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치료적 의사소통사례, 치료적 의사소통으로 바꾸기 ( 문헌고찰 포함, A+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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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치료적 의사소통사례, 치료적 의사소통으로 바꾸기 ( 문헌고찰 포함, A+과제 )

자료번호 m1545587
수정일 2020.12.29 등록일 2020.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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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자료가 없는 만큼 열심히 대화해서 작성했습니다. 다른거 여러개 사지말고 이거하나면 끝납니다.
근거, 의사소통 과정에 대한 평가 및 분석 꼼꼼히 해서 발표당시 칭찬 많이 받은 자료입니다.

내용반영, 제안, 적극적 경청, 명료화, 재진술 등

☆☆치료적 의사소통과 비치료적 의사소통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
저는 이 자료로 유용한 참고자료하세요. 치료적 비치료적 의사소통 문헌고찰 상세히 적어놨습니다.

정신간호학 A+ 맞을정도로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표지보시면 a+ 성적 인증했습니다. 저는 좋은 간호사가 되고 싶어서 정신공부열심히 했고 원하는 병원에 가기위해 과제를 꼼꼼히 했습니다. 제가 구매자라면 사고싶은 과제의 퀄리티입니다.


-> 믿고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A+ 맞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내용
2. 사용한 의사소통기술 종류
3. 이론을 근거로 분석 및 평가
4. 종합적 평가 및 의견
5. 느낀점
6. 개선점

본문내용

비치료적 의사소통사례, 치료적 의사소통으로 바꾸기 ( 문헌고찰 포함, A+과제 )
<치료적 의사소통>
-주제 확인하기
생각, 감정 및 행동에서 반복되는 패턴을 식별하도록 환자에게 요청함
-요약하기
환자가 말한 내용의 핵심과 결론을 명확하게 해줌.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해석을 촉진하는 기술
-초점 맞추기
의미와 중요성이 명확해질 때까지 주제를 끌고 감
-평가 격려하기
무언가의 의미 또는 중요성에 대한 환자의 견해를 물음

-인식한 바를 설명하도록 격려하기
환자의 상황에 대한 견해를 묻기
-의혹을 말하기
환자가 인식하고 결론내리는 것이 현실이 아님을 알게 함
-사건을 시간의 순서대로 나열하기
사건들 간의 관련성에 대해 질문함


<비치료적 의사소통 >

- 과다한 질문하기(폐쇄적 질문)
대상자에게 답변할 기회를 주지 않고 한꺼번에 많은 질문을 함
-충고하기
대상자가 취해야 할 행동에 관하여 충고하고 해결책을 제시함
-일시적 안심시키기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정보를 대상자에게 제공함
-주제바꾸기
대상자와 대화 중 중요한 시기에 대화의 초점을 다른 방향으로 돌림
-판단하기
간호사 자신의 가치기준을 대상자에게 적용함
-반박하기
대상자의 비현실적인 생각이나 지각에 대하여 도전함





< 대화 내용 및 치료적, 비치료적 의사소통 정리 >

◆ 대화의 주제 : 각자의 최근 일상생활과 그에 따른 감정

상대방
친구야, 오늘 너무 힘들지 않니? (비언어적 표현 : 목소리가 기운이 없고 한숨을 쉼.)
나도 그런 것 같아. 뭔가 푹 쉬지 못해서 아직 피로가 남아 있는 것 같아.
그래야지. 쉬려면 과제를 집중해서 빨리 끝내 보자.
나는 어제 늦잠을 자고 야식을 먹었어. 너는 뭐했니?
병원? 어디가 안 좋아서 갔는데?
너 혼자 있을 때 그랬니?
그래도 부모님과 같이 있을 때 그래서 다행이다. 지금은 좀 괜찮니?
몸 관리 잘 해. 친구야, 너무 무리하지 말라고!

나 ( 한지혜 )
너 오늘 너무 피곤하구나. 기운이 없어보이네. 주말이라 널널할 줄 알았는데 과제 해야하고 생각보다 힘드네.
맞아. (나 : 눈을 맞추며 고개 끄덕이기)
그러면 과제를 빨리 끝내고 남은 시간 쉬자.
친구야, 어제는 뭐했어?
나는 몸이 안좋아서 병원에 갔어.
배가 너무 아프고 꾸르륵 거려서 움직이지 못해서 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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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 소감

나는 대화 주제를 ‘각자의 최근 일상생활과 그에 따른 감정’으로 설정하고 한 명의 친구와 대화를 나눴다. 대화 내용을 직접 기록하고 이론적 근거를 찾음으로써 평소의 나의 의사소통을 환자에게 적용했을 때 어떤 점이 문제가 될지 알게 되었다. 환자와 의사소통을 할 때, 어떻게 말해야 환자의 생각이나 느낌을 끌어들일 수 있을지, 어떤 대화법이 치료적이고 비치료적 의사소통인지 구분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상대방에게 폐쇄형 질문보다는 개방형 질문을 많이 함으로써 상대방의 생각이나 느낀 점을 말하도록 이끄는 것이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왜?’라는 의문사를 자주 쓰는데 이번 대화에서 내가 상대방에게 왜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내가 무슨 잘못한게 있나?”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겠다고 느껴 환자에게 의문사‘왜’는 “나는 너를 이해할 수 없어.”라고 생각을 줄 수 있어 지양해야하는 비치료적 의사소통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중략)


<최종 개선방안> : 대화내용에 분석 및 개선방안 따로 적고 최종개선방안도 적음.
< 개선방안 >

이번 대화에서 사용한 비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은 표현된 감정 경시하기, 말머리 돌리기, 상투적 말하기, 일시적 안심시키기, 불필요한 칭찬하기였다. 환자와 대화를 할 때 환자의 감정, 느낌을 회피하면 안되고 그 상황을 일시적으로 피하기 위해 하는 말이나 집중하여 듣지 않고 가볍게 넘기는 태도는 부적절하다.
그래서 개선방안을 정리해보면 첫째, 표현된 감정 경시하기보다는 치료적 의사소통인 탐색하기를 통해 환자의 말 주제를 더 깊이 대화하고 상대방의 생각을 내가 이해하였는지 물어 대화를 이어나간다.
두 번째, 일시적 안심시키기보다는 명료화하기의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해서 설명을 더 구체적으로 말할 도록하여 문제를 무시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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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략)

참고문헌

- 정신간호학. 공성숙 외, 군자출판사, 7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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