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의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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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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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0.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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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시대의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사이버강의 자료입니다.
자세하고 꼼꼼하게 정리해 놓았으니 많은 이용바랍니다 ^^

목차

1주차 - 지식경제 시대와 교육
2주차 - ICT활용 교육
3주차 -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4주차 - 인터넷 활용 수업
5주차 - e-러닝의 개념 및 특성
6주차 - e-러닝의 유형 및 특징
7주차 - e-러닝의 구성요소 및 기술

본문내용

디지털 시대의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e-러닝의 특성
1. 정보 및 자원의 공유
2. 시공간의 독립성
3. 상호작용의 용이성
4. 학습자 중심의 학습 용이성
5. 개방성
e-러닝의 장점
-학습 제공의 적시성
- 유연성, 용이한 접근성, 편리성(Fiexbillty, Accessibilly. Conenience)
- 신체적. 경제적, 사화적, 정치적, 제약이 없는 교육의 평등성
-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개별화 학습
- 학습자의 동기와 흥미 유발
- 간단하고 편리한 인터넷 접속(Web Browser Software and Internet Connections)
- 저렴한 배포 비용 (Inexpensive Worldwide Distribution)으로 비용효과성
- 간편 업데이트(Ease of Update) 변화에 능동적, 적극적 대처
- 전 세계의 무한한 정보의 보고를 학습환경으로 삼을수 있음
- 전달되는 정보를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임
- 교육내용의 질적 개선이 용이함 학습 내용의 최신성
- 교육내용의 일관성
e-러닝의 단점
- e-learning 콘텐츠 개발 시 초기 투자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듬
- 현장감 있는 교육에의 기술적 한계
- 집합교육에 비해 능동적 학습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정교한 수업설계가 필요함
- 학습자의 e-Learning이나 사이버 교육의 접근성(modem, LAN, ADSL)또는 시스템 문제로 인한 학습 저해요인 발생 가능
- 막대한 양의 정보가 저장된 공간(Hyper space)속에서 학습자의 방향상실(Disorlentation) 주의산만(Distraction) 가능
- e Learning 콘텐츠 설계, 개발 및 운영에 대한 부담(전문가 미확보, 비용의 발생)
- 전문 학습도우미 및 튜터 확보 및 운영에 대한 부담
- 교육효과를 측정하는 기준의 부재
- e-learning 콘텐츠의 질적 문제
- 컴퓨터에 대한 예비 교육 필요
- 학습의 비인간화 우려
- 첨단정보기술에 의존도가 높음

참고문헌

청주대학교 사이버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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