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중요성

1. 개인차원
지식과 능력의 한계, 미래의 불확실성
외부환경변화에 대한 적응과 개인적인 발전
→가계지출에서 통신비 비중이 매년 증가

2. 기업차원
다양한 소비자 욕구 → 동향 파악 → 신제품 개발
맞춤 마케팅 추구 (고객의 다양성·개성 중시)
Ex) Capital One 은행 : 고객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신용카드

3. 사회차원
정보화 사회 (정보자원의 창조, 관리, 분배에 크게 의존)
지식 종사자(Knowledge Worker)가 사회구성원의 대부분을 차지

경영정보 시스템의 개념을 세분화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용자-기계시스템(man-machine system)이다. 경영정보시스템은 컴퓨터 등의 정보기술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적자원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특정과업은 인간에 의해서 다른 과업은 컴퓨터에 의해 수행되며, 특히 이들을 결합하여 운용하는데 그 특징이 있다. 둘째, 정보이용에 관한 성과적 측면에서 뿐만아니라 자원의 낭비를 방지하기 위한 종합적인 정보시스템계획을 중심으로 한 종합시스템의 성격을 갖는다.

셋째, 위에서 언급한 경영정보시스템이 종합시스템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료의 종합관리 및 처리를 가능케 하는 데이터베이스가 요구된다. 넷째, 경영정보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의 자료를 기초로 하여 경영의사결정모형을 이용하여 의사결정업무를 수행하며, 경영자에게 대체안을 제시한다. 다섯째, 경영정보시스템은 포괄적 의미에서 조직의 기능과 경영과정을 광범위하게 지원하는 것으로서 자료처리시스템을 포함한다.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