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말더듬의 평가(사정)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프리미엄

2장. 말더듬의 평가(사정)

자료번호 o141493
수정일 2003.10.31 등록일 2003.10.31
페이지수 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bl****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욕구사정00
  • 사정의 개요 1. 지역사회사정의 의미 2.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1) 포괄적 사정 2) 문제중심 사정 3) 하위체계 사정 4) 자원 사정 5) 협력사정 2장.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욕구사정 1. 욕구사정의 개요 1) 욕구사정의 목적과 초점 2) 욕구
  • 지역사회복지실천과정
  • 사정의 유형: 범위에 따라 ①포괄적 사정 ②탐색적 사정 ③문제 중심 사정 ④하위체계 사정 4)욕구사정 기술 4장. 실천계획 수립 및 실행 1)개입의 전략과 전술 (2)전술의 유형 2)행동체계와 표적체계 5장. 평가 1) 개입평가 (1) 목표달성
  • [원서번역] Advanced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저자 - DAVID S. DEREZOTES) PARTⅠ.사정 (1장, 2장, 3장)
  • 사정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사회복지사들은 이러한 35개의 사정틀속에서 자료들을 평가하지는 않았다. 사회사업 개입에서는 선택을 알리기 위한 불충분한 자료가 가끔 있다. 생태학적 수준은 다음을 포함한다. 1. 생태학적 요소들은

소개글

정말 열심히 준비한 레포트입니다. 점수 물론 잘 받았구요.
많은 도움이 되시길 ^^

목차

Ⅰ. 진단 계획을 결정하는 진단적 질문들

Ⅱ. 아동의 말더듬 평가

본문내용

2장. 말더듬의 평가(사정)
2장. 말더듬의 평가(사정)
Ⅰ. 진단 계획을 결정하는 진단적 질문들
- 치료사는 치료 계획 전반에 걸쳐 환자의 능력, 태도 뿐 아니라 환자와 그의 가족들도 고려해야 하며 치료는 그들의 요구에 따라 유연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 치료의 초기동안 치료사는 환자에 대한 정보를 얻으며 치료는 환자의 생각, 관심, 그리고 발전과
목표 성취에 대한 믿음, 그리고 환자의 치료에 가족이 참여하는 정도와 질 역시 중요하게 작용한다.
A. 아동과 성인을 위한 진단적 질문들은 무엇인가?
- 어린 아동의 경우 : “아동이 더듬고 있는가 또는 말더듬의 위험에 처해있는가?”
“그 아동이 말더듬으로부터 회복할 것인가, 또는 말더듬으로부터 벗어날 것인가?”
- 학령기 아동들, 십대 그리고 성인의 경우 : 전형적이지 않으나 “말더듬의 현상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가?“
- 3~4세부터 말을 더듬어온 9~10세의 아동들의 경우 : 보다 나이 많은 아동과 성인들과 마찬가지로 질문
Ⅱ. 아동의 말더듬 평가
- 아동의 말더듬을 평가는 행동적, 정서적, 그리고 말더듬의 태도적 모습의 3가지 요소들로 설명할 수 있다. 3가지 구성요소는 같은 양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 그림 2-1은 각 요소들의 무게가 다를 수 있는 세 가지 경우로 표현한 것이다.
- 그림 2-2는 아동이 말을 더듬는 것인지 정상적 비유창성인지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진단적 질문들을보여준다.
A. 질문 1 : 아동이 말을 더듬고 있거나 말을 더듬을 위험에 처해있는가?
1. 목표 1 : 말의 (비)유창성을 기술하고 측정한다.
말의 비유창성의 평균 빈도(횟수) / 말의 비유창성의 유형과 유형의 비율
말의 비유창성의 평균 지속시간 / 부수적 행동들 / 말더듬의 심각성(정도) / 말의 속도
2. 목표 1에 대한 결과의 설명
a. 말의 비유창성의 평균 빈도(횟수) - 학령전기의 말더듬는 아동은 100음절 중 17회 정도
말더듬에 가까운 아동은 100음절 중 19-20회, 증상이 없는 아동은 100음절 중 6~8회 (Yairi)
b. 말의 비유창성의 유형과 유형의 비율 - 학령전기의 말더듬는 아동은 100개 음절 중 최소한 3~4회 말을 더듬지 안는 아동은 100음절 중 3회 이하
c. 말의 비유창성의 평균 지속시간
- 소리, 음절, 단어 사이에서 부드러운 전이를 시도할 때, 아동이 경험하는 어려움
d. 부수적 행동들
- 말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이나 인식과 관련해 말더듬 아동의 발달에서 말더듬과 함께 머리, 몸통, 팔․다리의 움직임과 같은 여러 형태의 부수적 행동들이 나타난다.
e. 말더듬의 심각성(정도)
- 비유창한 말의 빈도․유형․지속시간․부수적 행동에 기초한 포괄적인 판단
f. 말의 속도
- 말의 속도는 말을 산출하는 동안에 비유창함이나 말더듬이 보여지는 전반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장. 말더듬의 평가(사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