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례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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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례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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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목:
종교의례 비교연구: 유대교의 유월절 의례와 유교의 제사를 중심으로
유대교의 유월절 의례와 유교의 제사에 대하여 종교학적, 역사적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문헌을 풍부하게 참고하였으며, 내용의 논리성과 창의성에 가장 주안점을 뒀습니다.

목차

1. 서론

2. 유대교의 유월절 의례의 내용과 성격

3. 유교의 제사 의례

4. 결론

본문내용

종교의례 비교연구
3. 유교의 제사 의례
유교적 관점에 따르면, 개인은 가정을 통해 스스로를 가다듬고 혈족으로 구성된 가문을 배경으로 사회로 진출한다. 따라서 이런 점에서 가정은 개인과 사회를 연결하는 통로가 되는 셈인데, 이는 곧 사회는 확고한 친족의식에 기반을 둔 가족 및 친족의 관계적 질서를 근본으로 삼고 있다는 것과 다름없다. 이처럼 유교가 추구했던 이상적 사회는 조화로운 혈연공동체를 구현하는 것이며, 이를 토대로 각종 사회적 관계가 질서정연하게 자리 잡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혈연공동체이든 사회공동체이든 ‘나’라는 존재는 타자와의 관계, 곧 대대적(待對的) 관계를 형성하면서 삶을 영위하게 되는데, 이를 유교에

는 관혼상제를 통해 구현하고자 했다. 이를테면 상례(喪禮)와 제례(祭禮)를 통해서 친소(親疎)관계에 근거한 친족 간의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친친(親親)의 질서를 수립하고자 했다. 김미영, 「관혼상제에 투영된 유교적 세계관」, 『比較民俗學』 第39輯, 비교민속학회, 2009, pp 353~354.
다시 말해서, 유교는 사회를 개인의 단순한 집합으로 보지 않고, 개인과 개인 간의 관계를 통해 사회를 파악한다. 따라서 어떤 인간의 생이 의미 있을 수 있는 것은 그 개인의 탁월성에 기인하기보다는 다른 인간과의 관계에서 가능한 것이다. 그렇기에 남편과 아내, 형과 아우, 부모와 자식의 관계 또한 예(禮)에 부합되게 행해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가까운 관계가 더욱 돈독해지는 친친(親親)이 가능해진다. 가까운 사람과의 관계인 친친이 되고서야 보다 외연을 확대하여 사회적 친친까지 이

참고문헌

『論語』

『아가페 성경사전』, 아가페출판사, 2001.

Jcoz, J, 『기독교 대백과사전』, 이기문 역, 기독교문사, 1991.

Graham N. Stanton, 『복음서와 예수』, 김동건 역, 대한기독교서회, 1996.

김미영, 「관혼상제에 투영된 유교적 세계관」, 『比較民俗學』 第39輯, 비교민속학회, 2009.

김택규, 「한국의 혈연관습에 대한 일고찰: 가족 및 동성집단의 민족지적 성격을 중심으로」, 『동양문화』 제16집, 1975.

김미영, 「조선시대 유교의례의 사회적 기능과 상징적 의미 - 조상제례를 중심으로」, 『국학연구』 제14집, 한국국학진흥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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