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고려상표군마케팅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소비자행동/고려상표군마케팅

자료번호 h641372
수정일 2013.07.01 등록일 2009.12.28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ho******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경제학] 마케팅 관리 - 소비자 구매행동
  • , 터치감 등은 경험자가 가장 정확한 정보를 제공 해 줄 것이라 여겼기 때문에 개인적 원천을 중시하여 탐색을 해보았습니다. 3단계 대안의 평가 : 대안의 평가를 위해 직접 대리점을 ①고관여 제품 구매행동 ②저관여 제품 구매 행동
  • 성별에 따른 소비자행동 연구 - 설문지를 통한 마케팅조사 보고 및 분석 -
  • 마케팅 조사의 의의 2-2 마케팅 조사 방법 2-3 성별차이에 대한 이론적 논의 2-4 연구문제 Ⅲ Sample 연구 3-1 분석방법 3-2 조사개요 및 과정 3-3 조사결과 차트 Ⅳ 결과분석 4-1 성별에 따른 의류 구매행동의 차이(연구문제 1) 4-2 의류
  • 소비자행동분석 - 로드샵 마케팅
  • 특징과 선정이유 Ⅱ.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 문제인식  - 정보탐색  - 대안평가  - 구매  - 구매 후 평가 Ⅲ. 소비자행동분석에 따른 로드샵의 마케팅  -미샤를 통해본 로드샵 마케팅 Ⅳ. 우리들의 마케팅 Ⅴ. 결론

소개글

10점만점 9점받았습니다

목차

◈ 주제 선정 이유

◈ Consideration set (고려상표군)

◈ 고려상표군의 중요성

◈ 현재 자동차 광고는 어떤 형태로 이루어 질까?

◈ 고려상표군에 들기위한 노력의 현대 자동차의 광고 사례

◈ 이러한 광고의 형식의 문제점

◈ 나의 생각

본문내용

소비자행동/고려상표군마케팅
◈ 주제 선정 이유
강의계획서를 출력해서 1차과제물을(고려상표군) 보고 고려상표군 이라는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 인지 잘 몰랐다. 바로 검색해보니 ‘소비자가 어떤 것을 사려고할 때 머릿속에 후보로 떠올리는 브랜드들의 집합’ 이라는 것을 보자마자 단 번에 ‘현대자동차’ 가 떠올랐다. 이것이 ‘현대자동차’를 선정한 직접적 이유인것이고, 한가지 흥미로운 점을 발견했는데 곰곰이 생각해보니 적어도 나에게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봐왔던 현대자동차 광고가 유독 나에게는 사진의 한장처럼 여러장을 기억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만화광고가 (잘은기억 않나지만 현대 ‘아기자동차 씽씽이’로 기억하고 있음) 기억이 나는데 이 처럼 광고를 하여 나로(또는 어린이) 하여금 관심을 유도했던 것 같다. 현대에게는 미래의 고객을 만든 샘 인 것이다.

◈ Consideration set (고려상표군)
앞서 정의 한 듯이, 경제학 사전에 ‘소비자가 어떤 것을 사려고할 때 머릿속에 후보로 떠올리는 브랜드들의 집합’ 으로 명시되어있다. 또 이 말을 듣고 한번에 이해는 않되었지만 조금 어려운 말로는 ‘환기상표군에 외적탐색을 통해 추가된 상표군을 합 한 것’ 이라고도 표현한다. 예를 단적으로 들어보겠다. 어떤 소비자가 노트북을 구입하려고 정보를 검색하던 중에 X-note(LG노트북)라는 상표를 떠올렸다. 바로 이때 X-note는 환기상표군 이되는 것이고 여기에 소비자가 광고물이나, 인터넷정보, 신문, 지인의 추천 등등..으로 최종적으로 앱손(HP), Macbook(Apple), Sens(Samsung) 등의 제품을 찾아내어 그것을 비교할 상품으로 결정했다면 이것이 바로 고려상표군 이 되는 것 이다.

◈ 고려상표군의 중요성
좀더 접근하여 어떤 제품에 대한 고려상표군에 대한 우리나라의 소비자들은 비교적 보수적 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번 고착된 생각을 잘 바꾸려고 하지않는 성향이 강하다. 이러한 성향을 마케팅에 대한 상황으로 생각해볼 때 ‘인정받긴 힘들지만, 한번 인정 받으면 쉽게 이탈하지 않는다’ 라는 결론을 내릴수가 있다. 예를 들면 두가지의 성향으로 나누어진다. “나는 외제차 하면 벤츠가 최고야” “벤츠정도는 되야지” 이와같은 성향은 긍정적 브랜드 고정관념에 해당하고 “나는 쌍용차 하면 딱딱해보여 또는 탱크같아서 싫어” 이런 예가 부정적 고정관념 에 해당하는데 이렇게 되면 여러 고려중인 여러 자동차들 중에 쌍용자동차는 부정적 고정관념에 의해 자동적으로 제외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한 의존경향이 강하다는 말로 해석 할 수 있다.


현재 자동차 광고는 어떤 형태로 이루어 질까?
TV광고, 인터넷or전단지, 신문, 현수막, 인터넷 등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가장 보편화되어있는 광고 형태가 TV를 통한 광고라고 보는데 약30초~길게는 60초까지 광고가 되어지는 시간에도 기업마다 여러 가지 광고기법이 도입된다. 그중 나는 좀 특별한(타사에비해 차별화된) ‘현대자동차’를 예를 들것인데 보통~~~분류된다. 차에대한 특정기능 부곽시키는 광고-(옛날 대우의 레간자를 예로들 수 있다. 레간자☞“쉿!조용하다”) , 차에대한 성능을 부곽시키는 광고(세계 10대 엔진으로 선정된 타우엔진 탑재!☞신형에쿠스) , 차에게 사회적지위or가치부여 (“당신이 오신다면 오피러스를 타고오실 것 같습니다”☞오피러스) , 젊은층을 타켓으로 유명 톱 연애인을 통한 광고 (송승헌,이효리,추성훈 등☞투싼,로체)
, 미적감각 스타일부곽 or 예술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소비자행동/고려상표군마케팅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인터넷환경(온라인)에서의 소비자 행동 분석 (A+소비자행동론)
  • 인터넷환경(온라인)에서의 소비자 행동 분석 (A+소비자행동론) I. 서론 인터넷은 눈부신 기술의 발달과 급속한 인프라(네트워크, DB)의 구축에 힘입어 가히 혁명적으로 우리의 생활환경과 마케팅 환경을 바꿔놓고 있다. 또한 인터넷은 새로운 기술과 데이터로 매일매일 업데이트 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없이는 인터넷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광고를 기획 제작 운영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을 구현하고 활용하기 위한 기술은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야후]의 설립자인 제리 양은“기술은 15분의 명성을 얻는 데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
  • [소비자 행동론] 소비자행동론 생각할문제(1~7장)
  • [소비자 행동론] 소비자행동론 생각할문제(1~7장) <1장> 마케팅과 소비자행동연구 1. 관심있는 사업이나 특정의 브랜드를 선택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수립의 각 단계별로 필요한 소비자정보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자. 버버리 회사의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겠다. 첫째, 최근 가정의 자녀의 수가 줄어들고, 사회가 상막해 짐에 따라 애완견을 키우는 가정이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애완견을 마치 자식처럼 정성을 쏟아 키우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애완용품점에서 파는 애완견 옷이나 장식품들은 질이 떨어지거나 촌스러운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
  • [소비자행동론]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행동 분석
  • [소비자행동론]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행동 분석 라이프 스타일이 소비 행동에 미치는 역할 1)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구매행동의 중요성 향후 사회․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라 상품의 라이프사이클이 더욱 단축되고 소비자의 기호가 다양해지면서 소비가 소득, 구매력과 같은 경제적 요인보다는 소비자의 기대심리, 구매욕구수준과 같은 심리적 요인에 더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즉 동일한 소득과 연령층이라도 가치관, 생활의식, 규범에 따라 상이한 욕구를 가지고 있고 소비패턴 또한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이다. 사회경제환경의 변화는 소비의 변화를
  • [소비자행동론]BEANPOLE 마케팅전략과 소비자행동조사
  • [소비자행동론]BEANPOLE 마케팅전략과 소비자행동조사 소비자 반응 조사방법 1. F.G.I interview 의류에 대한 지식이 있는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6-7명 정도를 모아서 실시평가 기준과 질문자가 원하는 속성들을 얻을 수 있었다 2. Depth interview 조사자와 응답자간의 1대1 대면접촉에 의해 조사주제에 관한 응답자들의 잠재된 동기, 신념, 태도 등을 발견 3. 설문지법 노출된 정보의 여러 원천들이 제품을 결정하는데 있어 얼마나 효과를 미치는지 설문조사4. 길거리 interview 비체계적이고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 버거킹 소비자행동분석(소비자행동론)
  • 버거킹 소비자행동분석(소비자행동론) 1. 기업 소개 현재 버거킹은 전 세계 57개국 10,800 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1954년 미국 마이애미에서 James W. Mclamore 와 David Edgerton에 의해 최초로 설립 되어 졌다.설립 이래 줄곧 고객 지향 레스토랑의 concept으로 운영하여 햄버거 체인 업계에서 맥도날드에 이어 세계 2위 기업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하루에 약 4백만 개 이상의 와퍼가 1,400만 명이상의 버거킹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고 있다.버거킹의 기본 이념은 '기본에 충실하자(back to basics)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