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내 검색

유기화합물

원래 유기란 생물에 관계되는 것을 의미하였고, 광물체로부터 얻어지는 무기화합물에 대하여 생물체의 구성성분을 이루는 화합물, 또는 생물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화합물로 분류되었다. 이와 같은 분류는 생명현상에 관련되어 만들어지는 화합물은 모두 탄소화합물이므로, 무기물로부터는 만들 수가 없다는 생각에서 유래된 것이다. 그러나 1828년 F.뵐러가 무기물로 알려져 있던 시안산암모늄으로부터 요소를 만든 이래 많은 유기화합물이 합성되었다. 기본골격은 탄화수소로, 탄소-탄소와 탄소-수소의 공유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기본골격에 산소·질소·황 등의 헤테로원자를 포함하는 작용기가 치환되어 많은 유도체를 만들 수 있다. 성질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가연성이며, 녹는점이 무기화합물보다 낮고, 물보다는 유기용매에 잘 녹는다. 응용화학연합에 의해 정해져 있다. 홑원소물질인 탄소, 산화탄소, 금속의 탄산염, 시안화물·탄화물 등을 제외한 탄소화합물의 총칭을 말하는데 원래 유기란 생물에 관계되는 것을 의미하였고, 광물체로부터 얻어지는 무기화합물에 대하여 생물체의 구성성분을 이루는 화합물, 또는 생물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화합물로 분류되었다. 이와 같은 분류는 생명현상에 관련되어 만들어지는 화합물은 모두 탄소화합물이므로, 무기물로부터는 만들 수가 없다는 생각에서 유래된 것이다.

기술/공학 > 무기/병기공학

납중독(plumbism, colica pictonium, saturnism, Devon colic)

납중독(plumbism, colica pictonium, saturnism, Devon colic, 또는 painters colic로 알려져 있는)은 혈액 중금속 납의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유발되는 의학적 상태이다. 납은 다양한 신체 과정을 방해하고 심혈관, 조혈, 생식, 위장, 신장과 신경시스템을 포함하는 신체 시스템에 유독하다. 납은 신경시스템의 발달을 방해하고 특히 어린이에게 독성이 있어, 학습장애, 행동장애를 유발한다. 중독의 증후는 복부 통증, 두통, 빈혈, 과민성, 심한 경우 발작, 혼수상태, 죽음을 포함한다. 납은 또한 인지할 수 있는 징후들을 유발하는 다른 것보다 낮은 수준에서 독성이 있다. 그것은 영구적인 인지장애와 신장 손상과 같은 건강적 영향뿐만 아니라 심리와 행동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납에 대한 노출 경로는 공기, 물, 토양, 음식과 소비제를 포함한다. 어린이들에게 가장 두려운 것의 하나는 많은 가정에 여전히 존재하는 납 페인트이다. 직업적인 노출이 어른들에게 있어 납중독의 일반적 원인이다. 납중독은 일과 환경적 위험으로 알려진 가장 오래된 것의 하나이다. 인간들은 수천 년 동안 이 중금속을 채굴해 왔으며 이용해 왔다. 축적, 노출과 직접적인 접촉 때문에 그 과정에서 그들 스스로 중독되어 왔다. 이들 위험이 충분한 정도의 현대적 이해를 통해 오랫동안 알려져 왔고 적은 양의 납만으로 중독이 가능하다는 것은 비교적 최근이다. 이전엔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혈액 납 수준이 지금은 위험하게 여겨진다. 어떤 안전한 한계도 알려져 있지 않다. 그것은 신체에서 어떤 손상도 발생시키지 않는 이하의 납 수준을 발견하지 못했다.

기술/공학 > 무기/병기공학

생화학 무기란?

세상에서 가장 치명적인 독(毒)들을 인명 살상용으로 재생산한 것이 바로 생화학무기다. 화학무기는 본래의 악하고 독한 성질을 극대화시켜 제조한 것으로, 이를 접촉하거나 호흡하는 사람은 짧은 시간 안에 살이 썩어들어가고 신경이 마비되며 심하면 죽게 된다. 생화학무기는 저렴한 비용으로 제조가 가능하지만 그 위력은 가공할 수준으로, 핵무기 다음 가는 대량살상무기이다. 뉴욕테러 참사 이후 대부분의 테러리즘 전문가들은 후속 테러가 생화학테러가 될 것이라고 이미 우려한 바 있다. 생화학무기 제조공장을 보유하는 데에도 그리 많은 비용이 들지 않는다. 생화학무기 공장 설립에 드는 비용은 약 1만 5천 달러(약 2천만 원) 정도면 충분하다. 생물무기는 발효장치와 세균 배양기만 갖추면 제조할 수 있다. 생물무기용으로 제조되는 세균과 바이러스들은 원래 기본적인 치사 가능한 독성과 전염성을 가지고 있는데 군사용으로 제조되는 과정에서 치사량을 극대화시키고 증식력을 배가시켜 치명적인 괴물로 재생산된다. 생물무기가 공기 중에 살포된다면 세균 하나, 바이러스 하나가 바로 가공할 살상력을 지닌 폭탄이 되는 것이다 사람, 동물, 식물에 유해한 미생물과 독소로 질병을 유발시키거나 신경을 마비시키는 가스를 흘려 전투 병력 및 민간인을 살상하거나 무력화시키는 생화학무기는 인류 역사상 가장 잔인한 무기체계이다.

기술/공학 > 무기/병기공학

무기의 개념

무기사용의 법적 근거는 경찰공무원법 제 20조 제2항의 ꡒ무기휴대ꡓ, 경찰관직무집행법 제10조의 4의 ꡒ 무기사용ꡓ, 경찰장비관리규칙 제173조의 ꡒ 무기·탄약 취급상의 안전관리ꡓ 에 관한 규정을 들 수 있다. 무기는 사람을 살사하는 성능을 가진 기구 일반을 총칭하는 것으로 들 수 있다. 무기를 성질상의 무기와 용법상의 무기로 분류하는 견해도 있다. 전자는 사람을 살상하는 용도에 사용할 목적으로 제작된 기구를 말하고, 후자는 제작목적은 살상목적이 아니나 그 용법 따라 사람의 살상에 이용할 수 있는 기구를 말한다. 무기라 함은 인명 또는 신체에 위해를 가할 수 있도록 제작된 권총·소총·도검 들을 말한다. (제10조의 4의2항) 일본의 경우 경찰관직무집행법 제 7조에 규정하는 무기는 권총 등의 소형총기·도정 및 폭약의 3종류를 말하고, 그것 이외의 새로운 특별한 무기, 예를 들면 기관총, 수류탄 등의 도입은 특별한 법률의 근거를 필요로 한다. 경찰봉, 최루가스는 본래의 무기에 해당하지 않지만 무기에 준한 취급을 요한다. 우리의 경찰관직무집행법 제10조의 4에서 규정하는 무기의 사용은 즉시강제의 특별한 형식 및 긍극적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무엇이 무기인가의 여부는 상상력의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아야 한다.

기술/공학 > 무기/병기공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