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의 『방법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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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카르트의 『방법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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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데카르트의 『방법서설』 자료입니다.

목차

1. 생애

2. "나는 기만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3. 근세 철학의 어버지: 데카르트

본문내용

데카르트의 『방법서설』
1. 생애
데카르트(Rene Descartes, 1596~1650)는 17세기 초기의 가장 중요한 철학자로서, '근세 철학의 아버지'라 불린다. 데카르트가 산 시대는 결코 평온한 시대가 아니었다. 그 시대는 중세의 세계관이 무너지고 근대라는 새 시대가 탄생하기 위한 해산의 고통을 겪던 격변기요 과도기였다. 사회적으로는 종교개혁 때문에 프로테스탄트와 카톨릭의 종교 세력이 복잡한 갈등 속에서 30년 전쟁(1618~48)을 치렀고, 오랜 전쟁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비참한 상태에서 고통받던 시대였다. 사회가 불안했기 때문에 신비주의와 미신이 널리 퍼져 정신적으로도 혼미한 상태였다. 이런 시대 상황 속에서 데카르트는 젊은 시절 전쟁터에 뛰어들기도 했고 세상을 배우기 위해 오랫동안 이곳 저곳을 기웃거리며 방랑 생활도 했다. 그리고 이런 경험 속에서 세상사람들의 어리석음과 세상 온갖 일의 허무함, 무의미함 같은 것을 느끼고, 혼자 숨어살면서 오직 진리 탐구를 위해 일생을 바치려고 노력했다. 그런 진지한 삶의 역정을 겪은 끝에 데카르트는 합리주의 운동의 선구자로 떠올라 길 잃은 나그네처럼 흔들리고 있는 사람들이 중세의 낡은 사고방식과 세계관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로 나가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위대한 새 시대의 선구자는 셰익스피어보다는 32년 늦고 뉴턴보다는 46년 빠른 1596년 프랑스 투렌느 지방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태어난 지 1년 뒤 마른기침과 창백한 안색 을 그에게 물려준 채 어머니가 세상을 떠났다. 그는 몹시 병약했기 때문에 의사들조차도 오래 살지 못할 것으로 진단할 정도였다. 그러나 의사들의 포기에도 불구하고 건강하게 돌봐준 유모 덕분에 데카르트는 정상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는 이렇게 어렵게 삶을 시작했지만 아프기 때문에 덕본 일도 있었다. 학교에 다니면서 수업이 있을 때에도 친구들의 부러움과 시기 속에서 아침 늦게까지 침대에 누워 있을 수 있었다. 이 때문에 침대에 누워서 사색하는 습관을 평생 지니게 되었다. 그리고 명상하는 버릇 때문에 이를 기특하게 여긴 아버지는 어린 데카르트에게 '철학자'라는 별명을 붙여 주기도 했다.
데카르트가 다닌 학교는 전통 깊은 예수회 학교로서 중세 학풍으로 공부하는 곳이었다. 데카르트는 순종적이고 책임감이 강하며 열심히 공부하는 모범생으로 인정을 받았다. 그러나 이런 겉모습과는 달리 속으로는 학교에서 진리라고 배우는 중세 사상에 대해 많은 의심을 품었다.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 중에서 수학만이 확실하고 명석한 과목이라 생각해서 열심히 공부했다. 그리고 학교에서 배우는 중세 철학보다는 당시 예수교 학교들이 종교적인 이유 때문에 금지한 새로운 과학과 철학에 은밀하지만 뜨거운 관심을 갖고 있었다. 이렇게 학교 생활을 근본적으로 회의했기 때문에 스무 살이 갓 지난 어느 때 그 동안 학교에서 배운 것을 다 팽개쳐 버리고 대신 '세상이라는 커다란 책'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쌓기로 결심한다.

그래서 이 곳 저 곳을 여행할 욕심으로 군대에 지원해 무보수의 장교로 복무한다. 그러나 데카르트 자신의 고백에 다르면, 1619년 11월 난롯가에서 사색에 몰두하다 잠든 틈에 새로운 학문을 수립할 것을 제시하는 세 가지 꿈을 꾸고는 허무한 군대 생활을 청산한다. 그 뒤로도 몇 해 동안 유럽 여러 곳을 여행했으며 한 때는 파리에서 몇 사람의 시종을 거느리고 신사 행세도 했다. 파리에서는 사교계에 들락거리면서 쾌락의 소용돌이 속으로 말려 들어가 말도 타고 펜싱도 하고 춤도 추고 도박도 즐겼으며 연애 사건에 휘말려 결투를 하기도 했다. 이 때까지는 아직 학문적 야심은 은밀히 감춘 채 과학과 수학에 대한 단편적인 글만 조금씩 썼고 강의와 토론을 즐겼다.
1628년 데카르트는 '세상이라는 커다란 책'을 탐구하기 위한 방랑 생활을 청산하고 네덜란드에 정착하여 1649년까지 거기서 살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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