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택활동의

자유선택놀이 시간 동안 유아는 자유로운 의지에 의해 놀잇감을 선택하게 되고 다양한 활용방법을 시도할 수 있다. 교사의 주도 하에 이루어지는 대집단 활동과는 달리 자신이 선택한 영역에서 자신만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놀이를 하게 되므로 유아는 보다 활동적이고 능동적으로 활동에 임하게 된다.

교사는 영유아 놀이의 확장을 위해 자유선택활동 놀이 시간을 하루 일과 중에 여유 있게 배정하여야 하며 연령에 적합하면서도 다양한 놀잇감을 제공하여 적절한 자극과 학습의 기회를 삼아야 한다. 그리고 놀이가 지속되는 동안 세밀한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놀이 수준과 발달 정도 친구관계, 놀이 환경에 대하여 분석하고 평가한다. 이 가운데 놀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은 그에 적절한 교사 개입 유형을 선택하여 보다 흥미롭고 확산된 놀이로 진행되도록 이끌어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 활동 시 교사의 놀이지도는 영유아 놀이의 질과 양, 종류에 영향을 준다. 영유아기의 특징상 그들은 주변의 환경에 영향을 받기 쉬우므로 놀이에 대한 영유아의 흥미를 높이고 교육적인 가치를 지닌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자유선택놀이란 개별적인 흥미나 욕구 및 발달수준에 따라 유아가 자신이 하고 싶은 놀이 활동을 스스로 결정하여 자유롭게 자료를 선택하고 진행시키는 활동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유선택놀이는 자유활동시간, 작업활동시간, 코너 학습시간, 흥미 영역별 학습시간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며 주로 등원과 하원 전후 혹은 종일제 프로그램의 경우 점심식사 직후에 실내ㆍ외 놀이 영역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이에 본문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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