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은 바람직한 교육에 대한 견해와 소신을 가리킨다. 교육에 직접 관계하는 사람이거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의 견해와 소신을 갖는다. 교육의 개념과 목적, 내용과 방법 등에 대한 이와 같은 견해나 신념체계를 일컬어 흔히 ‘교육철학’이라고 하는 것이다. 예컨대, “그 교사는 교육자로서 투철한 교육철학을 갖고 있다.”고 말하거나, “우리나라 교육에는 근본적으로 교육철학이 결여되어 있다.”라고 말할 때 이 속에서의 ‘교육철학’은 바로 이러한 의미로 사용된다. 여기서 ‘교육철학’이라는 말은 ‘교육관’으로 대체해서 사용해도 별 무리가 없다. 이것이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교육철학’이라고 말 할 때 의미하는 바이다.



교육철학, 기능, 4가지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청소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