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백 봄날 희곡 안의 상징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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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백 봄날 희곡 안의 상징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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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09.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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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예술 아카데미 작품분석 팀 프로젝트였던 이강백 작가님의 '봄날'에 대한 상징성 연구 입니다.

목차

1. ‘봄날’의 상징적 이미지 : 극 속에서 나타나는 이중적 이미지
2. ‘구렁이’를 통해 나타나는 아버지의 모습
3. 여성의 부재 - 장남의 모성애적 성격과 동녀라는 여성의 등장

본문내용

이강백 '봄날' 희곡 안의 상징성 연구
이강백 ‘봄날’ 안의 상징성 연구
1. ‘봄날’의 상징적 이미지 : 극 속에서 나타나는 이중적 이미지
- 작품 속에서의 봄날은 두 가지 의미로 나타내어진다. 장남과 막내를 제외한 자식들이 계속해서 반복하여 말하는 나른함, 졸림, 귀찮음, 무기력함은 봄날에 대한 부정적인 상징이다. 이는 피지배층이 느끼는 봄날의 이미지라고 생각되며, 봄이면 천식을 앓는 막내의 병약한 모습에서 극대화를 이룬다. 막내는 대사 속에서 숨을 못쉬니 가슴속이 불붙은 듯 뜨겁고, 이 불을 끄지 않으면 청계산 산불처럼 시꺼멓게 타버릴 거라고 말한다. 이는 현실에 대한 문제의 인식이지만, 극의 처음에서는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나타나지 않는다.
반대로 아버지가 생각하는 봄날은 곡식을 심는 시작의 의미, 희망, 재생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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