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록] 데카르트가 들려주는 의심 이야기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독서록] 데카르트가 들려주는 의심 이야기

자료번호 h593570
수정일 2012.06.21 등록일 2009.04.12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m****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독서록] 아리스토텔레스가 들려주는 행복 이야기
  • [독서록] 아리스토텔레스가 들려주는 행복 이야기 아리스토텔레스가 들려주는 행복 이야기 1. 저자 소개 서정욱 계명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에서 서양고대철학을 전공,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배재대학교 심
  • 데카르트와 파스칼
  • 의심할 여지가 조금도 없을 정도로 아주 명석하게 또 아주 판명하게 내 정신에 나타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내 판단 속에 넣지 않을 것 Ibid, p.24 데카르트는 위 방법서설에서 보여 주듯이, 지금까지 참이라고 받아들여지던, 모든 것을 의심한
  • [방법서설]데카르트의 철학
  • 데카르트는 1633년 코페르니쿠스적 관점에서 우주론과 물리학을 다룬 〈세계 Le Monde〉(사후 출판)를 출판하려 했으나 이탈리아 천문학자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지동설을 주장하여 유죄판결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나서, 훗날 교회가 유죄판

소개글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요. ^ㅡ^*

목차

1. 지은이 소개

-철학 돋보기 : 이성을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서는 방법이 필요하다.
-철학 돋보기 : 의심하라. 의심하지 않고는 진리에 다가설 수 없다
-철학 돋보기 :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철학 돋보기 : 과학은 두려움 없이 자연을 탐구하라

* 데카르트의 네 가지 규칙

본문내용

[독서록] 데카르트가 들려주는 의심 이야기
출판사 - (주)자음과 모음, 발행일 - 2006년 7월 14일.
1. 지은이 소개
김익현
건국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건국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매체철학의 이해>이 있고, 역서로는<영화가 된 철학>, <탐욕과 오만의 동물실험>, <현대철학> 등이 있다.
-책머리에
어떻게 보면 성공과 실패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중요한 것은 제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도 자기가 알고 있는 참된 진리를 사람들에게 알리려고 한 철학자로서의 데카르트의 열정과 노력이라고 할 수 있지요.
-책 내용 요약
데카르트가 살았던 근대 초는 중세 시대의 분위기가 여전히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던 시기였단다. 서양의 중세 시대는 기독교가 그리고 학문적으로는 신학이 지배했던 시기였다는 것을 너희도 알고 있지? 모든 지식의 옳고 그름은 신학적 관점에 따라 맞느냐 틀리느냐에 따라 판단되었지. 그래서 지금 보면 사실에 어긋나는 것들도 참된 것으로 간주되는 경우들이 있었단다. 스스로 이성을 통해 진실을 밝히는 대신 신학자들의 말을 아무런 의심 없이 진리라고 받아들였던 거지. 지금 우리들도 누가 그렇다니까, 혹은 남이 그렇게 했으니까, 그런 이유로 내 이성을 흐리게 하지는 않는지 한번 생각해 보자. 스스로의 힘으로 생각하기란 곧 철학하기와 같은 것이란다. 어떠냐! 철학하기가 어려울 것 같니? -32쪽
바로 그렇게 스스로가 왜라는 물음을 던지면서 그 이유나 원인을 찾아가는 과정, 그것이 바로 스스로의 힘으로 생각하는 것이고, 철학하는 것이란다. -35쪽
유명한 철학자들이나 너희들이나 똑같은 것이 있다. 그건 바로 스스로의 힘으로 생각을 한다는 것이다. 너희들에게는 그만한 능력이 있어. 그런데도 남의 생각을 무조건 따르고 있는건 아닐까? 사실 모든 사람들이 생각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시간이 없다거나 귀찮다는 이유로 주어진 지식이나 현상들을 아무런 의심 없이 받아들이면서 사는 것이 현실이다. 갓난아기들이 혼자 걷지 못해서 보행기를 타는 것은 이상할 것이 없지만 다 큰 아이가 보행기를 탄다면 그건 우스운 일이겠지? 스스로 생각할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러한 능력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바로 그 모습과 같을 거다. -36~38쪽
-철학 돋보기 : 진리에로의 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데카르트는 천 년 이상 세계를 지배하던 신앙의 시대인 중세가 물러가고, 이성의 시대인 근대가 모습을 드러내던 과도기의 유럽에 살고 있었어요.

성의 시대인 근대가 오고 있긴 했지만 신앙은 이성에게 권력을 순순히 물려주지 않았습니다. 철학자와 과학자들은 교회의 전통적 권위를 내세운 신학자들의 탄압과 협박 때문에 이성을 통해 알아낸 진리를 마음대로 주장할 수 없었어요. 그 배경을 잠깐 살펴보면, 여러분이 잘 알다시피 서양의 중세는 종교(기독교)가 절대 권력을 가지고 있던 시기였어요. 기독교에 따르면 진리는 우리가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우리에게 주어져 있는 것이었어요.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주어진 진리를 믿고 정성을 다해 해석하는 것뿐이죠. 진리는 성경 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죠. 그것은 신의 말씀이며 곧 진리입니다. 그렇다면 그 진리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바로 성경을 잘 아는 신부님과 같은 성직자나 신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이겠죠. 그렇다면 학문의 세계에서 최고의 위치를 차지 하고 있던 것은 무엇일까요? 당

참고문헌

(주) 자음과 모음, 데카르트가 들려주는 의심 이야기, 김익현 지음, 200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독서록] 데카르트가 들려주는 의심 이야기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책내용 요약 (엄명용학지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책내용 요약 (엄명용학지사) 1.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기본 자세 및 실천기술 개관 (1) 사회복지 실천기술 개관 ① 면담기술 : 의사소통 및 관여 기술 ② 사정기술 :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맥락에서 문제나 어려움 발견 ③ 개입기술 : 문제나 어려움 해결 기술 ④ 팀워크기술 : 문제해결을 위해 다른 전문직과 합동으로 노력하는 기술 ⑤ 지지망 구축기술 : 개입효과의 지속성을 유지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자립유도 ⑥ 협상기술 :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관련된 주변 체계와의 협상기술 ⑦ 평가 및 종결 기술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손충기 책내용 요약 정리
  • 제1주제 : 교육과정의 개념과 구성요소 수업목표 1. 교육과정의 의미를 파악하는 방법(정의 방식), 각 정의 방식의 특징 2. 교육과정 개념의 의미파악 방식으로서 그 4대 구성요소 3. 교육과정 정의방식 결정 요인, 다양한 정의 존재 이유 1. 학교교육의 특성 1] 의도성, 목적과 목표 설정 2] 계획성 3] 체계성 2. 교육과정의 출현 1] 학교 교육 = f(교사․ 학생․교육과정․환경) 2] 학생들은 학교생활에서 무엇을 배우고 경험하는가? 3] 학교 교육에서 ‘교육과정’은 어디에 나타나는가? 4
  • (독후감)크게 생각할수록 크게 이룬다 를 읽고 ( 책내용 요약, 독후감 포함)
  • (독후감)크게 생각할수록 크게 이룬다 를 읽고 ( 책내용 요약, 독후감 포함) 사람들은 성공을 꿈꾸기도 전에 너무나 많이 실패를 두려워하는 것 같다. 하지만 시작도 하기 전에 겁을 먹고 일을 벌이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아마 평생 성공을 손에 넣지 못할지도 모른다. 내 보물지도에도 ‘실패를 두려워하지말자’라는 문구를 붙여놓았는데 사실 인생을 살면서 실패라는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실패가 아닌 경험일 뿐이다. 실패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것도 많고 긍정적인 생각만 하면 실패가 아니라 좋은 일만 생겨 꿈꾸던 것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즉 마인드컨트롤이 중요한 것 같다.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엄명용/학지사) 책내용 요약
  • (1) 사회복지 실천기술 개관 ① 면담기술 : 의사소통 및 관여 기술 ② 사정기술 :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맥락에서 문제나 어려움 발견 ③ 개입기술 : 문제나 어려움 해결 기술 ④ 팀워크기술 : 문제해결을 위해 다른 전문직과 합동으로 노력하는 기술 ⑤ 지지망 구축기술 : 개입효과의 지속성을 유지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자립유도 ⑥ 협상기술 :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관련된 주변 체계와의 협상기술 ⑦ 평가 및 종결 기술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협력적 노력의 결과를 평가하고 클라이언트의 자립 생활을 위해
  • 노인복지혁명의 책내용을 요약하고 덴마크와 한국의 노인복지서비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한 후 노멀라이제이션 관점에서 한국 노인복지 서비스의 발전방안을 서술
  • 노인복지혁명의 책내용을 요약하고 덴마크와 한국의 노인복지서비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한 후 노멀라이제이션 관점에서 한국 노인복지 서비스의 발전방안을 서술 Ⅱ 본론 1. 노인복지혁명 요약 노인복지혁명은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일본의 노인복지 시설과 덴마크, 스웨덴 등의 복지 선진국의 시설을 비교하면서 앞으로 어떻게 변화되어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청사진을 보여준다. 이 책에서는 와상노인에 대한 심각성을 깨닫고 1990년도에 쓰여져 출판됐으며, 이후 일본에도 노인에 대해 많은 변화를 일으킨 책이다. 우리나라는 아직 경제와 복지는 상반된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