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응급처치 레포트 + 퀴즈
해당 자료는 24페이지 중 8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4
  • 품질인증
  • 구매만족

생활속의 응급처치 레포트 + 퀴즈

자료번호 m1525460
수정일 2020.03.25 등록일 2020.03.25
페이지수 24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ls***** 가격 3,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19년도 진행한 OCU 생활속의 응급처치 강의입니다.
심폐소생술 레포트 + 총 5번의 퀴즈 답안입니다.
퀴즈는 총 5번 3, 2, 2, 2, 2 문제 나왔는데 유형이 조금 나뉘지만 전부 모아서 수록해놓았습니다.
문제가 바뀌지 않는다면 이 파일로 충분할것으로 생각됩니다.

목차

1. (레포트)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의 사용(14page)
2. 1~5주차 퀴즈 답안 5개 (총 10page)

본문내용

생활속의 응급처치 레포트 + 퀴즈
Ⅰ. 심폐소생술
1.1 심폐소생술은 무엇인가
심폐소생술은 급성 심정지가 발생한 사람에게 해줄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이다. 심정지가 발생한 사람은 아무런 조치도 받지 못한 채 4~5분이 지나면 뇌에 산소 공급이 중단되어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입게 된다. 이러한 환자들은 생명을 부지하더라도 뇌사상태 및 식물인간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가슴을 압박 및 인공호흡을 시행하고, 가능한 경우 자동심장충격기(AED)를 환자에게 사용해 환자의 뇌 손상을 막고, 제세동과 전문적인 의료 조치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심폐소생술의 목적이다. 아래에 서술 될 내용은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 수준의 조치에 대해 집중적으로 작성하였다.

심폐소생술은 생존사슬 중 세 번째인 신속한 심폐소생술 단계에 해당된다. (1. 심정지의 예방과 조기발견 - 2. 신속한 신고 – 3. 신속한 심폐소생술 – 4. 신속한 제세동 – 5. 효과적 전문소생술 및 심정지 후 치료)

1.2 심폐소생술의 역사
1700년대 이전까지는 인간을 소생시키는 것은 신의 영역으로 간주되었지만, 1767년 Amsterdam Rescue Society가 구성되면서 처음으로 죽음에 이른 사람을 소생시키려는 체계적인 노력이 시작되었다. 당시 소생술은 주로 익사자를 소생시키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익사자에게 인공호흡을 하고 폐 속의 물을 빼내기 위한 다양한 술기가 시도되고, 일반인에게 교육되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심폐소생술은 1950년대 말부터 각 술기의 효용성이 증명되고 1960년대 초에 미국 심장 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에서 Safar, Jude, Kouwnhoven이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동시에 하는 현대적인 심폐소생술(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 CPR)을 개발하였고, 이후 미국 심장 협회에서는 이 심폐소생술을 보급하여, 세계에서 사용되는 심폐소생술은 이곳의 권고안을 기본으로 한다. 초기의 심폐소생술은 ABC(Airway – 기도확보, Breathing – 인공호흡, Compression – 가슴압박)을 하도록 했으나, 이후 CAB의 순서로 바뀌게 된다.

참고문헌

- http://www.kacpr.org (대한심폐소생협회)
- https://cpr.busan.go.kr/content.do?MenuID=42 (부산광역시 119 응급처치교육 통합네트워크센터)
- https://www.e-gen.or.kr/egen/aed_usage.do (E-GEN – 응급의료포털)
- 황성오, 「심폐소생술의 역사」, 『대한응급의학회지』, 제23권 제2호
-「2015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대한심폐소생협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생활속의 응급처치 레포트 + 퀴즈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16년최신자료]사이버대학교 학업계획서 합격예문[사이버대학 학업계획서 합격샘플][사이버대학교 수학계획서 예문][디지털대학교 학업계획서][사이버대학 학업계획서]
  • [2016년최신자료]사이버대학교 학업계획서 합격예문[사이버대학 학업계획서 합격샘플][사이버대학교 수학계획서 예문][디지털대학교 학업계획서][사이버대학 학업계획서] 3. 입학 후 학업계획 ,,,,,,,,,,,,,,,,,,,,,,,,,,,,,,,,,,,,,비록 면대면의 수업은 아니더라도, 항상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나태해지지 않을 것이며, 내가 진정으로 원했던 학문을 배우는 만큼 보다 더 능동적이고 진취적인 자세로 배움에 임할 것입니다. 한편 원격교육의 단점이라고 볼 수 있는 ‘혼자 공부하는 것’을 극복하기 위해 스터디 모임을 적극 활용하여 대인관계 기술을 익히는 데
  • [사이버대학, 관광경영학과] 올바른 인사예절
  • [사이버대학, 관광경영학과] 올바른 인사예절 Ⅰ. 올바른 인사예절 1. 인사예절 인사란 상대에 대한 우호의 감정, 관심, 반가움, 감사, 존경의 마음을 드러내는 것으로 진심을 담아 적절한 형식을 갖추어야 한다. 정중하고 예의바른 인사는 대인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열쇠이며, 나아가 그 사람의 인격을 나타내고 이미지를 좌우하는 중요한 예절이다. 인사는 서로 주고받는 것이다.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먼저 해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든지 먼저 본 사람이 인사하는 것이 올바른 인사예절이다. 1) 인사의 종류 인사하는 사람이 허리를 숙이는 정도에 따라 정중례, 보통례,
  • [사이버대학] 학교문제와 관련하여 1) 학교중도탈락의 요인, 2) 현재 학교중도탈락자를 위한 우리나라의 정책, 3) 본인이 생각하는 학교중도탈락자의 지원 및 예방 방안을 쓰시오
  • Ⅰ. 서 론 학교를 중도하차 탈락 하는 요인은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한다. 자의든 타의든 여러 복합적인 요인들로 인하여 중간에 학업을 중단하고 그렇게 잘되는 분류와 그렇지 못한 분류로 나누어진다. 어찌 되었든 학교를 중간에 그만둔다는 것은 보통적인 과정을 거쳐 성인으로 나가는 길은 아닌 것이다. 청소년 자신, 가정, 학교, 전체 사회에 존재하는 다변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교공부를 중단하게 되는 일종의 사회일탈현상이다. 그럼 어떤 요인으로 학교를 중간에 그만두게 되는 것인가를 알아보고 그에 다른 대책을 알아보려고 한다. 대략 중도탈락의 요인으로는 학
  • [사이버대학] 아동발달 연구방법에 해당하는 예시 2가지를 제시하세요
  • [사이버대학] 아동발달 연구방법에 해당하는 예시 2가지를 제시하세요 *아동발달 연구방법 1) 아동발달연구법 아동발달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목표는 아동의 발달적 변화를 기술하고, 변화의 이유나 원인을 설명하며, 그러한 지식을 통해 아동의 행동을 예언하고, 궁극적으로는환경적인 통제를 통해 아동의 발달을 최적화하는 대 있다. 이를 위해아동의 발달이나 행동에 대해 의문을 가진 연구자들은 대개 이론으로부터 유도된 예측 또는 가설로부터 연구를 시작하는데, 연구로부터 얻어진 결과나 결론이 정확하고 객관적이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연구절차가 필요하게 된다. 아동발달의
  • [사이버대학] 체계적 관점에서의 환경체계 4가지와 각 개념과 특징
  • [사이버대학] 체계적 관점에서의 환경체계 4가지와 각 개념과 특징 1) 미시체계 미시체계(Micro system)는 가족과 같은 직접적 환경 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역할, 대면적인 대인관계의 유형이다. 개인에게 가장 인접한 수준의 환경으로 이러한 근접 환경이 미시체계이며 다양한 모방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터전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장과정에서 경험하는 미시체계에는 집과 가족, 놀이터, 학교, 동아리, 운동 팀, 또래 친구, 교회 친구, 형제자매, 학교 선생님, 교회나 다른 사회집단에서 만나는 사람들, 이웃사람 등이다. 2) 중간체계 중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