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학습

모듈식 교수-학습 모형은 학생들에게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명확한 학습목표로 명시한 일정한 지식과 기능의 습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스스로 자기 진단을 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각 모듈의 학습에 소요되는 시간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수업자료와 상호 작용함에 있어서 학습 과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수-학습 모형이다.

모듈식 교수-학습은 다음의 다섯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 정보나 지시 사항이 모듈 속에 제시되어 있어 학생이 교사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자율적이다. 둘째, 개별화된 학습이 가능하도록 전형적으로 개별화되어 있다. 셋째, 출발점과 도착점이 규정되어 있고, 내용이 논리적이며 체계적인 흐름을 갖는 패키지로 구성된다. 넷째, 학습 목표와 학습 경험을 포함하여 각 학습자들이 효율적으로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 경험이 주어져야 한다. 다섯째, 학생들이 각 학습목표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체제를 가지고 있다. 모듈식 교수-학습 모형이란 수업의 시작(도입단계), 수업의 전개, 수업의 마무리 등 수업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수업의 일련의 과정에서, 특히 수업의 전개부분에 모듈식 모형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활동을 절차화한 과정이다.



모듈학습, 모듈수업, 모듈식교수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