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관광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의료관광

자료번호 m1302803
수정일 2017.12.22 등록일 2014.09.21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a******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의료관광 - 전남의료관광 (Jeonnam Medical Tourism).pptx
  • 의료관광 - 전남의료관광 (Jeonnam Medical Tourism).pptx 전남 의료관광 Jeonnam Medical Tourism 의료관광의 개념 의료관광의 개념 의료서비스와 휴양․여가, 문화체험 등 새로운 다목적 관광형태 인간이 추구하는 행복의 기본요소
  • 의료관광 - 대구의료관광.pptx
  • 의료관광 - 대구의료관광.pptx 의료관광 – 대구 의료관광 01. 현황   ≪ 그 래 프 ≫ 전년대비 증가율 29.4% 연평균 증가율 36.2% 〓〓〓〓〓〓〓〓〓〓〓〓〓〓〓〓〓〓〓〓〓〓〓〓〓〓〓〓〓〓〓〓〓〓〓〓〓〓〓〓〓〓
  • 의료관광 - 인천의료관광.pptx
  • 의료관광 - 인천의료관광.pptx 의료관광 인천 의료관광 Ⅰ.인천시 의료관광 소개   ≪ 사 진 ≫  ✔ 2009년 의료관광실무대책 TF 팀을 구성하면서 의료관광 추진에 본격적으로 참여  ✔ 2011년 국내 최초로 인천의료관광

소개글

의료관광에 관해서 조사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목차

1.의료관광의 개념

2.각국의 의료관광 현황
-싱가포르
-태국
-인도

3.국내 의료관광현황

4.국내 의료관광의 활성방안

본문내용

의료관광
의료관광[의료관광 개념, 태국 의료관광, 싱가포르 의료관광, 인도 의료관광, 국내 의료관광 현황, 국내 의료관광 활성방안, 의료관광 부상 요인, 의료관광 소개, 의료관광 조사, 의료관광 개요]


1.의료관광의 개념

의료 서비스와 휴양, 레저, 문화활동 등 관광활동이 결합된 새로운 관광형태의 신개념의 관광이다. 또한 의료부분과 접목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고 일반 의료부분과 성형, 미용, 건강검진 등 간단한 수술 등으로 찾는 환자와 관광을 연계하여 수준 높은 의료기술과 서비스를 접목하여 관광 상품화 한 것 이다.
의료관광은 관광객의 체류기간이 길며, 특히 미용이나 성형, 건강검진, 간단한 수술 등으로 찾는 환자의 경우 관광을 연계하여 머물기 때문에 체류 비용은 더욱 커진다. 이러한 점에서 의료관광은 21세기 새로운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국가로는 태국, 싱가포르, 인도 등 을 꼽을 수 있다. 이들 국가들은 외화획득의 주요 수단이 되는 '의료관광' 에 대규모 예산과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쏟고 있다.

우리나라도 의학 기술의 우수성이 널리 알려지면서 한국의 의료서비스를 받으러 오는 외국인이 다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성형, 미용부분의 의술은 세계적 수준이라 할 수 있을 만큼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류를 통한 드라마나 가요로 인하여 동남아시아국가 대부분은 한국 성형, 미용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의료관광이 부상하는 요인

(1) 저렴한 가격 경쟁력
현재 동남아시아의 의료관광 허브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싱가포르, 태국, 인도 등은 환률 등 여러요인 등으로 인하여 미국이나 선진국에 비해 의료비용이 25~50%의 수준에 미치고 있다. 이는 왕복 교통비용(항공기)과 관광비용을 포함하더라도 선진국에 비해 20% 낮은 수준이다.

(2) 수준급 의료환경, 시설
싱가포르의 래플즈 병원, 태국의 범룽랏 병원 등의 시설은 고급 호텔수준에 버금가며, 외국인의 치료환경을 최적화하기 위해 각종 편의시설(인터넷, 비즈니스 환경 등)을 마련해 놓았고, 환자의 가족들을 위한 시설 또한 금액에 따른 차이를 보이기는 하나 최상급의 서비스로 의료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3) 우수한 의료진
우수한 해외 유학파 의료진들이 국내에 상주하지 않고, 해외로 유출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수한 의료진들의 국내로 영입하고, 그들이 상주하여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증가시키고, 지식을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여러 세계적 의료계와 연계, 각종 포럼 개최 등)를 마련해 주고 있다.

참고문헌

없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의료관광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의료관광 Medical tourism, 의료관광이란, 의료관광을 주목해야하는 이유, 조사 설계, 조사 내용 분석, 사업계획서
  • 의료관광 Medical tourism, 의료관광이란, 의료관광을 주목해야하는 이유, 조사 설계, 조사 내용 분석, 사업계획서 국내 의료관광의 특성 의료관광은 저비용 고효율의 산업이다. 선진국에 비해 품질대비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의료관광객 비중이 낮아, 시장가능성이 크다. 의료관광 산업에의 주목 “2012년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규모를 약 1000억달러로 예상한다” - McKinsey& Company “의료관광객 한 명을 유치하는것
  • 한의약(한약) 개념과 종류, 한의약(한약) 복용과 규격화 제도, 한의약(한약) 의료보험, 한의약(한약)과 의약분업, 한의약(한약)과 조제권분쟁, 한의약(한약)과 보약, 한의약(한약)과 계절별 보양식, 한방과 관광자원
  • 한의약(한약) 개념과 종류, 한의약(한약) 복용과 규격화 제도, 한의약(한약) 의료보험, 한의약(한약)과 의약분업, 한의약(한약)과 조제권분쟁, 한의약(한약)과 보약, 한의약(한약)과 계절별 보양식, 한방과 관광자원 우리나라가 명실상부한 선진국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국가전략산업의 육성이 무엇보다 긴요하다. 특히 보건의료와 같은 서비스산업의 국가경쟁력이 국가발전의 중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는 사람들의 삶의 패턴이 변하면서 삶의 질(Quality of life)이 강조되고 생명연장에 따른 의미 있는 삶의 추구가 중요시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그간의 산업화와
  • 의료관광과 의료관광의 중요성
  • 의료관광과 의료관광의 중요성 의료관광이란? 의료 서비스와 휴양, 레저, 문화활동 등 관광 활동이 결합된 새로운 관광형태. 주로 비용이 선진국과 비교하여 저렴하면서 동시에 선진국 수준의 의료 서비스와 휴양시설을 갖춘 아시아, 동유럽, 중남미 지역의 관광지에서 활발히 이루어진다. 이는 크게 선진국 주도형 의료관광과 개발도상국 주도형 의료관광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선진국 주도형 의료관광: 우리나라의 부유층이 미국 등의 선진국으로 치료를 받으러 가는 유형으로 의료고객들이 고비용형의료 선진국인 미국이나 일본 등 우수한 의료서비스를 찾아가는 유형을 말한다. 이는 의료
  • [의료관광] 의료관광의 특성, 사례 및 활성화 방안
  • [의료관광] 의료관광의 특성, 사례 및 활성화 방안 1. 의료관광이란? 의료관광은 근래에 들어 새로이 탄생된 개념은 아니다. 문헌에 기록된 첫 의료관광은 수천 년 전 고대 그리스인들이 치료를 위해 지중해를 가로질러 의신(醫神) 아스클레피오스의 성지로 알려진 에피다우리아로 찾아간 것이 그 처음으로 되어있다. 또한 기원전 860년, 피부병에 걸려 영국 왕실에서 쫓겨난 전설의 켈트족 블라다드 왕자는 바스에 도착해 신비한 온천수로 그의 지병을 치료하여 건강을 회복하였다는 이야기가 있고 우리나라 문헌에는 1443년 세종대왕이 안질을 치료하기 위해 아산의 안양온천을 찾은
  • 실버세대의 관광 행동
  • 실버세대의 관광 행동 Ⅰ. 서 론 관광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는 문화, 사회계층, 가족, 준거집단, 상황적 요인 등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이 관광소비자에게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관광소비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특히, 준거집단(reference group)이란, 한 개인이 자신의 신념ㆍ태도ㆍ가치 및 행동방향을 결정하는 데 준거기준으로 삼고 있는 사회 집단을 말한다. 준거집단을 살펴봄으로써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낼 수 있다. 다양한 유형의 준거집단은 그 내에서 구전커뮤니케이션 등을 통하여 서로의 소비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관광소비자행동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관광목적지의 선택, 함께 할 동반자의 선택, 준거집단으로 인한 여행자의 만족도 등 관광 전반에 걸쳐 준거집단은 영향력을 행사한다. 우리 사회에는 다양한 준거집단이 존재한다. 기존의 준거집단과 함께 새로운 기준이 설정되면 새로운 준거집단이 탄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준거집단은 소비행동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현대 사회에 접어들면서 소비의 주체로 새로이 부각되고 있는 준거집단은 청소년층, 젊은 여성, 노인층 등이다. 특히, 노인층은 실버(silver) 세대라고 불리우며 기존의 고령자와는 다른 소비행동의 주체로써 떠오르고 있다. 세계적으로 사회의 고령화가 심화됨에 따라 그들을 대상으로 한 실버산업 또한 큰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고령자의 여유있는 여가 시간과 경제적 능력을 고려할 때 실버관광산업은 그 중 가장 발전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실버 세대의 개념과 그들을 대상으로 한 실버산업, 특히 실버관광산업에 대해 알아보고, 구체적 사례로써 일본을 살펴보고자 한다. 대 1. 개 념 최근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인구구조의 고령화에 발맞추어 사회 전 분야에서 실버세대, 실버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러한 단어가 일상화되었다. 특히 실버(silver)는 한국과 일본에서 주로 노인계층을 의미하는 말로서 자주 사용되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부터 ‘실버마켓’, ‘실버산업’, ‘실버마케팅’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사실 ‘실버(silver)'라는 용어는 ’노년층‘이라는 용어가 가지는 좋지 않은 어감을 불식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에 나온 대체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실버‘라는 용어는 그 대상이 몇 세 이상인지 불분명할 때가 많은데, 대체로 사회정책 또는 사회학에서 65세 이상 고령자를 실버세대로 구분한다. 이것은 인구구조의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이들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졌기 때문에 정책의 대상 또는 학문의 연구 대상으로 분류한 것이다. 반면 관광산업에서의 실버세대는 대체로 55세 이상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들이 실버세대에 대해 주목하는 이유가 실버층이 가진 소득ㆍ여가면에서의 풍족함이기 때문이다. 이 세대는 어느 정도 자녀를 독립시켜 여러모로 생활면에서 여유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의 구매력도 상당히 높고 안정적인 편이다.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여 노인들이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여 귀한 고객으로 대접받는 시대가 서서히 다가오고 있다. 향후 노인층의 생활이 건강의료취미레저관광여행 등 여러 가지 관련 서비스를 유급으로 구매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이들의 다양한 소비 욕구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시급히 개발해야 하는 시점에 와 있다. 2. 등장 배경 특히 새로운 실버세대는 2000년대 들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향후 10년 동안 실버세대의 주축이 되리라 예상된다. 이들은 60대에서 80대에 이르는 현재의 폭넓은 실버 세대 중에서도 향후의 고령사회를 이끌어나갈 젊은 세대로서, 이전 시대의 실버세대와 확연하게 달라진 생활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이제 막 노령기에 진입한 이들 젊은 실버세대(young senior)가 변화의 주축이 되고, 70대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