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공간의 변신에 주목하라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프리미엄

쇼핑공간의 변신에 주목하라

자료번호 o291999
수정일 2012.09.25 등록일 2005.10.08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s***** 가격 1,1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쇼핑공간의 변신에 주목하라 자료입니다.

목차

서언

쇼핑공간 변신의 원인 및 기대효과

쇼핑공간 변화의 두 가지 축
● 플래그십 스토어 확산
● 체험형 매장 증가

새로운 쇼핑공간이 되기 위한 제언
● 오감을 만족시켜라
● 과학적으로 접근하라
● 컨시어지 마케팅을 활용하라

더욱 새로운 매장이 되기 위한 숙제

본문내용

쇼핑공간의 변신에 주목하라
최근 쇼핑의 개념이 달라지고 있다. 단순히 물건을 사는 행위를 넘어서 쇼핑 자체를 하나의 즐거운 경험으로 생각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쇼핑공간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과거에는 매장이 단순히 진열해 놓은 물건을 파는 공간이었으며, 매장의 구성도 진열대와 상품, 소수의 점원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고작이었다. 하지만 요즘의 매장은 고급화된 소비의 공간이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생활 공간, 나아가 브랜드의 체험 공간으로까지 인식되는 분위기다. 이처럼 매장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LG텔레콤의 경우 아예 대리점을 광고의 컨셉으로 잡고 있을 정도다. 수많은 서비스를 일일이 홍보하기 보다는 누군가를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해 매장에서 직접 체험해보라는 것이 광고의 주요 내용이다.
쇼핑공간 변신의 원인 및 기대효과
마케팅에서 쇼핑공간의 중요성은 일찍부터 강조되어 왔다. 마케팅의 거장 필립 코틀러는 1973년에 매장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매장 내 분위기야 말로 모든 구매 상황에 존재하는 요소이며, 소비자의 구매 성향을 자극할 수 있는 분위기를 의도적으로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매장이야 말로 기업과 고객이 접하는 접점 공간이며, 쇼핑 공간에서의 경험이 최종 구매 결정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쇼핑공간이 장소 개념을 넘어서 새롭게 변하는 원인 가운데 하나는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체험 마케팅의 영향이 가장 크다. 고객이 가장 먼저 상품이나 브랜드를 접할 수 있는 곳이 매장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체험 마케팅의 대가인 버나드 슈미트 교수는 쇼핑공간이 단순한 진열 공간을 넘어서 매혹적인 공간(Immersionay Space)이 되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매혹적인 공간이란, ‘immersive’와 ‘visionary’의 합성어로 고객이 보고 듣고 만지는 체험을 통해 상품이나 브랜드에 완전히 몰입하는 공간이란 의미다.
이와 더불어 소비자들의 안목이 높아진 점도 쇼핑공간의 변신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필요한 물건만 사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상품들을 구경하는 대리만족을 하기도 하고 때로는 구매로까지 이어지는 쇼핑습성이 보편화되고 있다. 또한, 고급화 추세에 맞게 인테리어나 디스플레이 등도 심미적인 아름다움이나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수준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쇼핑공간에 대해 고객들의 기대수준이 높아지자 할인점에서도 고급스러운 매장 분위기와 넓은 공간, 인테리어 등 고급형 매장을 지향하고 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쇼핑공간의 변신에 주목하라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3차원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가상쇼핑공간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 3차원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가상쇼핑공간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여가 사회학] 2010년 현재의 여가현장과 사회적 담론에 대한 고찰 INTERNET SHOPPING (인터넷 쇼핑).ppt
  • [여가 사회학] 2010년 현재의 여가현장과 사회적 담론에 대한 고찰 INTERNET SHOPPING (인터넷 쇼핑).ppt 여가사회학 2010년 현재의 여가현장과 사회적 담론에 대한 고찰 INTERNET SHOPPING 서론  -쇼핑의 이론   -쇼핑   -쇼핑의 종류   -인터넷 쇼핑의 대두   -인터넷 쇼핑의 역사 서 론- 쇼핑의 이론 ╋━━━━━━━━━━─────────   ≪ 사 진 ≫         shopping?               ≪ 사 진 ≫ 서 론- 쇼핑의 이론
  • 인터넷 쇼핑중독의 원인과 종류 및 쇼핑중독 치료방안 - 인터넷 쇼핑 (Internet Shopping)
  • 인터넷 쇼핑중독의 원인과 종류 및 쇼핑중독 치료방안 - 인터넷 쇼핑 (Internet Shopping) 엄마세대가 홈쇼핑이라면 우리세대는 인터넷쇼핑세대이다. 홈쇼핑이 한정된 상품을 제한 시간 내에 구매해야했다면, 인터넷쇼핑은 자유로이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옷, 구두, 시계 등의 패션상품부터 화장품, 가정용품, 식료품까지 안파는 게 없을 정도로 인터넷 쇼핑몰은 다양하고 방대하다. 정보화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이제 인터넷 쇼핑은 일상이 되었다. 중·고등 학생부터 대학생, 직장인, 주부들까지 물건을 구매할 때 인터넷 쇼핑을
  • [비즈니스/경제] 옴니채널 쇼핑& 사례분석 [Omni-channel shopping & Case Studies]
  • [비즈니스/경제] 옴니채널 쇼핑& 사례분석 [Omni-channel shopping & Case Studies] 옴니채널의 더 큰 매력은 단순히 채널을 융합하는 데에서 끝나지 않는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 내는 데에도 영향을 미친다. 온라인이나 모바일을 통해 오프라인으로 고객을 끌어들이기도 하고,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풍부한 경험으로 충동 구매를 유도하기도 하며, 다양한 접점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는 역할도 할 수 있다. 즉 판매채널로서의 1 차적인 융합을 넘어, 구매 전 과정에서 소비자와 소통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도
  • 인터넷 사이버공간, 인터넷 사이버문화, 인터넷 사이버쇼핑, 사이버쇼핑몰, 인터넷 사이버폭력, 인터넷 사이버무역, 인터넷 사이버시장, 사이버브랜드, 인터넷 사이버상담,인터넷 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 사이버테러
  • 인터넷 사이버공간, 인터넷 사이버문화, 인터넷 사이버쇼핑, 사이버쇼핑몰, 인터넷 사이버폭력, 인터넷 사이버무역, 인터넷 사이버시장, 사이버브랜드, 인터넷 사이버상담,인터넷 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 사이버테러 Ⅰ. 개요 민주주의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사상과 표현의 자유’를 통한 참여와 연대이다. ‘민주주의’란 평등한 참여자들간의 의사소통 및 여론이 모아지는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 사이버스페이스의 민주주의는 ‘컴퓨터로 매개된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지는 ‘공론의 장’으로서 ‘네티즌’의 참여와 연대를 통해 만들어진다. 사이버스페이스는 육체와 물질이 아니라 마음과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