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항력계수
공기항력계수 일반적으로cd로 표시되는 공기의 흐름에 대한 형태의 계수로 이 값이 적어질수록 공기 저항이 적은 자동차라고 할수있다 현재 승용차는 0.35-0.4정도 스포츠 차량은 0.3정도이지만 이값은 보디의 스타일 뿐 아니라 바닥의 공기 흐름 등에도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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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 윙 도어(Gull Wing Door)
걸 윙 도어(Gull Wing Door)도어의 힌지(Hinge)가 도어 상부에 수평방향으로 장착되어 문이 열린 모습이 마치 갈매기의 날개를 펼친 형상과 유사하다는 개념으로 붙여진 명칭.
가변 스티어링 휠(variable steering wheel)
가변 스티어링 휠(variable steering wheel) 스티어링 휠의 각도나 길이를 자유로이 바꿀 수 있게 되어 있는 스티어링 장치. 각도를 바꿀 수 있는 것을 틸트 스티어링(tilt steering)이라 하고, 스티어링 박스의 길이를 변화시켜 운전자와 스티어링 휠의 간격을 조종하는 장치는 텔레스코픽 스티어링(telescopically adjustable steering column)이라고 한다.
자동차 용어설명
122.HAC(경사로 밀림 방지장치) : Hil- Start Assist Control , 언덕길에서 정차 후 발진 시 브레이크 제어를 통해 2초간 차량이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 123.DBC(경사로 저속주행장치) : Downhill Brake Control , 급경사로 하강시 브레이크 제어를 통해 브레이크 페달 작동없이도 일정 속도를 유지하는 장치 124.VRS(음성 인식 시스템) : Voice Recognition System , 차량의 운전자 및 승객이 음성을 통해 차량 시스템을 제어/ 동작 시킬 수 있는 시스템
모노코크 바디(Monocoque Body, Unit Constraction Body)정의
독립된 프레임이 없고 박강판으로 제작된 멤버류를 바디의 일부로 해 조립한 것이다. 여기에 엔진, 현가장치, 조향장치 등을 직접 부착한 구조이며 현재 승용차 바디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모노코크바디의 대표적인 것에는 계란 껍질형의 구조가 있다. 구조가 계란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껍질 자체는 얇아도 이를 손가락으로 누르면 간단히 갈라지거나 깨어지지 않는다. 이것은 누르는 힘이 껍질 전체에 퍼져 부분적으로는 작은 힘으로만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구조를 ‘외피구조’라고 말하고 비행기의 구조가 이것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즉, 모노코크의 원래 의미는 ‘계란’ 등의 모양을 한 껍질 구조를 가리키며 멤버 등의 보강재를 필요로 하지 않는 ‘응력 외피구조’를 의미한다. 그렇지만 실제의 자동차 바디에는 승객의 탑승을 위한 도어부, 시계확보를 위한 윈도부, 또한 엔진 룸, 트렁크 룸 등의 큰 개구부가 필요한 것 외에도 엔진이나 섀시를 부착하기 위해 이들의 주위에는 적당한 멤버나 보강재를 용접해 구조상 필요한 강도를 갖추고 있다. 따라서 순수한 의미로는 ‘응력 외피구조’라고 칭할 수 없기 때문에, 세미 모노코크바디라든가 단일 구조물이라 칭하는 경우가 있다.
자동차의 용도에 따른 분류
. 세단(Sedan) : 4~5인승의 일반적인 승용차를 가리키는 말. 유럽에서는 설룬(Saloon), 베를린(Berline) 등으로도 부른다. . 구페(Coupe) : 2인층의 스포티한 자동차. 뒤에 작은 2인용 시트가 있는 경우는 2+2라고한다. . 왜건(Wagon) : 화물 스페이스와 객실이 하나로 되어, 짐을 운반할 수 있도록 한 자동차. 때로 3열의 시트를 배열하는 경우도 있다. 유럽에서는 콤비(Kombi), 에스테이트(Estate), 카라반(Car-a-van) 이라고 하기도 한다. . 리무진(Limousine) : 3 열의 좌석이 있고, 일반적으로 고급 세단의 축간 거리를 연장해서 만드는 경우가 많다. . 카브리올레(Cabriolet) : 지붕을 떼어대거나 걷을 수 있도록 한 자동차로서, 컨버터블 (Convertible)이라고 한다. 지붕의 일부만을 없앨 수 있도록 한 것으로는 선 루프, T-bar루프, 캔버스 톱 등이 있다.
BOX (혹은 volume)에 의한 분류
1 박스 : 자동차의 엔진, 객실, 화물 스페이스의 3부분이 하나의 박스와 같은 형태를 하고 있는 스타일. - -베스타, 그레이스, 바네트 등이 이에 속한다. 2 박스 : 엔진 및 그에 부속된 장치들이 하나, 객실과 화물 스페이스가 또 하나의 박스로 분리돈 경우. 일반적으로 소형 승용차에 많음. 프라이드, 포니, 엑셀 등 3 박스 : 엔진룸, 객실, 화물 스페이스가 각각의 박스와 같이 되어 있는 경우. 가장 일반적인 승용차의 스타일이며, 콩코드, 로얄, 스텔라 등이 이에 속한다. 기 타 : 1 1/2 박스, 2 1/2박스 등이 있는데, 이는 엔진 룸이 작거나, 화물 스페이스가 작아서 완전한 2박스 혹은 3박스로 보기 어려운 경우이다.
A/ABG
A/ABG 장착 차량은 핸들의 패드부에 SRS AIR BAG 이란 문자가 새겨 있다.운전석 A/BAG 은 핸들에 내장되어 있으며 조수석 A/BAG 은 GLOVE BOX 윗부분의 인판넬에 내장되어 있다.SENSOR(기계식, 전자식)에 의해 충격 감지후 A/BAG UNIT 에서 INFLATOR(가스, 공기로 부풀리는 장치) 작동을 제어한다.A/BAG 에는 운전자가 Seat Belt 를 장착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여 대형 A/BAG 을 쓰는 System 또는 SeatBelt 를 장착했을 경우에 만든 약간소형이면서 안면보호를 목적으로 한 SRS A/BAG 으로 2종류가 있다.A/BAG 의 설치장소에 따라서 DUAL A/ABG(운전석, 조수석), SINGLE A/BAG(운전석) 으로 구분된다.최근에는 정면 충돌 외에도 측면충돌에 대비한 SIDE A/BAG, ROOF A/BAG 이 고급 차량에 적용되는 추세이다.
SRS A/BAG
강한 정면 충돌시 Sensor 감지로 질소가스에 의해서 A/BAG 이 팽창하여 운전석 및 조수석 승객의 머리와 상체부위의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보조안전장치로서 한번사용되면 재사용이 불가능하므로 교환해야 한다. A/BAG 은 안전띠와 함께 사용해야 그 효과를 최대한 발휘할수 있으므로 안전띠는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ECS의(Electronic control suspension system) 개요
자동차의 현가장치는 승객의 안락함과 주행안정성을 확보하는 주장치로 자동차를 구성하는 중요 부분이며 주행 조건에 따라 승차감과 핸들링에 많은 변수를 가지고 있다. 현가 장치의 특성상 안락함과 주행 안정성을 동시에 만족시키기는 어려운 점이 있는데 현가장치를 부드럽게 하면 안락감은 확보할 수 있으나 주행 안전성은 나빠지게 되고 반대인 경우에는 안락감은 저하된다. 도로 사정이나 주행조건에서 이 두가지를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기계적인 시스템으로는 불가능하다. 도로 조건이나 주행 조건에 맞게 현가장치의 특성을 변화시켜 승차감과 안정된 핸들링을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는 시스템이 바로 ECS이다. ECS는 컴퓨터(ECU), 각종 센서, 액추에이터 등을 설치하고 노면의 상태, 주행조건, 운전자의 선택 등과 같은 요소에 따라서 자동차의 높이와 현가특성(스프링정수 및 감쇠력)이 컴퓨터에 의해 자동적으로 조절된다.
스테핑 모터(Stepping motor)의 정의
스테핑 모터(Stepping motor)는 스텝 모터, 펄스 모터 등으로 불려지기도 하는 모터로서 이것을 직역하면 보진 전동기 또는 계동 전동기라고 할 수 있다. Stepping motor는 AC servo, DC servo motor에 비하여 값이 싸고 정확한 각도 제어에 유리하여 각종 OA, FA 장비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계적인 이동량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일에 DC servo motor나 stepping motor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pulse에 의해 digital적으로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micom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motor이다. stepping motor가 DC motor나 AC motor와 크게 다른 점은 shaft의 위치를 검출하기 위한 별도의 feedback(센서 등의 신호)없이, 정해진 각도를 회전하고, 상당히높은 정확도로 정지할 수 있는 것이다. 다른 motor에 비해 정지시 매우 큰 유지 토크(정지 토크)가 있기 때문에 전자 브레이크등의 위치 유지 기구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회전 속도도 pulse rate에 비례하므로 간편하게 제어 할 수 있다.
사이리스터 (SCR)의 동작
애노드 A에 양(+)전위, 캐소드K에 음전위를 주면 중앙의 pn 접합부는 역바이어스되므로 위의 그림 (a)와 같이 공핍층이 생겨 전류가 흐르지 않으므로 차단(OFF)상태로 된다. 전원 EA의 극성을 변화시켜도 다른 2개의 pn 접합부에 공핍층이 생겨 역시 차단 상태가 된다. 그림 (a)에서 캐소드 전극에 가까운 게이트에 작은 게이트 전류 IG를 흘려 주면 반송자인 정공이 넓게 퍼져 게이트-캐소드 사이의 공핍층 두께가 그림(b)와 같이 얇아진다. IG를 증가시키거나 캐소드-애노드간 전압 VAK를 증가시키면 그림 (c)와 같이 공핍층은 소멸되어 통전 상태로 되어 전류 I가 흐른다.
사이리스터 (SCR)의 구조
pnpn의 4층 구조로서 3개의 pn접합과 애노드(anode), 캐소드(cathode), 게이트(gate) 등의 3개의 전극으로 구성된다. 이 소자를 실리콘 제어 정류기(silicon controlled rectifier, SCR)이라 한다. 사이리스터는 고전압 대전류의 제어가 용이하고 제어이득이 높고, 게이트 신호가 소멸하여도 온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수명은 반영구적으로 신뢰성이 높다. 또 써지 전압 전류에도 강하다. 그리고 소형, 경량으로 기기나 장치에의 설치가 용이하다. 이러한 장점을 갖고 있는 사이리스터는 가전제품, OA기기, 산업용 기기 등의 전력제어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수십A이하의 중,소 전력 사이리스터만도 여러가지가 있다.
사이리스터의 정의
p-n-p-n접합의 4층 구조 반도체 소자의 총칭으로서, 역저지 사이리스터, 역도통 사이리스터, 트라이액이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SCR이라고 불리는 역저지 3단자 사이리스터를 가리키며, 실리콘 제어 정류소자를 말한다. 사이리스터는 3개이상의 P-N접합을 1개의 반도체 기판 내에 형성함으로서 전류가 흐르지 않는 오프상태와 전류가 흐를수 있는 온 상태의 2개의 안정된 상태가 있고, 또한 오프 상태에서 온 상태로 또는 오상태에서 오프상태로 이행이 가능한 반도체 소자이다. 사이리스터는 일반적으로 전력용 트랜지스터에 비해 고내압에서 우수한 특성을 나타낸다
디젤기관과 사골린기관에서 배기가스의 차이
배기가스성분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불완전연소에 의해서 생성되는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와 질소와 산소가 고온에서 결합하여 생성되는 질소산화물(NOx)이다.가솔린엔진에서는 연료-공기 혼합비에 따라 배기가스의 성분이 크게 변한다. 공연비가 15보다 큰 공기 과잉측에서는 완전연소에 가까워 CO, HC의 배출가스가 적어지지만, NOx는 연소가스 온도가 가장 높은 이론공연비보다 조금 공기과잉일 때 가장 많이 발생한다. 엄격한 배기규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개발된 각종연소방식도 종래의 구조에 연소실내의 가스의 선회운동 등을 가미하는 것으로 대체되고 있다. 경량소형차에는 EGR을 주체로 하는 배기가스대책이, 이것보다 큰 승용차에서는 NOx의 환원과 CO, HC의 산화를 동시에 수행하는 삼원촉매의 채용이 일반화 되어 있다.디젤엔진에서는 노즐에서 분사된 연료의 하나의 유적주위로 범위를 제한하여 고찰해보면 가솔린엔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생각할 수가 있다.즉, 고온의 공기 중에서 연료미립자는 증발하여 주위의 공기와 혼합기가 되어 연소되지만, 연료입자 주위에는 공연비가 각기 다른 부분이 존재하므로 배기가스의 성분이 균일하지는 않다.스모크가 발생하지 않을 정도로 연료 분사량을 억제하면 공기가 매우 과잉되어 불완전연소가 되므로 CO, HC의 발생은 줄어들지만, NOx는 미시적으로는 다량 발생되는 부분도 있다.대책은 연료분사를 늦게 하는 것이며, EGR도 NOx의 대책으로 효과적 이지만,경유중에 포함된 유황분에 의한 아황산가스 및 매연도 함께 재순환되므로 부작용도 크다. 터보엔진의 경우는 실린더내의 가스를 인터쿨러를 이용한 냉각으로 실린더내의 온도를 내려서 NOx저가에 효과적이며, 엄격해지는 미립자의 배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 필터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