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입문 ) 오감으로 사유한 5월 - 오감을 모두 사용하는것을 권장 우리 오감을 둘러싸고 있는 일상성이라는 각질들을 벗어던질수 있도록 각별히 집중하여 자신밖의 타자들과 관계하는 자기 고유의 감각의 운동을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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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학입문 ) 오감으로 사유한 5월 - 오감을 모두 사용하는것을 권장, 우리 오감을 둘러싸고 있는 일상성이라는 각질들을 벗어던질수 있도록 각별히 집중하여 자신밖의 타자들과 관계하는 자기 고유의 감각의 운동을 인식할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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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시각의 5월
5월의 이미지란 무엇일까. 5월. 5월에 우리는 갖가지 만물의 색을 만날 수 있다. 풀과 꽃과 산과 들에서 우리는 갖가지 색들이 뒤섞여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제 멋대로 피어나고 색을 발하지만, 보기 싫지 않은 것들. 그것이 바로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꽃은 노랗고 어떤 풀은 새파랗다. 제비꽃은 보랏빛이다. 이렇게, 꽃과 풀들이 한데 모여 우리의 눈에 들어온다. 제멋대로지만 제멋대로이지 않아보인다.
질서정연하지 않지만 질서정연하고 소박하고 아름답다. 우리는 이 색들을 따라 갈 수 없다. 우리가 성형 수술을 통해 완벽한 미와 타인을 닮아갈 수 없듯이, 이 들의 색은 각기 다르다. 같은 개나리, 같은 벚꽃이더라도 어떤 뿌리에서 나왔는지, 어떤 풍광을 보는지에 따라 다 다른 색인 것이다. 이들은 다 같은 나무가 아니다. 인간이 무지하여, 그 아름다움과 개인의 아름다움을 알아내지 못하여 한 가지의 이름을 붙여버린 것일 뿐. 우리 눈에 보이는 이 모든 색들은 다 이름 지어질 수 없고 명명되어 질 수 없는, 그 풀과 그 꽃의 개성인 것이다.
5월은 어떻게 보면, 늦봄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우리는 늦여럼, 늦가을은 자주 부르면서도, 늦봄, 늦겨울은 잘 부르지 않는다. 하나의 시작이자 마지막이라서 그런가. 봄은 5월은 늦봄이라 할 수 있지 않을 까 싶다.

월은 초여름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 계절을 숫자로 나누는 것부터가 매우 계산적이며 기계적이기는 하지만, 우리 인간의 통계적인 결과로 보았을 때 그러하기 때문이다. 시각적으로도 우리는 5월이 늦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5월은 제일 꽃들이 화사하게 피어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화사하게 피어났다는 것은 아름다움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곧 없어질 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늦봄은 어떻게 보면 슬픈 시기일 수도 있다. 화려하게 피어났지만 곧 있으면 없어질, 그런 것이니까 말이다. 나는 그 것을 시든다, 져버린다라고 표현하고 싶지 않다. 끝은 또 다른 시작이다. 5월이 가면 6월이 오고, 여름이 오고, 꽃이 없어진 자리에는 새로운 풀과 나뭇가지가 자라날 것이다. 그 풀과 나뭇가지는 너무 생생해서, 그 젊음을 주체할 수가 없어 너무 파랄뿐이다. 어떻게 보면, 미완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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