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 전략의 유형 과 그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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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지셔닝 전략의 유형 과 그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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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05.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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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품 포지션이 전략의 유형과 그에 따른 예시들을 실제 광고에서 찾아낸 것으로서 책에는 없는 예시들로만 구성 되어 있으며, 포지셔닝에 관한 공부나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기능적 편익 혹은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2. 상징적, 감각적(경험적) 편익 혹은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3. 사용 상황에 따른 포지셔닝

4. 제품사용자에 따른 포지셔닝

5. 경쟁제품에 의한 포지셔닝

6. 리포지셔닝

본문내용

포지셔닝 전략의 유형 과 그 예시
< 포지셔닝 전략의 유형과 그 예시 >
1. 기능적 편익 혹은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 이는 제품의 기능적 편익이나 속성을 차별적으로 고객에게 소구하는데 초점을 맞춘 포지셔닝이다.
① 옥션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여러 명의 테너들이 서로 낮은 음을 노래하는 것을 경쟁하는 옥션의 광고에서는 파는 사람들이 경쟁하면 가격은 내려갑니다. 이것이 옥션의 법칙 라는 문구를 통해 소비자들은 그냥 낮은 가격만 고르면 된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옥션의 시스템을 보여주고 물품구매의 간편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제품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② 뉴코아아울렛
(성우 曰)“이혜영은 요즘 핸드백 때문에 고민이다. 왜?”
(이혜영 曰) “뉴코아 아울렛에선 만원!”
이 광고에서는 예쁜 핸드백이 만원 만 오천원이라고 하며 저렴한 가격을 어필하고 있다.
③ 좋은느낌 (여성생리대)
청순한 느낌의 여성이 나와 “그날 내가 원하는 좋은 느낌에는 한 가지가 더 있다” 라고 말하며 ‘피부를 위한 생각이 하나 더’ 라는 카피가 뜨고 “피부에 좋은 느낌만 주세요” 라고 말하자 ‘알로에로 더 부드러운 순면감촉’ 이라는 카피가 마지막으로 뜬다.
이것은 알로에 성분을 이용하여 피부에 닿는 자극을 줄여주었다는 차별화된 기능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④ 소화가잘되는우유 (매일우유의 제품)
흰옷을 입은 사람들이 앉아서 우유를 마시자 곳곳에서 배가 꾸르륵대는 소리가 들린다. 그때 “우유를 마시면 불편한 이유 중 하나. 왜?” 라고 하면 전문가가 나와 그 이유를 간단히 말한다. 그러면서 ‘락토즈 프리공법’ 이라는 카피가 뜨고 “매일 소화가 잘되는 우유” 라고 마지막으로 강조한다.
이 광고는 전문가의 등장으로 기술력의 믿음을 주고 있다. 이 광고 역시 제품의 속성을 강조하고 있다.
⑤ 로디우스 (자동차)
인쇄광고로서 ‘국내유일 11인승. 여유 공간의 넉넉함과 편안함께 미니밴 최저 6만 5천원의 저렴한 자동차세. 그리고 유지비까지 경제적인 로디우스 - 언제 어디를 가시더라도 로디우스라면 충분 합니다’라고 설명하고 있는 이 광고는 역시 강점이 되는 제품의 속성을 설명함으로써 포지셔닝을 시도하고 있다.
⑥ tu (take out tv)
방안에 있는 TV화면이 꺼지고 신호가 인공위성을 통해 지구로 쏘아지는 화면이 나온다. 이때 머리에 TV수신안테나를 머리에 달고 있는 여자가 거리에 서서 조그마한 화면을 보며 웃음 짓고 거기에서는 TV화면이 나오고 있다. ‘TV, 세상 밖으로’ 라는 카피를 마지막으로 한다.
1. 기능적 편익 혹은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 이는 제품의 기능적 편익이나 속성을 차별적으로 고객에게 소구하는데 초점을 맞춘 포지셔닝이다.
① 옥션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여러 명의 테너들이 서로 낮은 음을 노래하는 것을 경쟁하는 옥션의 광고에서는 파는 사람들이 경쟁하면 가격은 내려갑니다. 이것이 옥션의 법칙 라는 문구를 통해 소비자들은 그냥 낮은 가격만 고르면 된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옥션의 시스템을 보여주고 물품구매의 간편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제품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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