 작성하기 각 영역당 5가지이상)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교육목표, 기본생활습관, 안전 교육 및 영역별 활동 계획하여 작성하시오. (중점사항 개미를 중심으로 이야기 나누기, 언어, 게임실외활동, 과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와 유아들의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으로, 유아 또는 교사에 의해 제안된 주제와 관련된 여러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발견하고자 하는 의도적 활동으로, 그 목적이 교사에 의해 제시된 질문에 단순히 해답을 찾는 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제안된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알고자 하는 데에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교사에 의해서 일방적인 지식을 전달받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탐색하고 연구하여 답을 찾아내는 적극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필요한 관련지식과 정보를 구하고자 관찰, 토의, 추론, 기록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들 나름대로의 학습방법을 발달시키며, 활동 전 과정을 통해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간의 적극적인 사고의 교류와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우리나라 보육현장에서는 교사에 의한 하향식 보육이 아닌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를 중시하는 상향식 보육을 지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를 전제로 하는 프로젝트 접근법이 각광받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교육목표, 기본생활습관, 안전교육 및 영역별 활동 계획하여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
2. 본론
1) 개미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 접근법 내용 기술
프로젝트 접근법에 있어 프로젝트 주제는 영유아의 흥미나 적성을 고려해야 한다. 만약 프로젝트 주제가 영유아들에게 너무 생소하거나 그들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없는 주제라면 영유아들의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 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에 개미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 활동은 영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충분히 이끌어 낼 수 있는 주제라 여겨지며, 개미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 접

참고문헌

-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운영하는 누리과정 서영숙, 안지혜 외 3명 저 / 공동체 / 2013.08.15.
-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지옥정 저 / 창지사 / 2013.08.28.
-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인지양식에 미치는 영향 /채행찬 ( Hang Chan Che ) , 황혜신 ( Hae Shin Hwang ) 대한가정학회,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3권4호 (2005), pp.161-17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교육목표, 기본생활습관, 안전 교육 및 영역별 활동 계획하여 작성하시오. (중점사항 개미를 중심으로 이야기 나누기, 언어, 게임실외활동, 과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 -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기본 전재, 교육 과정, 유아교육 사례, 한국 현자에의 적용 문제점 및 의의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 -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기본 전재, 교육 과정, 유아교육 사례, 한국 현자에의 적용 문제점 및 의의 - 개별 아동이 다양한 유형의 지능 중 교유한 지능 유형을 갖추고 있으므로 이에 적합한 교육 경험을 제공해 주고자 개발된 접근법이다. 1980년대 미국 교육체계의 문제점 발견 및 해결책 모색이라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제시되었다. NAEYC(미국유아교육학회)에서 출생부터 8세까지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관한 입장을 표명하였다. 영유아의 다양한 요구와 능력에 기반한 보다 능동적인 학습을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의 첫 배경으로는 1830년대 Cobbet에 의한 교육 방법을 들 수 있다. Cobbet은 그 당시 학생들이 학교에서 실생활과는 무관한 주입식 교육을 받는다는 데 불만을 품고 자신의 가정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활동을 통한 교육 방법을 시도하며 오늘날의 프로젝트 학습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교육을 하였다고 한다(Stewatr, 1986). 프로젝트법(Project Method)이 수업에 변혁을 가져오기 시작한 것은 19세기말에 과학과의실험 수업 방법 및 농업과의 실험 연구 방법으로
  • 한 가지 생활주제를 임의로 선정하여 영유아 수학교육의 주제 중심적 통합 방법(프로젝트 접근법)을 계획하시오
  • 한 가지 생활주제를 임의로 선정하여 영유아 수학교육의 주제 중심적 통합 방법(프로젝트 접근법)을 계획하시오 Ⅱ 본론 1. 주제 중심적 통합 방법 내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과 수학교육과의 관계 주제 중심적 통합 방법에서는 아동 스스로 주제와 관련된 질문을 던지거나 주제 탐색을 위해 솔선해서 주도하며 프로젝트 활동으로 연결시키는 것을 장려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Katz와 Chard가 지난 20년간 이루어진 프로젝트 활동과 관련된 많은 연구들을 검토한 후,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이 유아의 학문적, 인지적 발달에 매우 바람직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면서 종전의 프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을 설명하고 영유아에 맞는 생활주제를 한 가지 제시하여 영역별 통합교육 활동을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맞도록 제시되었는지 토론
  •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을 설명하고 영유아에 맞는 생활주제를 한 가지 제시하여 영역별 통합교육 활동을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맞도록 제시되었는지 토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프로젝트 활동은 주로 통합적 교육 과정으로 운영된다. 통합교육이란 것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존 듀이는 유아가 흥미 있어 하거나 참여하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하거나 참여하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을 통합이라고 주장했다. 통합교육활동에서 교사는 유아 아의 발달 정도와 흥미, 가정환경, 연간 교육일수 및 일일 운영시간, 학급당 원아 수, 기관의 시설 및 환경 등
  • 어버이날 일일활동계획00 - 생활주제, 소 주제, 목표, 기본생활습관, 활동정차 및 시간, 활동내용, 교육과정 관련 요소, 자료 및 유의점
  • 어버이날 일일활동계획00 - 생활주제, 소 주제, 목표, 기본생활습관, 활동정차 및 시간, 활동내용, 교육과정 관련 요소, 자료 및 유의점 생활주제 특별한날 소 주 제 감사하는 마음 목 표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전한다. 기본생활 습관 어른께 인사 하기 활동절차 및 시간 활 동 내 용 교육과정 관련요소 (영역,내용) 자료 및 유의점 교 사 유 아 등원 및 출석체크 ◎신발정리 -유아들은 신발을 2층으로 들고 올라온다. -각자의 신발장의 그림에 맞추어 신발을 정리한다. ◎선생님과 인사 나누기 -“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