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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재의 정의

부재축을 따라서 축방향 압축력을 받는 직선 부재를 압축재(compression member) 라 한다. 그림 4.1에 일반구조물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압축재들의 예를 보여주고 있다. 교량이나 건축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압축재는 주로 수직하중을 지지하는 기둥(column)이다. 또한,트러스 구조물에서 축방향 압축력을 저항하는 부재와 가새구조의 스트럿도 압축재에 속한다. 압축재에 순수압축력만이 작용하도록 하는 것은 사실상 매우 어려우며, 시공 및 제작, 압축재에 작용하는 횡하중, 또는 모멘트 골조의 기둥과 같이, 여러가지 이유로 압축재에 축하중뿐만 아니라 휨모멘트도 동시에 받는 경우도 많이 있다. 압축재가 휨모멘트를 동시에 받는 경우에 대해서는 보-기둥 부재 (beam-column member)로 분류하여 제6장에서 설명한다. 본 장에서는 축방향 하중만을 주로 받는 압축재에 대해서만 설명한다. 압축재로 이용되는 구조용 강재는 그림 4.2와 같이 형강 강관등이다. 하중의 크기, 부재의 세장성 또는 부재의 연결성을 고려해서 단일압축부재나 조립압축부재등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조립압축부재는 단일압축부재만은 단면 성능이 부족한 경우에 사용한다. 압축재와 인장재 모두 축방향 하중을 받는 부재이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점들을 지니고 있다. •인장재 설계시에는 안정성 (stability) 문제가 지배적인 설계조건이 아니나, 압축재 설계시에는 안정성 문제가 매우 결정적인 설계조건이 된다. •인장재 설계시에는 볼트구멍등을 고려한 순단면적을 사용하나, 압축재 설계시에는 전단면적을 사용한다. •인장재의 인장력은 휨에 의한 부재의 처짐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나, 압축재의 압축력은 처짐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압축재에서 안정성 문제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며, 이는 압축재의 강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압축부재 설계시에는 이러한 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편심하중, 부재의 초기 변형, 잔류응력등을 고려한 압축강도를 구해서 단면을 산정해야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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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형식에 의한 분류

⑴ 라멘(Rahmen)구조 기둥과 보, 바닥으로 구성되며 철근콘크리트구조와 철골구조 등에 사용 ⑵ 벽식구조 내력벽과 바닥으로 구성되며 아파트 등의 구조방식으로 사용 ⑶ 트러스(Triss)구조 주로 삼각형의 형태로 체육관 등 큰 공간의 천장구조방식으로 사용 ⑷ 아치(Arch)구조 하중을 기둥없이 면내력으로 지지하는 구조로 조적식구조에도 적합함 ⑸ 플랫슬라브(Plat Slab)구조 보가 없이 하중을 바닥판이 부담하는 구조로 큰 내부공간 조성이 가능 ⑹ 절판(Folded Plate)구조 병풍같이 굴절된 평면판의 큰지지력을 이용한 형식으로 주로 지붕구조에 사용 ⑺ 셀(Shell)구조 곡판구조, 곡률반경에 비해 얇은 곡면의 판부재를 이용하여 곡면내응력으로 대스판을 처리하는 방식 ⑻ 스페이스 프레임(Space Frame)구조 단일부재를 입체적으로 조합한 입체트러스구조 ⑼ 현수식(Suspension)구조 케이블을 사용하여 인장응력에 의하여 하중을 지탱하는 구조로, 대스판이 가능하여 교량 등에 이용 ⑽ 막구조 ①Truss Membrane Structure 구조적인 안정감과 개구부를 자유롭게 만들수 있는 특징을 가지며 경제성이 뛰어나 대,소 규모에 상관없이 넓고 다양하게 사용 ② Suspension Membrane structure 기복(높고낮음)이 풍부한 형태로 곡면의 유니크함을 살릴 수 있는 디자인, 그리고 강한 임펙트로 시각효과가 높은 건축물을 구축 ③ Air dome 기둥이나 보없이 공기압으로 지탱하는 돔 형태의 구조물로 광대한 공간 형성에 있어 높은 경제성, 시공성이 있는 구조방식 2. 주요구조부의 사용재료에 의한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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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시스를 이용한 구조해석 (Structural analysis Using ANSYS)

ANSYS는 공학 분야의 제반 문제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해석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1970년 공학분야의 모든 문제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해석하기 위해 John Swanson박사가 개발한 범용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으로 구조해석, 열 해석, 열 구조해석, 진동모드 해석 등 많은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프로그램의 활용은 제품의 제작 기간이 단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더욱 그 가치를 발휘하고 있다. 또한 실제 물건을 만들기 전에 그 설계의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으므로 자원절약, 설계시간 단축 등 장점이 있다. 실제 항공기나 자동차와 같은 물체에 사용되는 기계부품 등의 경우 충분한 강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파손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 경우 단순히 강도를 높이기 위해 크기를 크게 하거나 보강재를 설치해 주는 등의 조치를 취하면 파손이 일어나지 않겠냐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크기를 크게하여 중량이 증가하게 되면 중량이나 마찰력, 관성력 등이 모두 증가하기 때문에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이것을 해결하는 주요 요소로서 하중이 발생할 경우 응력이 집중되는 곳을 알고, 이것을 완화하기 위한 최소한의 보강재 설치, 또는 모델링의 변화를 어떻게 하는 것이 파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지를 알기 위해서도 ANSYS의 모델링 및 해석은 꼭 필요한 부분이다. 이것들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초를 갖추기 위하여 모델링과 해석에 관한 기본 프로그램 활용능력 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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