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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 교수

① 장학사, 교장 또는 동료교사의 평가가 성공적인 교사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했는데, 사실 이들 평가자 모두가 교사의 수업장면을 실제로 관찰한 후 평가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타당성과 신뢰성을 인정하기가 힘들다. ② 교사의 인성과 효율적인 교수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가정한 자체가 오류이다. 또한 인성은 대개 질문지를 통해서 평가되는데 이러한 질문지에 대한 교사의 반응이 그 사람의 성격을 진실하게 밝혀준다고 믿을 만한 아무런 이유가 없다. ꊲ 전환점: 현장 관찰 연구 관찰체계의 개발은 1960년대에서 1975년 사이에 급속한 반전이 있었으며 교사 관찰을 통한 자료 수집 기술 또한 크게 발전하였다. 이러한 관찰체계 중 일부는 사장되었으나 나머지는 현재에도 활용이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찰 방법과 수업에 방해를 주지 않고 관찰하는 기술, 관찰을 통해 얻은 자료의 활용방법 등에 관해서도 많은 지식이 축적되었다. 그 결과, 바람직한 수업은 이러저러해야 한다는 식의 낭만적 환상이 아닌 교육현장의 실제 수업현상을 보다 깊이 이해 할 수 되었으며 아울러 실제 수업을 관찰, 기술하는 능력이 교사 효율성을 분석하는데 필수 불가결한 요건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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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학생회

우선 학생회의 문제를 알아보기 전에 성균관에서 출석제도가 있었다는 것을 먼저 보여주고 있다. 매일 밥을 먹기 전에 식당에서 이름을 적어야 출석 인정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출석 점수가 일정 이상이 되어야만 과거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다. 자연히 출석 점수를 높이기 위해 부정이 행해졌다. 출석부를 훔쳐 결석을 출석으로 바꾼다든지, 집에 일이 있는 것처럼 위조한다든지 하는 방법이 많이 행해졌다. 그리고 이러한 부정행위가 적발이 되면 엄벌에 처해졌다. 정말 놀라운 사실이 아닐 수 없었다. 조선시대에도 학생회가 있었을까? 평소에 역사를 공부하는 나로서도 한번도 가지지 못했던 의문이다. 조선시대의 학교라 하면 성균관, 지방의 향교, 서원, 서당 등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조선시대는 철저한 유학중심의 사회이고 학문도 개인적인 수양의 경향이 컸다. 이러한 조선시대에 학생회라니 왠지 어울리지 않는 듯 하다. 하지만 국가에 무슨 일이 있을 때 마다 성균관 유생들이 단체로 상소를 올리고 집단으로 항의를 하는 등의 기록을 보면 그러한 단체 행동을 주도한 학생회 비슷한 조직이 있지 않았을까하는 생각도 든다. 이 프로그램은 이에 대한 의문을 해결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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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 서비스맨

(1)봉사성(Service) 먼저 자신이 종사하는 일에 보람과 긍지를 갖고 적극적으로 고객의 만족과 편의를 증진하는데 노력하며, 고객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servic 이어야 한다. 식당시설이 아무리 뛰어나도 그 곳에서 일하는 종업원의 봉사 정신이 결여된 상태에서 사무적이고 기계적인 Servic를 제공한다면 훌륭한 시설들은 빛을 잃게 된다. (2)능률성(Efficiency) 식당 종업원들은 모든 업무를 항상 서서 수행하기 떼문에 가장 효율적인 업무를 하기위해서는 모든 업무를 피동적이 아닌 능동적으로 처리하여야 한다. 고객에 대한 인사에서부터 모든 Servic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무가 능동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은 물론 정확한 업무를 파악하여 매사에 적극적으로 일함으로써 같은 시간내에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의 능률을 향상 시켜야 한다. (3)경제성(Economy) 식당의 장비 및 기물을 사용함에 있어 종업원 모두의 절약정신이 매우 필요하다. Paper류, Linen류 등의 낭비를 막고 기물의 Loss와 파손을 최소한으로 중여 경비를 절약해야 한다. (4)정직성(Honesty) 식당은 많은 사람을 상대로 영업을 하며 또한 많은 사람이 모여서 생활을 함께 하는 곳이기 때문에 많은 일이 발생할 수가 있다. 따라서 회사와 종업원, 종업원과 고객간에 서로 믿고 협조하는 원만한 협조 체제를 형성하여 서로 신뢰하는 관계로서 업무에 임하여야 진정한 Servine의 대가가 생산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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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추 전방전위 분류

1) 선천형 (congenital): 전위된 추체의 관절돌기가 이형성을 이루는데 액와위로 향하고 있고 간혹 척추 이분증을 동반한다. 2) 협부형 (isthmic) : 항상 협부에 결손이 있다. 스트레스 골절이 협부에 생기므로 협부가 결손된다 3) 퇴행성 (degenerative) : 나이에 따른 척추 퇴행성 병변으로 인해, 장기간 지속되는 분절의 불안정 때문에 생기며, 제4요추에서 6-9배 호발한다. 4) 외상형 (post-traumatic): 급성으로 심한 외상을 받을 때 , 협부 이외의 지지부분이 골절을 일으켜 2차적인 현상으로 추체가 전위된다. 이런 형의 대부분은 심한 골절로 인하여 오랜 세월을 두고 점차적으로 전위가 심해진다. 5) 병적형 (pathologic) : 국소적 또는 전신적인 골 질환으로 즉, 경부, 협부, 상하 관절 돌기 등의 하괴로 체중을 이기지 못하고 전방으로 전위를 일으키는 것이다. (Paget병, Albers-Schonberg질환, Arthrogryposis, 매독성 질환, 염증성 질환, 원발성 골종양, 전이성 골종양 등) 6) 수술후 (postsurgical) :빈도는 대체로 3-5% 가되며, 척추의 지지 조직을 너무 많이 떼어낸 이후에 생기는 것이다. ( 척수 감압술시- 너무 광범위한 제거, 또는 분리된 협부 조직을 떼낸 경우, 척추관 협착증 수술시- 관절 돌기를 제거한 경우에는 척추 고정술을 해주어 이를 방지해야 한다.) 진단. * 임상증상 및 진찰소견 -주로 요통, 둔부와 대퇴부 하방에 동통. -성인에서는 때로는 회음부 및 항문주위의 저린감, 배뇨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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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

한국의 건강보험제도는 보험방식으로 재원을 조달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의료보장을 수행하는 국민건강보험(NHI: National Health Insurance)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건강보험의 대상은 국내에 거주하는 국민이다. 총 대상자는 약 4,740만 명(인구의 97%)이며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이렇게 두 부류로 나뉜다. 직장가입자(58%)는 근로자, 사용자, 공무원·교직원이고, 그의 부양가족들은 피부양자가 될 수 있다. 지역가입자(42%)는 직장가입자를 제외한 도시 및 농어촌 지역주민이다. 건강보험 대상에서 제외되는 약 157만 명(인구의 3%)은 국가로부터 보호를 받는 의료급여대상자이다. 직장가입자의 보험료는 표준보수월액에 보험료율을 곱하여 산정한 보험료를 사용자와 근로자가 절반씩 부담하게 되어있다. 직장가입자는 보수의 4.48%를 직장과 본인이 50%씩 낸다. 국가는 지역 가입자의 보험료 일부를 부담하고 있다. 보험료의 일부를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데, 국고에서 35%, 건강증진기금에서 15%를 제공한다. 지역가입자의 보험료 부과는 가입자의 소득, 재산(전월세, 자동차 포함), 생활수준 및 경제활동참가율을 참작, 부과요소별 점수를 합산한 후 부과표준소득에 적용 점수 당 금액을 곱하여 보험료 산정 후 경감율 등을 반영하여 부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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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시설 운영관리 개념

놀이터(영유아 50인 이상을 보육하는 시설) ㆍ영유아12개월 미만의 영아를 제외) 1인당 2.5제곱미터 이상의 규모 ㆍ모래밭(천연 및 인공 잔디)에 대근육 활동시설 등 놀이시설물 3종 이상이 설치된 옥외 놀이터 설치 ㆍ옥외놀이터 설치 불가능할 시 옥내 놀이터 실시가능하고 지하 또는 옥상에는 설치 불가 ㆍ인근 놀이터 활용가능이 하고 인근놀이터 이용할 시 이용계획서를 보육시설 인가를 신청하는 때에 제출해야 함 ㆍ옥외 놀이터에 설치하는 놀이시설물은 품질경영 및 공산품 안전 관리법에 의하여 놀이기구 안전검사를 필한 제품을 사용하여야 함 ㆍ신장, 체중 고려, 표면 도색 독성여부 확인 시설의 목적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인적, 물적, 재정적 그리고 운영 방법적 조건을 정비하고 운용하는 일. 이와 같이 운영관리는 자체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그 기관에 속한 구성원들이 개인적으로 또는 집단적으로 관련된 자원을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운영하면서 노력을 조화시키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유아교육의 특수성으로 인해 유아교육기관 운영의 특성은 일반 경영조직의 운영과는 차이가 있다. 유아기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도덕적 성장과 발달은 인생전체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외부 환경의 영향에 의해서 가장 변화받기가 쉽다. 따라서 이러한 유아교육기관의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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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사 다문화 연수 프로그램 개요

강원도 교육청은 2010년 다문화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직무연수를 춘천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으로 위탁하여 강원도 내 유치원 교사 30명, 초등교사 9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도록 하였다. 춘천교육대학교 교육연수원에서는 동계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5일간 30시간의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교원의 다문화 체험을 통한 다문화 감수성 증진, 다문화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및 지도 능력 함양, 지역적 특성 및 학생 발달 단계에 적합한 맞춤형 교육능력 증진, 세계화 다문화 사회에서 교사의 간문화적 능력(intercultural capacity) 함양, 다문화, 일반 학생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 생활지도 능력 육성, 다문화, 일반 학생이 공존하는 학교 조성을 목적으로 하였다 다문화주의적 준거  한국인들은 미국계 백인들에게는 우호적이면서 동남 혹은 서남아시아계 사람들에게는 편견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한편 한국 이주자들 중 백인들은 한국에 대해 좋게 평가하는 반응을 보이지만, 반감을 가지고 있는 유색인들도 있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은 서구사회에서 발생하였던 문제들 처럼 한국 내에서 현지인과 이주인 사이에 긴장을 유발하고 사회적 갈등으로 연결될 수 있다.  다양한 민족, 인종, 문화, 종교, 성, 직업 등을 가진 사람들이 한국 사회에서 건강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나아가 국가 전체적으로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공교육의 변화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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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타부서에서 사용하고 있는 군사훈련, 공무원훈련, 교육훈련, 직업훈련 등 훈련이라는 용어는 수동적․타율적․지시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연수라는 용어는 연구의 의미를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교원연수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노종희(1982)는 현직교육의 개념을 “일정한 자격을 가지고 임용된 교육직원에게 해당 직무에 대한 적응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의무적으로 부과되는 교육․훈련과 재직 중 교육 직원의 전문적 능력을 배양하고 일반적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또는 의무적으로 이루어지는 제반 교육 및 훈련 활동”으로 기술하였다. 서정화 외(1995)는 “현직연수는 교원들이 교직에 종사하면서 개인적․직업적 성장을 꾀하고 전문적 역할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자율적․의무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과정을 의미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교원연수에 대한 용어는 각 나라마다 현직연수, 현직교육, 연수교육, 현직훈련, 계속교육, 직원개발, 직능개발, 능력계발 등 매우 다양하게 쓰이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계속 변천되면서 사용되었다. 1910년대에 강습회라는 명칭으로 시작하여 1940년대에는 연구협의회(워크숍)방식이 도입되고 재교육이라는 말이 사용되었다. 1961년 ‘교육공무원연수기관설치령’이 제정되면서 연수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1964년 ‘교육공무원연수기관설치령’이 ‘교원연수령’으로 개정되면서 교육관계 법령과 교육관련 연수기관의 명칭에도 연수라는 용어로 통용되면서 지금까지 존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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