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아동발달 영유아발달 개념 정의 특징 특성
해당 자료는 14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4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아동발달 영유아발달 개념 정의 특징 특성

자료번호 h1493055
수정일 2019.05.08 등록일 2019.05.07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o** 가격 2,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I. Freud의 심리성적 이론
1. 의식의 구조
1) 전의식
2) 의식
3) 무의식
2. 성격의 기본 가정
1) 정신적 결정론
2) 무의식적 동기
3) 리비도
3. 성격의 구조
1) 원초아(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 ego)
4. 방어기제
5. 발달단계
1) 구강기(0~1세)
2) 항문기(2~3세)
3) 남근기(3~5세)
4) 잠복기(6~11세)
5) 생식기(11세 이후)

II.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1. 심리사회적 발달의 주요 특성과 원리
2. 발달단계
1) 제1단계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제2단계 : 자율성 대 수치감
3) 제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4) 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제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
7) 제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
8) 제8단계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54세 이상)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아동발달 영유아발달 개념 정의 특징 특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정신분석이론은 정신이 모든 인간행동의 기초가 된다는 가정 하에 아동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우리의 행동은 단지 표면상 나타나는 특성일 뿐이라고 말한다. 이에 의하면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상징적인 의미를 분석해야 하고 마음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이해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Freud의 심리성적 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관해 살펴보기로 한다.

I. Freud의 심리성적 이론

Freud의 심리성적 이론은 인간을 성욕과 과거의 경험에 지배되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존재로 보았으며 인간의 정신은 5세 이전에 경험한 사건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인간의 욕망, 특히 성적 욕구를 강조하고 있는데, 성적 에너지가 성감대를 찾아 신체의 부위로 옮아가는 과정을 발달로 보았다.

(1) 의식의 구조

Freud는 인간의 의식 수준을 전의식, 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었다(Freud, 1920).

1. 전의식

자각 상태는 아니지만 쉽게 의식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상태로서 억압되어 있지만 주의를 집중하면 의식으로 회상될 수 있는 정신세계이다. 의식과 무의적 사이에 존재하고 있다. 생각이 날듯 말듯 한 기억도 포함된다.


의식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서 인식하는 모든 것을 말하는데, Freud는 의식은 마음 전체에서 보면 벨은 한 조각에 지나지 않으며, 마치 마음의 대부분은 빙산 모양으로 의식의 아래U존재하고 있다고 느꼈다.
3. 무의식
감각기관으로는 인식할 수 없는 마음 깊은 곳에 감추어져 있는 정신세계로 본능, 열정, 억압된 관념과 감정 등이 잠재해 있다. 언어와 아무런 연결이 없기에 의식 적으로 될 수 없는 기억이다.
(2) 성격의 기본 가정
Freud는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해 세 가지 기본 원칙을 제시하였다. 즉, 정신적 결정론, 무의식적 동기, 그리고 리비도이다.
1. 정신적 결정론
인간의 모든 정신적 활동은 그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 즉, 한 인간의 사고나 감정의 원인을 잘 파악하기는 힘들다 하더라도 현재의 행동은 반드시 과거에 그 원인이 있다는 것이다.
2. 무의식적 동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생각하고 느낄 때는 우리가 인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의해 동기유발이 된다는 것이다. 무의식이 인간의 심적 내용의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일부분은 자각 상태의 의식과 전의식도 있다. 전의식은 자각 상태는 아니 지만 쉽게 의식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3. 리비도(Libido)
리비도란, 성적인 차원에서 의 인간의 본능적 민 에너지를 말하는데 Freud의 이론에서 사용되는 '정신'은 이를 뜻한다. 이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곳을 성감대라고 하며, 성적 에너지가 사고와 행동의 동기가 된다고 보았다. 배고픔, 목마름, 성에 대한 원초적인 욕망을 충족시키면서 정신적 흥분을 하거나 긴장을 해소해 나가는 것이 성 격발달의 기본이 된다고 간주하였다. Freud에 의한 성의 개념은 감정, 애정, 사랑 등을 모두 포함하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3) 성격의 구조
Freud에 의하면 의식 세계는 성 격의 형성과 관련이 깊다. 이러한 성격의 기능적 구조를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세 가지로 나누었으며, 학령 전기에 형성된 원초아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상호관계가 개인의 기본 인성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1. 원초아(id)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의 주요내용 및 차이점을 설명하고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두 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서술하시오 아동발달 영유아발달 개념 정의 특징 특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의 집단양육경험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교사의 자질 및 역할
  • 영유아의 집단양육경험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교사의 자질 및 역할 Ⅰ. 집단양육의 개념 및 목적 일반적으로 탁아제도는 가정탁아와 기관탁아로 분류한다. 가정탁아란 한 가정의 보호자가 자기집에서 소수의 유아(6명 이하)를 돌보며 서비스를 하는 것이며, 기관탁아는 가정이외의 장소에서 유아를 집단적으로 돌보아주는 경우로서 대부분이 이에 속하여 집단양육이라 함은 바로 기관탁아를 가리킨다. 그밖에 가족성원외의 성인이 아동의 가정에서 탁아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탁아모가 있다. 원래 \'day care\'는 아동의 건강한 발달에 기본적인 보육과 보호가 결핍될 수 있는 아동
  • [아동발달이론] 영유아들의 발달 특성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되는 심리적 기초이론 선택하시오. (대표적인 발달심리학자와 발달이론의 내용 소개, 장단점과 근거와 이유 서술) : 생태학적 이론
  • [아동발달이론] 영유아들의 발달 특성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되는 심리적 기초이론 선택하시오. (대표적인 발달심리학자와 발달이론의 내용 소개, 장단점과 근거와 이유 서술) : 생태학적 이론 1. 서론 영유아 발달의 모든 측면을 설명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이론은 없다. 어느 한 이론도 아동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모두 설명할 수는 없지만 각 이론은 어느 것이나 우리가 아동발달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영유아들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발달이 일어나는 환경적 맥락을 고려해야 하며, 발달하는 인간과 그를 둘러싸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스런 환경간
  • 태내기 영유아기 아동발달.ppt
  • 태내기 영유아기 아동발달.ppt 태내기 영유아기 아동발달 1. 태내기 1)개념 2)태아의 발달 3)임산부가 태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4)출산과정 1. 태내기 1)개념  - 수정~출생까지 38주간(280일)  - 신체적 성장이 일생 중 가장 급속히 이루어짐.      ≪ 그 림 ≫ 2)태아의 발달  ①임신 1단계의 발달(1~3개월)   ⦁배아가 빠른 속도로 분화하고 조직이 발달하는 시기   ⦁얼굴,팔,다리,발가락 등의 외부신체기관과 내부기관이 형성됨.   Ц
  • 가톨릭-아동발달-아동발달,영유아교사의자질
  • 가톨릭-아동발달-아동발달,영유아교사의자질 가톨릭-아동발달 레포트 * 1. 아동발달을 통해 배우고 싶은 것은? 2. 영유아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본인의 생각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5가지 작성) 예) 따뜻하고 온화한 미소 등 3. 앞으로 보육교사 자격 취득 후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1. 아동발달을 통해 배우고 싶은 것 발달이란?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아동 발달을 통해 배우고 싶은 부분은 아동의 신체발달은 유아기와 사춘기에 급격히 발달하나 다른 시
  • 아동발달이론 중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발달의 기제와 인지발달의 단계를 영유아기 중심으로 논하세요
  • 아동발달이론 중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발달의 기제와 인지발달의 단계를 영유아기 중심으로 논하세요 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출생~2세) 제1단계: 반사기(출생~1개월) 신생아는 이 세상에 태어나서 환경의 자극에 그대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극을 받아들여 그것에 적응할 수 있는 반응을 만들어내는 내적인 체계(도식)를 형성한다. 이 시기에 신생아는 빨기반사를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 유아는 자신의 행동과 욕구를 분별할 수 없으므로 그들의 행동에는 의도성이 없다. 그러므로 신생아의 행동은 의식적인 내적 욕구에 의한 행동이라고 할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