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내 검색

스포츠 마케팅이 주목받는 이유

기업이 자사 제품과 기업 자체를 마케팅할 경우, 스포츠를 이용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하나는 스포츠가 지닌 긍정적인 이미지를 제품과 서비스에 투영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 스포츠가 발산하는 이미지는 다음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선(善)의 상징 스포츠를 지배하는 일반적인 이미지는 선 그 자체이다. 사람들은 틀에 따라 정정당당하게 승부하는 스포츠에 대해 언제나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다. 2) 완성도 스포츠에서는 결과가 요구된다. 그리고 결과 달성을 위하여 선수는 극한에 가까운 트레이닝을 거치게 되고, TOP 레벨의 선수 이미지는 상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이미지를 형성하게 된다. 또한 `스피드`, `상쾌감`, `애매함의 배제`라고 하는 이미지도 지니고 있다. 3) 국제성 스포츠의 퍼포먼스는 인종과 언어 장벽을 넘어선다. 이것은 스포츠가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임을 나타낸다. 그래서 큰 나라의 문화의 벽을 넘어서 시장을 형성하는 세계일류품에는 국제적인 스포츠 선수가 종종 등장한다. 4) 사회성 스포츠는 틤워크가 중시된다. 스포츠 선수에게는 숭고한 인격과 팀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리더쉽이 요구된다. 젊은 선수에게는 신선함과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이미지, 그리고 베테랑에게는 성숙함과 조직의 리더로서의 이미지가 부여된다. 더욱이 스포츠 선수에게는 지도자와 영웅으로서의 사회적 이미지가 강하고 어린이에 대한 소구성이 높다.

사회과학 > 상/훈장

노벨의 생애와 노벨상

노벨은 1833년 10월 21일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아버지 이마누엘 노벨과 어머니 안드리에트 노벨 사이에서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17세기부터 노벨 가문에서는 유명한 기술자가 많이 배출되었고 노벨의 아버지는 스톡홀름에 다리와 건물을 건설한 공학자 겸 발명가였다. 기계제작소를 운영한 아버지는 크림전쟁을 이유로 무기 사업에서 성공을 거두게 되고, 아버지의 높은 교육열로 노벨은 어린 시절부터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1850년 펄루즈 교수에게 화학을 배우면서 니트로글리세린이란 액체 폭약을 알게 되었다. 1860년 니트로글리세린의 대량 생산 방법을 알아내고, 이것을 흑색 화약과 섞은 후 뇌관을 달아 폭약을 터트리는데 성공했다. 폭발 사고로 동생과 동료를 잃은 불행을 겪기도 했지만, 뇌관 없이는 어떠한 충격에도 터지지 않아 이동하거나 휴대하기 매우 안전한, 니트로글리세린과 규조토를 혼합해서 만든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하게 된다. 1875년에는 니트로글리세린과 니트로셀룰로오스를 섞어서 만든 젤라틴도 발명한다. 다이너마이트 제조 공장 및 만매 회사를 조직해 세계 각국에 최초의 다국적 기업을 운영하여 당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인물 중 1명이 되었다. 노벨은 1896년 12월 10일 뇌출혈로 세상을 떠나면서 ‘지난 해에 인류에게 가장 큰 공헌을 한 사람에게 상을 수여하도록 기부한다.’ 라고 유언을 남겼다. 그 유언대로 1901년부터 지금까지 노벨상이 수여되고 있다. 노벨상은 물리학상, 화학상, 경제학상이 350명으로 구성된 스웨덴 왕립 과학 아카데미에서, 생리/의학상은 50명으로 구성된 스웨덴 카롤린스카 의학 연구소에서, 문학상은 18명으로 구성된 스웨덴 아카데미에서 수상자를 선정할 권한을 지닌다. 이 세 기관에서 수상자 선정을 위해 5명으로 구성된 특별 노벨 위원회를 구성하여 심사 업무를 담당한다. 평화상은 5명으로 구성된 노르웨이 노벨 위원회에서 수상자를 선정한다. 노벨상 수상자는 금메달과 상장, 상금 증서를 수여받고, 상금은 노벨 재단이 관리하는 기금의 이자 액수에 따라 매년 다르다. 1901년 15만 스웨덴 크로나에서 이후 꾸준히 증가하여 2003년에는 1000만 크로나(약 15억 원)가 되었다.

사회과학 > 상/훈장

노벨 물리학상

올해 노벨물리학상은 IT사회의 토대를 마련한 혁신적인 광섬유통신기술 개발자와 디지털카메라를 가능케 한 이미지반도체인 고체촬상소자(CCD)를 발명한 과학자들에게 돌아갔다. ■광섬유로 통신의 미래를 열다(찰스 카오) 올해 노벨물리학상은 오늘날 네트워크사회의 토대를 형성한 두 개의 과학적 성과에 돌아갔다. 그들은 많은 매일매일의 실용적인 기술을 창조했으며 과학적탐구의 새로운 툴을 제공했다. 1966년 찰스 카오는 광섬유분야에서 혁신을 이끌 발견을 했다.그는 조심스레 광섬유를 통해 어떻게 빛이 장거리에서 전달되는지를 측정했다. 섬유를 통해서 오직 20m,정도만 전달할 수 있었던 1960년대에 그는 순수한유리광섬유를 가지고 빛신호를 100km이상 전달할 수 있었다. 카오의 열정은 다른 연구원들에게 자신의 미래 광섬유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도록 했다. 최초의 초순도 광섬유가 4년후인 1970년에 형성됐다. 오늘날 광섬유는 우리의 통신사회에 자양분을 주는 회로시스템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저손실광섬유는 인터넷같은 전세계적인 광대역통신을 가능하게 했다. 빛은 가는 섬유사에서 흐르면서 거의 모든 전화와 데이터통신트래픽을 각가,모든 방향으로 전달해 주고 있다. 텍스트,음악,이미지, 그리고 동영상이 수초도 안되서 전세계로 전달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만일 우리가 광섬유를 풀어서 지구를 감으려한다면 우리는 10억km에 달하는 실을 얻게 될 것이다. 이는 지구를 2만5천바퀴를 감을 길이다. 또한 이 길이는 매시간 수천킬로미터씩 늘어나고 있다. ■전자눈으로 사진술의 혁명을 가져오다(윌러드 보일, 조지 스미스)노벨상수상자의 사진이 전송되는 광통신기반의 인터넷통신이 이뤄지는 이 순간에도 트래픽의 많은 부분은 디지털이미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 이미지데이터를 포착하는 기술이 2009 노벨물리학수상의 또 한 축이다. 1969년 벨연구소의 반도체 연구책임자였던 윌러드 보일과 연구원 조지 스미스가 최초의 성공적인 이미징기술인 고체촬상소자(CCD)를 개발했다.이 기술은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최초로 규명했고 1921년 이현상을 발견한 공로로 노벨상을 수상한 광전효과를 이용한 것이다. 이효과에 따라 빛은 전기신호로 바뀌게 된다. 이미지센서를 설계할 때의 어려움은 많은 이미지점에서 짧은시간에 신호를 모으고 읽어내는 것이었다. CCD는 디지털카메라에 있어서 전자눈이다. 그것은 빛을 필름대신에 전자적으로 잡아낼 수 있게 되면서 사진술에 혁명을 가져왔다. 디지털형태는 이들 이미지의 인화와 보급을 손쉽게 했다. 보일과 스미스는 CCD의 가능성을 보여주기 위해 모델을 만들었고 1969년 10월 이를 가지고 시연회를 열었으며 이를 본 연구원들을 흥분의 도가니로 몰아 넣었다. 이어 스미스와 그의 연구팀은 1971년 세계최초의 흑백CCD카메라를 만들어 냈다.1978년 이 기술을 라이선스 받아 연구에 연구를 거듭한 소니가 마침내 최초의 실용적인 CCD카메라를 만드는데 성공한다. 첫 상용화제품은 전일항공(ANA)에서 운항하고 있는 점보제트기에 장착됐다. 승객들은 기내에서 CCD카메라를 통해 비행기 이착륙 장면을 마치 조종석에서 보듯이 볼 수 있었다. CCD 기술은 또한 많은 의료응용분야에도 사용됐다. 예를들면 인간의 몸 내부를 촬영해 진단은 물론 정밀수술에 도움을 주었다. 디지털사진기술은 연구분야에서도 많은 분야에서 대체할 수 없는 수단이 되었다. CCD는 이전에 볼 수 없었던 것들을 볼 수 있게 한 새로운 rksmdtjddmdf 제공했다. 극서은 우리에게 바다의 깊이는 물론 우리가 사는 우주의 먼 장소에 있는 깨끗한 이미지까지 제공했다.

사회과학 > 상/훈장

< 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